본 연구의 목적은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만 5세 유아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 후, 프로그램 적용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각각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수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를 통해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적용점을 추출ㆍ반영하고, 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현장의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았다.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은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음악극 활동으로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을 향상하는데 교육목적을 두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음악극 경험을 통해 음악적 유창성을 기른다.’,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음악극 경험을 통해 음악적 독창성을 기른다.’, ‘클래식 음악으로 표현하는 음악극 경험을 통해 음악적 상상력을 기른다.’ 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음악적 요소와 미술적 요소, 언어적 요소, 신체적 요소, 연출적 요소의 5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교수-학습 단계, 교수전략, 교수자료, 교수-학습 원리, ...
본 연구의 목적은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만 5세 유아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 후, 프로그램 적용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각각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수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를 통해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적용점을 추출ㆍ반영하고, 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현장의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았다.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은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음악극 활동으로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을 향상하는데 교육목적을 두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음악극 경험을 통해 음악적 유창성을 기른다.’,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음악극 경험을 통해 음악적 독창성을 기른다.’, ‘클래식 음악으로 표현하는 음악극 경험을 통해 음악적 상상력을 기른다.’ 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음악적 요소와 미술적 요소, 언어적 요소, 신체적 요소, 연출적 요소의 5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교수-학습 단계, 교수전략, 교수자료, 교수-학습 원리, 교사의 역할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는 음악극 계획하기, 통합 활동하기, 리허설하기, 공연 및 평가하기의 4단계로 구성하였다. 교수전략은 안내하기, 시청각자료 활용하기, 자기표현 유도하기, 토의하여 협력하기로 구성하였다. 교수자료는 음원 USB, CD 및 영상 자료, 리듬악기 및 피아노, 시각 자료, 비디오와 오디오 기기, 악보 및 노랫말 카드, 동화책으로 구성하였다. 교수-학습의 원리는 하나의 주제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이 주 3~4회, 2주간 지속되는 활동으로 총 7차시로 구성하여 1회 수업시간은 30분 정도로 활용내용에 따라 교사의 융통성이 필요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계획자로서의 역할, 동기유발자로서의 역할, 예술가로서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평가는 유아평가, 교사 평가로 구분하여 유아평가는 교사의 유아활동 관찰 평가를 포함하고 교사평가는 계획안 분석, 수업 참관 및 모니터링, 반성적 저널을 통한 평가로 구성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A시의 B유치원의 유아52명(실험집단, 28명, 비교집단 24명)을 대상으로2018년 11월 12일부터 12월 21일까지 총 6주 간 연구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의 효과검증을 위해 사용한 도구는 Wang(1985)의 MCSM(Measures of Creativity in Sound and Music)을 허순희(1996)가 번안하고 박옥희(2010)가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2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음악적 창의성에 대한 사전ㆍ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의 적용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음악극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누리과정의 음악활동에 참여한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음악적 창의성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적 창의성의 하위요소 중에서 음악적 유창성과 음악적 상상력의 점수는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으나, 음악적 독창성의 점수는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의 교육현장적용 결과, 본 프로그램은 만 5세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이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기에 적합함을 보여주는 것이며 기존에 이루어졌던 음악극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서의 가치가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만 5세 유아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 후, 프로그램 적용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각각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수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를 통해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적용점을 추출ㆍ반영하고, 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현장의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았다.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은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음악극 활동으로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을 향상하는데 교육목적을 두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음악극 경험을 통해 음악적 유창성을 기른다.’,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음악극 경험을 통해 음악적 독창성을 기른다.’, ‘클래식 음악으로 표현하는 음악극 경험을 통해 음악적 상상력을 기른다.’ 로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음악적 요소와 미술적 요소, 언어적 요소, 신체적 요소, 연출적 요소의 5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교수-학습 단계, 교수전략, 교수자료, 교수-학습 원리, 교사의 역할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는 음악극 계획하기, 통합 활동하기, 리허설하기, 공연 및 평가하기의 4단계로 구성하였다. 교수전략은 안내하기, 시청각자료 활용하기, 자기표현 유도하기, 토의하여 협력하기로 구성하였다. 교수자료는 음원 USB, CD 및 영상 자료, 리듬악기 및 피아노, 시각 자료, 비디오와 오디오 기기, 악보 및 노랫말 카드, 동화책으로 구성하였다. 교수-학습의 원리는 하나의 주제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이 주 3~4회, 2주간 지속되는 활동으로 총 7차시로 구성하여 1회 수업시간은 30분 정도로 활용내용에 따라 교사의 융통성이 필요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계획자로서의 역할, 동기유발자로서의 역할, 예술가로서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평가는 유아평가, 교사 평가로 구분하여 유아평가는 교사의 유아활동 관찰 평가를 포함하고 교사평가는 계획안 분석, 수업 참관 및 모니터링, 반성적 저널을 통한 평가로 구성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A시의 B유치원의 유아52명(실험집단, 28명, 비교집단 24명)을 대상으로2018년 11월 12일부터 12월 21일까지 총 6주 간 연구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의 효과검증을 위해 사용한 도구는 Wang(1985)의 MCSM(Measures of Creativity in Sound and Music)을 허순희(1996)가 번안하고 박옥희(2010)가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2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음악적 창의성에 대한 사전ㆍ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의 적용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음악극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누리과정의 음악활동에 참여한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음악적 창의성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적 창의성의 하위요소 중에서 음악적 유창성과 음악적 상상력의 점수는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으나, 음악적 독창성의 점수는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의 교육현장적용 결과, 본 프로그램은 만 5세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클래식음악을 활용한 유아음악극 프로그램이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기에 적합함을 보여주는 것이며 기존에 이루어졌던 음악극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서의 가치가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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