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방중 한국인 관광객의 소비가치, 소비성향,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 분석 The Relationship among Consumption Value, Consumption Propensity, and Tourist Satisfaction of Korean Tourists to Visit China원문보기
본 연구는 방중 한국인 관광객의 소비가치와 소비성향 및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 소비성향과 관광만족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또한 소비가치와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소비성향의 매개역할을 규명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가치와 소비성향에 따라 방중 한국인 관광객의 관광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패키지 여행상품을 통해 중국을 여행한 한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12월 1일부터 2019년 1월 31일까지 총 2개월 간에 걸쳐 국외여행인솔자가 설문조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으로 진행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93부를 회수하였으나 측정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는 설문지 7부를 제외하고, 총 286부를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
본 연구는 방중 한국인 관광객의 소비가치와 소비성향 및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 소비성향과 관광만족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또한 소비가치와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소비성향의 매개역할을 규명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가치와 소비성향에 따라 방중 한국인 관광객의 관광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패키지 여행상품을 통해 중국을 여행한 한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12월 1일부터 2019년 1월 31일까지 총 2개월 간에 걸쳐 국외여행인솔자가 설문조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으로 진행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93부를 회수하였으나 측정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는 설문지 7부를 제외하고, 총 286부를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SPSS 23.0 for Window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설문항목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크론바하 알파검정을 실시하였고, 본 연구의 주요 요인들 간의 변동의 정도와 방향을 예측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소비가치, 소비성향, 관광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검정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를 검정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과 Sobel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가 수행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중 한국인 관광객이 지각하고 있는 소비가치는 사회적, 기능적, 진귀적, 감정적, 상황적 소비가치의 5개 요인으로, 소비성향은 실용적 소비성향과 타인의식적 소비성향의 2개 요인으로, 관광만족도는 단일 요인으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추출되었다. 둘째, 방중 한국인 관광객이 지각하는 소비가치와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 검정에서는 소비가치의 사회적, 기능적, 진귀적, 감정적, 상황적 소비가치의 모든 하위 요인들이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가치와 소비성향의 영향관계에서는 소비가치의 기능적, 사회적, 감정적, 진귀적 소비가치 요인 순으로 소비성향의 실용적 소비성향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소비가치의 상황적 소비가치는 실용적 소비성향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가치의 진귀적, 감정적, 기능적, 사회적, 상황적 소비가치 요인 순으로 소비성향의 타인의식적 소비성향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비성향과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는 소비성향의 실용적 및 타인의식적 소비성향 요인이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소비가치와 관광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소비성향 중 실용적 소비성향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소비가치 중 사회적, 기능적, 진귀적, 감정적 소비가치 요인과 관광만족도의 관계에서 실용적 소비성향 요인이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소비가치와 관광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소비성향 중 타인의식적 소비성향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사회적, 기능적, 진귀적, 감정적 소비가치 요인과 관광만족도의 관계에서 타인의식적 소비성향 요인이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가치 중 상황적 소비가치 요인과 관광만족도의 관계에서 타인의식적 소비성향 요인은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방중 한국인 관광객의 소비가치와 소비성향 및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 소비성향과 관광만족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또한 소비가치와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소비성향의 매개역할을 규명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가치와 소비성향에 따라 방중 한국인 관광객의 관광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패키지 여행상품을 통해 중국을 여행한 한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12월 1일부터 2019년 1월 31일까지 총 2개월 간에 걸쳐 국외여행인솔자가 설문조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으로 진행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93부를 회수하였으나 측정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는 설문지 7부를 제외하고, 총 286부를 최종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SPSS 23.0 for Window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설문항목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크론바하 알파검정을 실시하였고, 본 연구의 주요 요인들 간의 변동의 정도와 방향을 예측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소비가치, 소비성향, 관광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검정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를 검정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과 Sobel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가 수행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방중 한국인 관광객이 지각하고 있는 소비가치는 사회적, 기능적, 진귀적, 감정적, 상황적 소비가치의 5개 요인으로, 소비성향은 실용적 소비성향과 타인의식적 소비성향의 2개 요인으로, 관광만족도는 단일 요인으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추출되었다. 둘째, 방중 한국인 관광객이 지각하는 소비가치와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 검정에서는 소비가치의 사회적, 기능적, 진귀적, 감정적, 상황적 소비가치의 모든 하위 요인들이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가치와 소비성향의 영향관계에서는 소비가치의 기능적, 사회적, 감정적, 진귀적 소비가치 요인 순으로 소비성향의 실용적 소비성향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소비가치의 상황적 소비가치는 실용적 소비성향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가치의 진귀적, 감정적, 기능적, 사회적, 상황적 소비가치 요인 순으로 소비성향의 타인의식적 소비성향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비성향과 관광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는 소비성향의 실용적 및 타인의식적 소비성향 요인이 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소비가치와 관광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소비성향 중 실용적 소비성향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소비가치 중 사회적, 기능적, 진귀적, 감정적 소비가치 요인과 관광만족도의 관계에서 실용적 소비성향 요인이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소비가치와 관광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소비성향 중 타인의식적 소비성향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사회적, 기능적, 진귀적, 감정적 소비가치 요인과 관광만족도의 관계에서 타인의식적 소비성향 요인이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가치 중 상황적 소비가치 요인과 관광만족도의 관계에서 타인의식적 소비성향 요인은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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