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 토의에서의 협력적 의미 구성 양상 연구
A Study on Collaborative Meaning Construction in Book Discussion 원문보기


백혜선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중학생들의 독서 토의에서 나타나는 협력적 의미 구성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학생들은 학생 주도의 소모둠 독서 토의에서 협력적 의미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독서 토의는 학생들의 읽기 활동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이 연구에서는 독서 토의에 대한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독서 토의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고 학생 주도의 독서 토의의 필요성과 독서 토의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을 논의하였다. 독서 토의에 나타난 학생들의 발화를 의미 구성에 초점을 두고 의미 구성과 협력적 의미 구성의 개념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독서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중학교 학생 8명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이루어진 독서 토의 활동을 분석하였다. 독서 토의를 위해 학생들은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자신들이 토의 주제를 정하여 토의를 진행하였으며 연구자는 이를 관찰하고 녹음한 자료를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독서 토의 대화 전사 자료를 중심으로, 면담, 독서 토의 사전-사후 설문조사, 독서 능력 표준화 검사,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독서 토의 대화에서 학생들의 협력적 의미 구성 양상을 크게 상호작용을 통한 텍스트 해석, 정서적 반응 공유를 통한 공동의 가치관 형성, 텍스트 평가를 통한 텍스트 선정 기준의 변화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 번째, 상호작용을 통한 텍스트 해석은 정보 공유를 통한 해석의 ...

주제어

#독서 토의  #의미 구성  #협력적 의미 구성  #청소년 독자  #독서 동아리  #텍스트 해석  #정서적 반응  #도서 선정  #텍스트 평가  #독자 역할 모델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혜선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노명완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92
키워드 독서 토의, 의미 구성, 협력적 의미 구성, 청소년 독자, 독서 동아리, 텍스트 해석, 정서적 반응, 도서 선정, 텍스트 평가, 독자 역할 모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37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