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놀이중심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이야기나누기 활동 실행연구
The Action Research of Story Sharing for Implementation of Play-Oriented Education 원문보기


김민정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장에서 놀이와 가장 멀다고 여겨지는 대집단활동인 ‘이야기나누기’를 놀이중심교육을 통해 실천하기 위한 과정을 담은 실행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 문제 1. 놀이중심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으로 개선하는 실행 과정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놀이중심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행함에 있어 교사 및 유아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이를 위해 연구대상으로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K대학교 부속유치원 만 5세 사랑반 나비팀 유아 17명과 해당 반 담임교사인 경력 2년차의 김교사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만 5세 사랑반에서 실시되는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놀이중심교육을 적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 구성 및 운영에 대한 개선방안을 찾고자 실행연구로 접근하였다.
연구의 절차는 Mills(2005)가 제시한 변증법적 나선형 실행연구 모형을 토대로 수립하였다. 약 5개월간의 연구기간 동안 문제점 인식, 문제점 인식에 따른 ...

주제어

#놀이중심교육 이야기나누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정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김호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04
키워드 놀이중심교육 이야기나누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862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