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자는 현 이론 중심의 인성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아동기 효과적인 인성함양을 위하여 2015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도덕적 핵심역량 중심으로 놀이학습 인성교육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의 목적은 아동기 초등학생의 발달단계특성을 이해하고 그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교과연계 놀이 수업 인성교육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자기와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공동체와의 관계중심의 인성 역량을 함양하고자 함에 있다. 연구자는 놀이가 아동의 신체,...
본 연구자는 현 이론 중심의 인성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아동기 효과적인 인성함양을 위하여 2015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도덕적 핵심역량 중심으로 놀이학습 인성교육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의 목적은 아동기 초등학생의 발달단계특성을 이해하고 그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교과연계 놀이 수업 인성교육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자기와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공동체와의 관계중심의 인성 역량을 함양하고자 함에 있다. 연구자는 놀이가 아동의 신체, 사회성, 인지, 창의성, 정서 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착안하여 놀이와 교육을 조화시킨 놀이학습 인성교육을 연구 및 실천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놀이와 아동기 발달단계 특성 및 놀이의 교육적 가치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다양한 학자의 놀이 이론을 바탕으로 놀이학습 인성교육의 적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놀이 이론을 적용하여 놀이 수업의 방향 및 절차를 제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도덕적 기능과 역량, 인성 덕목 중심으로 3학년 교과서(도덕, 국어, 체육, 수학) 내용을 분석하여 인성함양을 위한 놀이 수업을 적용하고 실천하였다. 놀이 수업 인성교육은 연구자의 학급 3학년 1반 2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도덕, 국어, 체육, 수학 각 50분씩 15회기로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연구자는 아동들의 인성함양에 보다 효율을 높이기 위한 놀이 수업절차로 놀이종류 제시하기-놀이방법 및 규칙 토의하기-놀이하기-놀이반성 및 놀이규칙 수정하기-다시 놀이하기-느낀 점 나누며 성찰하기를 제안하였다. 놀이 중심 다양한 교과연계 인성교육 연구를 통한 타율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 자율에 의한 교육을 실천함으로써 도덕적 판단능력, 도덕적 행동 습관화, 도덕적 관계능력 및 정서 능력, 공동체 의식 등의 도덕 및 인성 역량 함양의 교육적 효과를 거두고자 하였다. 연구자의 놀이 수업 인성교육은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 첫째, 제시된 놀이 수업 인성교육은 아동의 본능적 및 생득적 특성인 놀이의 특성을 수업에 도입하였기 때문에 ‘놀이’와 ‘수업’의 두 가지 효과를 모두 다 이룰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둘째, 이 놀이 수업 인성교육은 도덕 교과 한 과목에 국한하여 놀이 수업 인성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학급 담임교사로서 일반적으로 교육이 가능한 도덕, 국어, 체육, 수학 등 다양한 과목과 연계하여 놀이 수업 인성교육이 가능하므로 일반화의 가치가 크다. 셋째, 연구자가 고안한 놀이 수업 인성교육 수업절차를 통하여 교사의 지시적, 강압적, 일방적 교육이 아닌 교사-학생, 학생-학생 상호작용이 활발한 아동존중 인성교육이 가능하다. 넷째, 단순한 놀이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 놀이 수업 인성교육은 학생에게 놀이 반성 및 놀이규칙 수정하기 단계를 제공하여 아동들이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위 연구는 아동기의 바른 인성함양을 위한 하나의 교육 예시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며 이론 중심 인성교육의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자는 현 이론 중심의 인성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아동기 효과적인 인성함양을 위하여 2015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도덕적 핵심역량 중심으로 놀이학습 인성교육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의 목적은 아동기 초등학생의 발달단계특성을 이해하고 그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교과연계 놀이 수업 인성교육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자기와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공동체와의 관계중심의 인성 역량을 함양하고자 함에 있다. 연구자는 놀이가 아동의 신체, 사회성, 인지, 창의성, 정서 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착안하여 놀이와 교육을 조화시킨 놀이학습 인성교육을 연구 및 실천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놀이와 아동기 발달단계 특성 및 놀이의 교육적 가치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다양한 학자의 놀이 이론을 바탕으로 놀이학습 인성교육의 적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놀이 이론을 적용하여 놀이 수업의 방향 및 절차를 제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도덕적 기능과 역량, 인성 덕목 중심으로 3학년 교과서(도덕, 국어, 체육, 수학) 내용을 분석하여 인성함양을 위한 놀이 수업을 적용하고 실천하였다. 놀이 수업 인성교육은 연구자의 학급 3학년 1반 2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도덕, 국어, 체육, 수학 각 50분씩 15회기로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연구자는 아동들의 인성함양에 보다 효율을 높이기 위한 놀이 수업절차로 놀이종류 제시하기-놀이방법 및 규칙 토의하기-놀이하기-놀이반성 및 놀이규칙 수정하기-다시 놀이하기-느낀 점 나누며 성찰하기를 제안하였다. 놀이 중심 다양한 교과연계 인성교육 연구를 통한 타율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 자율에 의한 교육을 실천함으로써 도덕적 판단능력, 도덕적 행동 습관화, 도덕적 관계능력 및 정서 능력, 공동체 의식 등의 도덕 및 인성 역량 함양의 교육적 효과를 거두고자 하였다. 연구자의 놀이 수업 인성교육은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 첫째, 제시된 놀이 수업 인성교육은 아동의 본능적 및 생득적 특성인 놀이의 특성을 수업에 도입하였기 때문에 ‘놀이’와 ‘수업’의 두 가지 효과를 모두 다 이룰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둘째, 이 놀이 수업 인성교육은 도덕 교과 한 과목에 국한하여 놀이 수업 인성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학급 담임교사로서 일반적으로 교육이 가능한 도덕, 국어, 체육, 수학 등 다양한 과목과 연계하여 놀이 수업 인성교육이 가능하므로 일반화의 가치가 크다. 셋째, 연구자가 고안한 놀이 수업 인성교육 수업절차를 통하여 교사의 지시적, 강압적, 일방적 교육이 아닌 교사-학생, 학생-학생 상호작용이 활발한 아동존중 인성교육이 가능하다. 넷째, 단순한 놀이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 놀이 수업 인성교육은 학생에게 놀이 반성 및 놀이규칙 수정하기 단계를 제공하여 아동들이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위 연구는 아동기의 바른 인성함양을 위한 하나의 교육 예시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며 이론 중심 인성교육의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