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사회과학전공 학위논문 서론의 수사적 특성을 밝히고 그 유형성을 도출하여 대학원에 재학 중인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학위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는 실제적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에 재학 중인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수가 해가 갈수록 늘어나고 그중에서도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다양한 연구를 통하여 외국인 유학생에게 가장 고민이 되는 한국어 기능이 ‘쓰기’로 드러났는데 이들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이지만 논문 작성에 실제적 도움을 주는 유형화된 쓰기 연구와 그에 대한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가장 많은 유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사회과학전공 중 경제학, 행정학, 사회복지학을 선정하였고 해당 전공의 한국어 모어화자가 작성한 석사학위논문 30편을 무선 수집하여 사회과학전공 학위논문 서론의 장르 분석 연구를 실시하였다.
장르 분석 연구를 위하여 한국어교육 논문의 서론 분석 모형인 박은선(2005)의 K-CARS와 Bunton(2002)의 Modified CARS(수정된 CARS) 모형에 등장하는 사회과학전공에서 나타나는 세 가지 이동마디-단계를 추가하여 MoK-CARS 모형을 재정립하였다. K-CARS 모형은 한국 학계에서 나타나는 논문의 특성을 담고 있고 수정된 CARS 모형은 사회과학 학위논문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담고 있기에 두 개를 더한 MoK-CARS 모형이 한국 학계의 사회과학전공 학위논문 서론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본 분석을 실시하기에 앞서 연구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표본 논문 분석을 두 차례 실시하였다. 표본 분석 시 두 명의 평정자를 선정하여 평정자 훈련을 실시하였고 Cohen의 Kappa 지수를 측정하여 평가자간 일치도를 측정하였다. 1차 표본 분석에서 Kappa 지수는 적당한 일치 수준으로 측정되었고 이후 평정자 교섭을 거쳐 2차 표본 자료를 분석하였는데 이 때 도출된 ...
저자 | 신고은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 |
지도교수 | 강남욱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102 |
키워드 | 장르 장르 분석 학문 목적 한국어 CARS 사회과학전공 논문 논문의 구조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8642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