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예배음악의 의미, 역사, 역할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에 따른 예배팀, 특히 건반주자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예배’가 무엇인지 명확히 정의하기 위해 우선 예배의 정의를 어원적 의미, 일반적 의미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예배(Worship)’란 어원적으로 가치(worth)와 신분(Ship) 합성어로 가치 있는 대상 즉, 하나님을 그분의 가치만큼 인정하고 섬기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일반적 의미로서의 예배는 ‘피조물인 우리 인간들이 하나님께 사랑과 찬양, 나아가 우리의 삶과 순종을 드리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그렇다면 ‘예배음악’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예배음악은 예배에서 사용되는 음악으로, 예배하는 우리의 심령을 돕는 통로이다. 예배음악이 태초부터 천사들이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도록 사용되었으며 어떤 형태로든 항상 존재했음을 성경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예배음악의 본질을 살펴보면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배의 대상을 하나님 한 분으로 명확히 하는것이다. 예배음악은 어떤 음악적 기술이나 수준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하나님 한 분을 찬양하고 노래하는 목적으로 쓰인다는 것이 세상의 어떠한 다른 음악들과는 분명하게 다른 차이점이자 핵심적인 본질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 예배음악은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되어 왔는지 그 역사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대교회, 중세시대,종교개혁시대, 근대와 현대로 나누어 예배음악의 역사를 살펴보았으며 최근에 새롭게 등장한 ‘블렌디드 워십’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예배팀의 역할 및 자질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예배팀은 현대 예배에서 예배음악을 이끌어가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고 성경적 예배자의 정의에 따라 신앙적인 면과 음악적인 면 두 가지가 잘 훈련된 사람이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예배팀 중에서도 특히 건반주자의 역량에 대해 중점을 두고 살펴보았다. 우선 예배의 분위기를 잘 리드할 수 있는 기술적인 음악성은 물론이고, 피아노를 연주하는 건반주자들은 예배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과정에 전부 참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 많은 역할 ...
본 연구는 예배음악의 의미, 역사, 역할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에 따른 예배팀, 특히 건반주자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예배’가 무엇인지 명확히 정의하기 위해 우선 예배의 정의를 어원적 의미, 일반적 의미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예배(Worship)’란 어원적으로 가치(worth)와 신분(Ship) 합성어로 가치 있는 대상 즉, 하나님을 그분의 가치만큼 인정하고 섬기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일반적 의미로서의 예배는 ‘피조물인 우리 인간들이 하나님께 사랑과 찬양, 나아가 우리의 삶과 순종을 드리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그렇다면 ‘예배음악’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예배음악은 예배에서 사용되는 음악으로, 예배하는 우리의 심령을 돕는 통로이다. 예배음악이 태초부터 천사들이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도록 사용되었으며 어떤 형태로든 항상 존재했음을 성경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예배음악의 본질을 살펴보면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배의 대상을 하나님 한 분으로 명확히 하는것이다. 예배음악은 어떤 음악적 기술이나 수준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하나님 한 분을 찬양하고 노래하는 목적으로 쓰인다는 것이 세상의 어떠한 다른 음악들과는 분명하게 다른 차이점이자 핵심적인 본질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 예배음악은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되어 왔는지 그 역사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대교회, 중세시대,종교개혁시대, 근대와 현대로 나누어 예배음악의 역사를 살펴보았으며 최근에 새롭게 등장한 ‘블렌디드 워십’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예배팀의 역할 및 자질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예배팀은 현대 예배에서 예배음악을 이끌어가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고 성경적 예배자의 정의에 따라 신앙적인 면과 음악적인 면 두 가지가 잘 훈련된 사람이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예배팀 중에서도 특히 건반주자의 역량에 대해 중점을 두고 살펴보았다. 우선 예배의 분위기를 잘 리드할 수 있는 기술적인 음악성은 물론이고, 피아노를 연주하는 건반주자들은 예배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과정에 전부 참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 많은 역할 수행 능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예배음악에 있어 건반주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테크닉 열한 가지를 소개하며 이 외에도 예배음악에 있어서 전주, 후주 등 건반주자의 역할에 대해 소개하였다. 지금까지 예배와 예배음악, 또 그 안에서 예배음악과 예배팀의 역할 및 자질, 그 중 특히 건반주자의 역량에 대해 연구해 보았으며 그 결과로 현대 예배에서 피아노 건반주자의 역할이 더욱 중대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그것을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떤 음악의 기술로 감당해야 할 지 살펴보았다. 다른 어떤 것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배음악은 세상의 다른 음악과는 달리 분명한 대상이 있으며 숭고한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현대의 교회와 예배음악은 본질이 흐려져 화려함이나 다른 휘황찬란한 음악에 묻혀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고 반대로 너무 발전없이 안일한 모습도 종종 볼 수 있는데 예배음악의 본질과 또 그것만을 위한 음악적인 실력을 잘 갖춘 차세대의 예배팀들이 많이 양성되고 그들로 인해 진정한 예배음악이 많이 울려 퍼지길 바랄 뿐이다.
본 연구는 예배음악의 의미, 역사, 역할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에 따른 예배팀, 특히 건반주자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예배’가 무엇인지 명확히 정의하기 위해 우선 예배의 정의를 어원적 의미, 일반적 의미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예배(Worship)’란 어원적으로 가치(worth)와 신분(Ship) 합성어로 가치 있는 대상 즉, 하나님을 그분의 가치만큼 인정하고 섬기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일반적 의미로서의 예배는 ‘피조물인 우리 인간들이 하나님께 사랑과 찬양, 나아가 우리의 삶과 순종을 드리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그렇다면 ‘예배음악’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예배음악은 예배에서 사용되는 음악으로, 예배하는 우리의 심령을 돕는 통로이다. 예배음악이 태초부터 천사들이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도록 사용되었으며 어떤 형태로든 항상 존재했음을 성경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예배음악의 본질을 살펴보면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배의 대상을 하나님 한 분으로 명확히 하는것이다. 예배음악은 어떤 음악적 기술이나 수준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하나님 한 분을 찬양하고 노래하는 목적으로 쓰인다는 것이 세상의 어떠한 다른 음악들과는 분명하게 다른 차이점이자 핵심적인 본질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 예배음악은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되어 왔는지 그 역사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대교회, 중세시대,종교개혁시대, 근대와 현대로 나누어 예배음악의 역사를 살펴보았으며 최근에 새롭게 등장한 ‘블렌디드 워십’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예배팀의 역할 및 자질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예배팀은 현대 예배에서 예배음악을 이끌어가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고 성경적 예배자의 정의에 따라 신앙적인 면과 음악적인 면 두 가지가 잘 훈련된 사람이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예배팀 중에서도 특히 건반주자의 역량에 대해 중점을 두고 살펴보았다. 우선 예배의 분위기를 잘 리드할 수 있는 기술적인 음악성은 물론이고, 피아노를 연주하는 건반주자들은 예배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과정에 전부 참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 많은 역할 수행 능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예배음악에 있어 건반주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테크닉 열한 가지를 소개하며 이 외에도 예배음악에 있어서 전주, 후주 등 건반주자의 역할에 대해 소개하였다. 지금까지 예배와 예배음악, 또 그 안에서 예배음악과 예배팀의 역할 및 자질, 그 중 특히 건반주자의 역량에 대해 연구해 보았으며 그 결과로 현대 예배에서 피아노 건반주자의 역할이 더욱 중대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그것을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떤 음악의 기술로 감당해야 할 지 살펴보았다. 다른 어떤 것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배음악은 세상의 다른 음악과는 달리 분명한 대상이 있으며 숭고한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현대의 교회와 예배음악은 본질이 흐려져 화려함이나 다른 휘황찬란한 음악에 묻혀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고 반대로 너무 발전없이 안일한 모습도 종종 볼 수 있는데 예배음악의 본질과 또 그것만을 위한 음악적인 실력을 잘 갖춘 차세대의 예배팀들이 많이 양성되고 그들로 인해 진정한 예배음악이 많이 울려 퍼지길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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