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발달장애인들의 서비스 직업훈련이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사회적기업 <인천개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ice job training on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 focusing on the social enterprise 원문보기
성인발달장애인들의 서비스 직업훈련이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적기업 <인천개항>을 중심으로 -
백석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복지경영학 전공 장미진
본 연구는 성인발달장애인의 서비스 직업훈련을 실시하여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 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인천소재 사회적 기업 (주)인천개항 『카페&체험관』소속 발달장애인 2명을 대상으로 서비스직업훈련을 3개월 10회기 집중 훈련하였다. 훈련을 실시하기 전 사전검사로 자기관리기술, 대인관계변화, 사회행동척도로 하였으며, 훈련 종료 후 사후검사를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또한 매 회기 때마다 서비스 직업훈련 체크LIST를 통해 평가하였으며, 사전∙사후검사와 서비스 직업훈련 체크LIST로 수집된 자료를 통해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
국 문 초 록
성인발달장애인들의 서비스 직업훈련이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적기업 <인천개항>을 중심으로 -
백석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복지경영학 전공 장미진
본 연구는 성인발달장애인의 서비스 직업훈련을 실시하여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 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인천소재 사회적 기업 (주)인천개항 『카페&체험관』소속 발달장애인 2명을 대상으로 서비스직업훈련을 3개월 10회기 집중 훈련하였다. 훈련을 실시하기 전 사전검사로 자기관리기술, 대인관계변화, 사회행동척도로 하였으며, 훈련 종료 후 사후검사를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또한 매 회기 때마다 서비스 직업훈련 체크LIST를 통해 평가하였으며, 사전∙사후검사와 서비스 직업훈련 체크LIST로 수집된 자료를 통해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서비스직업훈련을 실시 후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발달장애인들의 서비스직업훈련이 자기관리기술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서비스직업훈련을 실시하면서 대상자들은 자기관리기술인 식사, 수면, 개인위생, 배설, 가사활동, 옷 입기, 안전, 여가 생활 등이 향상되어 매장에서 일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을 먼저 점검하는 등의 여유를 보여 주는 등 자기관리에 있어서 향상된 모습을 보여 주었으며, 규칙적인 삶의 태도를 강화시켜주어 식사 시 편식이나 식사시간내의 준수, 배변활동, 물마시기 등의 일상생활, 자기관리를 통해 전반적인 일상생활이 편안함을 누리게 되었다. 둘째, 성인발달장애인들의 서비스직업훈련이 대인관계변화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친절한서비스(표정, 언어), 전화예의(주문, 문의, 응대), 고객응대(서빙, 주문)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한 결과 회기를 거듭할수록 대상자들의 변화가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직업현장에서의 향상만이 아닌 공동체 내에서도 자연스럽게 상대방을 존중하며, 언어표현이나 표정의 변화로 다른 발달장애인들에게 좋은 귀감이 되었다. 물론 집중훈련이 진행되지 않을 때에는 본래의 대인관계 모습으로 돌아가는 경향도 간간히 볼 수 있어 장기적인 서비스직업훈련이 절실히 요구됨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성인발달장애인들의 서비스직업훈련이 사회행동 향상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매너, 시간엄수(출퇴근, 휴게시간, 훈련시간)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한 결과 전에는 의존적 성향으로 교사의 시작과 마침 등의 안내에 따라 수동적인 행동을 보여준 대상자들이 자발적으로 시간을 체크하고 능동적인 경향으로 먼저 교사에게 시간 안내와 다음에 무엇을 할지?, 무슨 시간인지?, 자신의 의지와 욕구를 나름 적절하게 표현 하는 사회행동 향상을 볼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서비스 직업훈련이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발달장애인들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교육이 다양한 매개체 교육과 훈련으로도 사회성이 향상 됨을 알 수 있다. 성인발달장애인들의 직업훈련 과정으로 직업기술 전수 훈련과 사회성 훈련이 거의 동일한 비중으로 편성되어야 하며, 또한 발달장애인의 특성상 장기적인 훈련시스템으로 구성하며, 서비스 직업훈련에 대한 매뉴얼 개발을 통해 지적발달장애인들에게 체계적인 훈련을 제공함으로써 전문직업인으로 양성할 수 있을 것이며 장애인들의 사회통합에 기여할 것이다.
주제어 : 발달장애인, 서비스직업훈련, 사회성
국 문 초 록
성인발달장애인들의 서비스 직업훈련이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적기업 <인천개항>을 중심으로 -
백석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복지경영학 전공 장미진
본 연구는 성인발달장애인의 서비스 직업훈련을 실시하여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 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인천소재 사회적 기업 (주)인천개항 『카페&체험관』소속 발달장애인 2명을 대상으로 서비스직업훈련을 3개월 10회기 집중 훈련하였다. 훈련을 실시하기 전 사전검사로 자기관리기술, 대인관계변화, 사회행동척도로 하였으며, 훈련 종료 후 사후검사를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또한 매 회기 때마다 서비스 직업훈련 체크LIST를 통해 평가하였으며, 사전∙사후검사와 서비스 직업훈련 체크LIST로 수집된 자료를 통해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서비스직업훈련을 실시 후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발달장애인들의 서비스직업훈련이 자기관리기술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서비스직업훈련을 실시하면서 대상자들은 자기관리기술인 식사, 수면, 개인위생, 배설, 가사활동, 옷 입기, 안전, 여가 생활 등이 향상되어 매장에서 일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을 먼저 점검하는 등의 여유를 보여 주는 등 자기관리에 있어서 향상된 모습을 보여 주었으며, 규칙적인 삶의 태도를 강화시켜주어 식사 시 편식이나 식사시간내의 준수, 배변활동, 물마시기 등의 일상생활, 자기관리를 통해 전반적인 일상생활이 편안함을 누리게 되었다. 둘째, 성인발달장애인들의 서비스직업훈련이 대인관계변화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친절한서비스(표정, 언어), 전화예의(주문, 문의, 응대), 고객응대(서빙, 주문)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한 결과 회기를 거듭할수록 대상자들의 변화가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직업현장에서의 향상만이 아닌 공동체 내에서도 자연스럽게 상대방을 존중하며, 언어표현이나 표정의 변화로 다른 발달장애인들에게 좋은 귀감이 되었다. 물론 집중훈련이 진행되지 않을 때에는 본래의 대인관계 모습으로 돌아가는 경향도 간간히 볼 수 있어 장기적인 서비스직업훈련이 절실히 요구됨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성인발달장애인들의 서비스직업훈련이 사회행동 향상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매너, 시간엄수(출퇴근, 휴게시간, 훈련시간)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한 결과 전에는 의존적 성향으로 교사의 시작과 마침 등의 안내에 따라 수동적인 행동을 보여준 대상자들이 자발적으로 시간을 체크하고 능동적인 경향으로 먼저 교사에게 시간 안내와 다음에 무엇을 할지?, 무슨 시간인지?, 자신의 의지와 욕구를 나름 적절하게 표현 하는 사회행동 향상을 볼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서비스 직업훈련이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발달장애인들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교육이 다양한 매개체 교육과 훈련으로도 사회성이 향상 됨을 알 수 있다. 성인발달장애인들의 직업훈련 과정으로 직업기술 전수 훈련과 사회성 훈련이 거의 동일한 비중으로 편성되어야 하며, 또한 발달장애인의 특성상 장기적인 훈련시스템으로 구성하며, 서비스 직업훈련에 대한 매뉴얼 개발을 통해 지적발달장애인들에게 체계적인 훈련을 제공함으로써 전문직업인으로 양성할 수 있을 것이며 장애인들의 사회통합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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