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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학급 일반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 공립 병설유치원 2곳의 만 5세 통합학급 일반유아 26명을 대상(실험 집단 13명, 통제 집단 13명)으로 하여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 통제 집단 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를 적용하였다.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을 위해 긍정적 행동지원팀을 구성하고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사전검사로 ‘유아 친사회적 행동 측정 도구(Prosocial Behavior Scale for Young Children, PBSYC)(김영옥, 2003)’를 사용하여 통합학급 일반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학급 진단을 실시하고, 이에 적절한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하였다. 5주간의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을 위해 환경을 재구조화하여 예방적 환경으로 재구조화 하고, 기대행동 교수와 유치원 교육과정에 연계한 사회․정서 기술 교수를 실시하였다. 또한 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일관된 ...
저자 | 김상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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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특수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병인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ii, 80 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9302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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