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현장에는 다양한 학습자가 존재하며 학습동기, 흥미, 학습 수준 등에 차이를 보인다. 학생들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와 연계된 학습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것은 중요하다. 교육부는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기반하는 교육과정으로 고교교육 패러다임의 방향을 지향하고, 교육개혁의 전환을 도모하였다.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교육 분야에서의 변화와 혁신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고교교육이 학생의 성장과 진로 개척을 돕는 본연의 기능을 되찾고, 수평적 고교체제 하에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추진방향 및 연구학교 운영 계획’(2017. 11. 27.)을 발표하였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발표되면서 도입 목적 규명, 교육 과정, 교사 수급, 평가 방법, 대학 연계 등 다양한 쟁점들이 제기되었다. 쟁점이 제기되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쟁점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관한 다양한 문헌분석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앞으로 연구 가능한 주제는 무엇인지 탐색하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고교학점제 관련 연구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고교학점제에 관한 학문적·정책적 담론의 형성과정과 특징 및 동향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쟁점 분석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보다 활성화하고, 고교학점제 정책 관련한 미래의 바람직한 학술적·정책적 방향을 탐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2017년부터 2019년 현재까지 약 3년간 ...
교육 현장에는 다양한 학습자가 존재하며 학습동기, 흥미, 학습 수준 등에 차이를 보인다. 학생들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와 연계된 학습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것은 중요하다. 교육부는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기반하는 교육과정으로 고교교육 패러다임의 방향을 지향하고, 교육개혁의 전환을 도모하였다.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교육 분야에서의 변화와 혁신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고교교육이 학생의 성장과 진로 개척을 돕는 본연의 기능을 되찾고, 수평적 고교체제 하에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추진방향 및 연구학교 운영 계획’(2017. 11. 27.)을 발표하였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발표되면서 도입 목적 규명, 교육 과정, 교사 수급, 평가 방법, 대학 연계 등 다양한 쟁점들이 제기되었다. 쟁점이 제기되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쟁점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관한 다양한 문헌분석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앞으로 연구 가능한 주제는 무엇인지 탐색하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고교학점제 관련 연구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고교학점제에 관한 학문적·정책적 담론의 형성과정과 특징 및 동향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쟁점 분석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보다 활성화하고, 고교학점제 정책 관련한 미래의 바람직한 학술적·정책적 방향을 탐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2017년부터 2019년 현재까지 약 3년간 한국연구재단(KCI) 등재 및 등재 후보 학술지에 수록된 고교학점제 정책 관련 학술지 논문들의 동향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교육정책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미래 사회에 부합될 수 있는 사교육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고교학점제 정책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고교학점제에 관한 개념 및 도입 배경과 변천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고교학점제 연구에 관한 학술지 동향은 어떠하며, 이에 따른 특징과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셋째, 고교학점제 정책의 주요 쟁점과 과제는 무엇이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시사점 및 정책방향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학술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한국연구재단(KCI)에서 등재 및 등재 후보로 선정된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중에서 고교학점제와 관련된 논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고교학점제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하기 위해 크게 연도, 학술지, 연구목적, 연구주제, 연구방법의 측면에서 분석기준을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논문들을 분석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이에 대해 동향을 분석하였다. 다음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주요 과제들을 살펴본 뒤, 미흡한 부분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고교학점제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발전방향과 후속연구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 과정을 통해 고교학점제 정책 관련 동향 분석과 후속 연구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연구자들이 주목해야 할 과제에 대해 탐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내용의 경향은 정황상 실제적 연구가 이론적 연구보다 많았고, 실제적 연구 중에서도 ‘현황 및 실태분석’이 두드러지게 많이 나타났다. 이와 같이 고교학점제 정책 관련 연구들은 다양한 연구기반을 바탕으로 진행되기보다, ‘현황 및 실태분석’에 많이 편중되어 있었다. 둘째, 고교학점제 관련 연구들은 다양한 주제로 분석되었고, 그 중 '편성 구조' 분석 연구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셋째, 분석대상 연구들이 사용한 연구방법에 있어서는 문헌 연구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다. 넷째, 정책에 대한 이론 연구들이 더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며, 정책 도입에 따른 고교학점제 정책 자체의 가치와 방향성을 입증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다섯째, 학교 현장에서의 과목선택권 확대가 현실적으로 성사될 수 있는 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 외 추가적으로, 고교학점제 운영에 따른 교사 수급 및 역할 분담에 대한 재정비, 이수 과정에서의 명확한 평가 관련 성취기준 그리고 대학입시와의 연계를 위한 연구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 현장에는 다양한 학습자가 존재하며 학습동기, 흥미, 학습 수준 등에 차이를 보인다. 학생들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와 연계된 학습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것은 중요하다. 교육부는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기반하는 교육과정으로 고교교육 패러다임의 방향을 지향하고, 교육개혁의 전환을 도모하였다.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교육 분야에서의 변화와 혁신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고교교육이 학생의 성장과 진로 개척을 돕는 본연의 기능을 되찾고, 수평적 고교체제 하에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추진방향 및 연구학교 운영 계획’(2017. 11. 27.)을 발표하였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발표되면서 도입 목적 규명, 교육 과정, 교사 수급, 평가 방법, 대학 연계 등 다양한 쟁점들이 제기되었다. 쟁점이 제기되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쟁점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관한 다양한 문헌분석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앞으로 연구 가능한 주제는 무엇인지 탐색하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고교학점제 관련 연구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고교학점제에 관한 학문적·정책적 담론의 형성과정과 특징 및 동향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쟁점 분석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보다 활성화하고, 고교학점제 정책 관련한 미래의 바람직한 학술적·정책적 방향을 탐색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2017년부터 2019년 현재까지 약 3년간 한국연구재단(KCI) 등재 및 등재 후보 학술지에 수록된 고교학점제 정책 관련 학술지 논문들의 동향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교육정책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미래 사회에 부합될 수 있는 사교육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고교학점제 정책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고교학점제에 관한 개념 및 도입 배경과 변천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고교학점제 연구에 관한 학술지 동향은 어떠하며, 이에 따른 특징과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셋째, 고교학점제 정책의 주요 쟁점과 과제는 무엇이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시사점 및 정책방향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학술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한국연구재단(KCI)에서 등재 및 등재 후보로 선정된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중에서 고교학점제와 관련된 논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고교학점제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하기 위해 크게 연도, 학술지, 연구목적, 연구주제, 연구방법의 측면에서 분석기준을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논문들을 분석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이에 대해 동향을 분석하였다. 다음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주요 과제들을 살펴본 뒤, 미흡한 부분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고교학점제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발전방향과 후속연구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 과정을 통해 고교학점제 정책 관련 동향 분석과 후속 연구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연구자들이 주목해야 할 과제에 대해 탐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내용의 경향은 정황상 실제적 연구가 이론적 연구보다 많았고, 실제적 연구 중에서도 ‘현황 및 실태분석’이 두드러지게 많이 나타났다. 이와 같이 고교학점제 정책 관련 연구들은 다양한 연구기반을 바탕으로 진행되기보다, ‘현황 및 실태분석’에 많이 편중되어 있었다. 둘째, 고교학점제 관련 연구들은 다양한 주제로 분석되었고, 그 중 '편성 구조' 분석 연구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셋째, 분석대상 연구들이 사용한 연구방법에 있어서는 문헌 연구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다. 넷째, 정책에 대한 이론 연구들이 더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며, 정책 도입에 따른 고교학점제 정책 자체의 가치와 방향성을 입증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다섯째, 학교 현장에서의 과목선택권 확대가 현실적으로 성사될 수 있는 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 외 추가적으로, 고교학점제 운영에 따른 교사 수급 및 역할 분담에 대한 재정비, 이수 과정에서의 명확한 평가 관련 성취기준 그리고 대학입시와의 연계를 위한 연구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The need for change and innovation in the education sector has been emphasized to prepare for the future society. In order to help students grow and pioneer their careers and to provide quality education, the Korea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d the ‘Planning for the Promotion of High school credit...
The need for change and innovation in the education sector has been emphasized to prepare for the future society. In order to help students grow and pioneer their careers and to provide quality education, the Korea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d the ‘Planning for the Promotion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and the Operation of Research Schools’(2017. 11. 27). However, the announcement has also brought various issues including the purpose of the introduction, education courses, supply and demand of teachers, evaluation methods and university links to discussion. The review of literature revealed that a growing body of studies has analyzed the policy and discussed possible directions. As the research on this topic is growing, it is necessary to systematically review the research in order to figure out prominent themes and direction for future research. Upon this backdrop,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review the studies on high school credit system. In this study, I conducted the analysis of journal articles retrieved from KCI database that were published between 2017 and 2019. As a result, 26 journal articles were reviewed and analyzed in the study. First, there were more practical researches than theoretical researches and most of the practical researches draft with the analysis of present and real condition. The themes of the researches concerning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policy tended to address present and real condition rather than a variety of themes. Second, studies related to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were analyzed for prominent themes. The findings from this study revealed that a majority of studies on high school credit system has focused on compilation structure. Third, literature research was the most frequent method of research. Fourth, the theoretical researches on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policy should be more actively conducted and the way to demonstrate the value and direc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policy itself should be figured out. Fifth, the researches on the practicality of the extension of subject options should be carried out in the schools. Besides, the effort and researches for the supplement of teachers, reorganization of roles, clarification of an evaluation standard during the training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and association with a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are necessary.
The need for change and innovation in the education sector has been emphasized to prepare for the future society. In order to help students grow and pioneer their careers and to provide quality education, the Korea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d the ‘Planning for the Promotion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and the Operation of Research Schools’(2017. 11. 27). However, the announcement has also brought various issues including the purpose of the introduction, education courses, supply and demand of teachers, evaluation methods and university links to discussion. The review of literature revealed that a growing body of studies has analyzed the policy and discussed possible directions. As the research on this topic is growing, it is necessary to systematically review the research in order to figure out prominent themes and direction for future research. Upon this backdrop,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review the studies on high school credit system. In this study, I conducted the analysis of journal articles retrieved from KCI database that were published between 2017 and 2019. As a result, 26 journal articles were reviewed and analyzed in the study. First, there were more practical researches than theoretical researches and most of the practical researches draft with the analysis of present and real condition. The themes of the researches concerning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policy tended to address present and real condition rather than a variety of themes. Second, studies related to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were analyzed for prominent themes. The findings from this study revealed that a majority of studies on high school credit system has focused on compilation structure. Third, literature research was the most frequent method of research. Fourth, the theoretical researches on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policy should be more actively conducted and the way to demonstrate the value and direc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policy itself should be figured out. Fifth, the researches on the practicality of the extension of subject options should be carried out in the schools. Besides, the effort and researches for the supplement of teachers, reorganization of roles, clarification of an evaluation standard during the training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and association with a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are necess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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