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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도 문제점 해결을 위한 운영 방향 탐색
Exploring Operational Directions to Solve the Problem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8, 2021년, pp.236 - 246  

윤옥한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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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고교학점제도의 운영 방향을 탐색하여 고교학점제도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고교학점제도를 효과적·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로 문헌연구대상은 선행연구, 공청회자료, 언론보도자료, 2015개정교육과정, 교육부의 고교학점제 추진방안 등이다. 연구 결과 고교학점제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적인 방향은 첫째, 보통 교과 과목 위주로 편성해야 한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관련 과목을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셋째, 교육과정 편성의 근거도 확인해야 한다. 고교학점제도 문제점 중 진로지도를 위한 고교학점제도 운영 방향은 첫째, 진로 학습·코칭을 위한 진로 교육과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이다. 둘째, 교원의 업무 체계 재 구조화이다. 셋째, 진로 희망 설계 및 진학 방향 탐색의 시간 마련이다. 넷째,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코칭 북 제공이다. 다섯째,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교사의 역할이다. 여섯째, 과목 선택에 대한 책임감 강조 및 재 이수 프로그램 마련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help solve the problems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by exploring its operation plans for both career guidance and the effective and efficient operation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The study's research method was literature research; it examined prior res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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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고교학점제도의 운영방안을 탐색하여 고교학점제도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고교학점제도를 효과적·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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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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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이광우, 김진숙, 이근호, 지능정보사회 대응을 위한 중장기 고교 교육과정 방향 탐색 연구: 학습자중심 고교학점제 실행 방향 및 과제, 충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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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고교학점제의 이해 및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공개강의, 2019. 

  26. 주주자, 김위정, 이현미, 고교 무학년 학점제 구현 방안 연구, 경기도교육연구원, 2017. 

  27. 권오현, 박은지, 안성환, 진로진학과 연계한 고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연구, 교육부 정책연구보고서, 2017. 

  28. 허주, 김갑성, 최수진,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원 수급 관련쟁점: 학생의 교과목 수요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8호, pp.651-672, 2020. 

  29. 박균열, 주영효, 이인수,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학교 구성원의 역할 분석," 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4호, pp.87-113,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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