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2010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는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체력 수준에 따라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알아보고,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에 체력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D광역시 소재 S중학교에 재학 중인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여 남학생 164명, 여학생 153명 전체 317명의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학교생활적응은 휴노(HUNO)의 BEST학교생활적응검사 결과표를 활용하였다. 또한 학업성취도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모두 반영한 201...
본 연구의 목적은 2010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는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체력 수준에 따라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알아보고,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에 체력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D광역시 소재 S중학교에 재학 중인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여 남학생 164명, 여학생 153명 전체 317명의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학교생활적응은 휴노(HUNO)의 BEST학교생활적응검사 결과표를 활용하였다. 또한 학업성취도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모두 반영한 2018학년도 1학기말 전체 과목 성적 일람표 원점수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학생건강체력평가 체력 요인별 비교, 체력 수준별 학교생활적응 능력, 체력 수준별 학업성취도와 관계로 구분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건강체력평가의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지구력, 순발력, 비만도 등의 점수는 성별과 학년별로 상이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체력 수준별 체력 우수 집단이 체력 저하 집단보다 학교생활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별과 학년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며, 체력 우수 집단과 체력 보통 집단의 학교생활적응에는 차이가 없었다.
셋째, 체력 수준이 보통 이상 집단이 체력 저하 집단보다 도구교과, 내용교과, 기능교과의 전 과목에서 학업 성취가 월등히 높게 나타났으며, 체력 우수 집단의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의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넷째, 학교생활적응에는 학업 스트레스,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영향을 주고, 학업성취도는 심폐지구력, 유연성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중학생들의 체력과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에는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0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는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체력 수준에 따라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알아보고,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에 체력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D광역시 소재 S중학교에 재학 중인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여 남학생 164명, 여학생 153명 전체 317명의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학교생활적응은 휴노(HUNO)의 BEST학교생활적응검사 결과표를 활용하였다. 또한 학업성취도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모두 반영한 2018학년도 1학기말 전체 과목 성적 일람표 원점수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학생건강체력평가 체력 요인별 비교, 체력 수준별 학교생활적응 능력, 체력 수준별 학업성취도와 관계로 구분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건강체력평가의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지구력, 순발력, 비만도 등의 점수는 성별과 학년별로 상이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체력 수준별 체력 우수 집단이 체력 저하 집단보다 학교생활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별과 학년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며, 체력 우수 집단과 체력 보통 집단의 학교생활적응에는 차이가 없었다.
셋째, 체력 수준이 보통 이상 집단이 체력 저하 집단보다 도구교과, 내용교과, 기능교과의 전 과목에서 학업 성취가 월등히 높게 나타났으며, 체력 우수 집단의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의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넷째, 학교생활적응에는 학업 스트레스,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영향을 주고, 학업성취도는 심폐지구력, 유연성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중학생들의 체력과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도에는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life adaptation and physical fitness evaluated by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PAP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A total of 317 middle school students, including 164 male and 153 female students, were selected for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life adaptation and physical fitness evaluated by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PAP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A total of 317 middle school students, including 164 male and 153 female students,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in a school located in D metropolitan city. The school adaptation was evaluated by the BEST School Life Adaptation Test developed by Huno. The academic achievement was evaluated by the regular school examination and performance test results of the first semester of the 2018 school year. The results of this analysis were the followings: (a)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gender and the grade in cardiovascular function, flexibility, muscular endurance, power, and body composition index; (b) the high physical fitness group demonstrated higher school life adaptation scores then those of the lower physical fitness group; (c) the high physical fitness group showed higher academic achievement scores in instrumental, content, and functinal curricular then the lower physical fitness group; (d) Academic stress and interpersonal stress had an effect on school life adaptation, and cardiopulmonary endurance and flexibility had an effect on academic achievement. These results indicated that there is a strong relationship between the physical fitness and school life adaptation including academic achieve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life adaptation and physical fitness evaluated by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PAP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A total of 317 middle school students, including 164 male and 153 female students,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in a school located in D metropolitan city. The school adaptation was evaluated by the BEST School Life Adaptation Test developed by Huno. The academic achievement was evaluated by the regular school examination and performance test results of the first semester of the 2018 school year. The results of this analysis were the followings: (a)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gender and the grade in cardiovascular function, flexibility, muscular endurance, power, and body composition index; (b) the high physical fitness group demonstrated higher school life adaptation scores then those of the lower physical fitness group; (c) the high physical fitness group showed higher academic achievement scores in instrumental, content, and functinal curricular then the lower physical fitness group; (d) Academic stress and interpersonal stress had an effect on school life adaptation, and cardiopulmonary endurance and flexibility had an effect on academic achievement. These results indicated that there is a strong relationship between the physical fitness and school life adaptation including academic achieve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