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국 미용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현재 실행되고 있는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현황을 조사하고 활용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미용고등학교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시 효과적인 수업이 될 수 있도록 발전방향 수립하고자 한다. 또한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현 NCS 교육과정에 대한 미용고등학교 교사의 전반적인 인식수준을 파악하고 교육과정에 맞게 수업이 편성․운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미용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총 15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수집된 데이터는 ...
본 연구는 전국 미용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현재 실행되고 있는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현황을 조사하고 활용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미용고등학교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시 효과적인 수업이 될 수 있도록 발전방향 수립하고자 한다. 또한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현 NCS 교육과정에 대한 미용고등학교 교사의 전반적인 인식수준을 파악하고 교육과정에 맞게 수업이 편성․운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미용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총 15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수집된 데이터는 SPSSWIN 21.0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 일원분산분석(ANOVA), 사후검정(Duncan test)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NCS에 대한 인식도 차이에서 학교는 국․공립보다 사립이 전반적인 NCS에 대한 인식도가 높았으며, 담당교과는 피부미용, 네일미용보다 헤어미용, 메이크업이 전반적으로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방법의 경우 일학습병행제(도제), 과정형 평가는 수업 적용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NCS기반 학습모듈에 대한 인식도 차이는 사립의 경우 국․공립에 비해 전반적인 NCS기반 학습모듈에 대한 인식도가 높았으며, 담당교과는 메이크업, 네일미용보다 헤어미용, 피부미용이 전반적으로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영방법의 경우 과정형 평가, 수업적용이 일학습병행제(도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식도가 높았다. 셋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NCS기반 학습모듈에 대한 활용도 차이는 사립의 경우 국․공립에 비해 전반적인 NCS기반 학습모듈에 대한 활용도가 높았으며, 담당교과는 헤어미용, 네일미용보다 피부미용, 메이크업이 전반적으로 수업지도에 대한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방법의 경우 과정형 평가, 수업적용이 일학습병행제(도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NCS기반 학습모듈 인식도가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NCS기반 학습모듈 인식도(β=.773, p<.001)는 활용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NCS와 학습모듈이 학교 교육과정에 효과적으로 편성 및 활용될 수 있도록 NCS와 학습모듈을 지속적인 보완과 개발이 필요하며, 특히 단위학교에서 NCS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대한 국가수준의 구체적인 지침과 더불어 NCS기반 국가수준 교육과정 해설서, NCS 활용 가이드 등을 제공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학교 현장 교원의 현장성 높은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 또한 교사의 연령, 교육경력에 따른 관심수준에 차이가 있으므로 교사 배경 변인에 따른 차별화된 NCS 교육 과정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고 본다.
본 연구는 전국 미용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현재 실행되고 있는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현황을 조사하고 활용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미용고등학교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시 효과적인 수업이 될 수 있도록 발전방향 수립하고자 한다. 또한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현 NCS 교육과정에 대한 미용고등학교 교사의 전반적인 인식수준을 파악하고 교육과정에 맞게 수업이 편성․운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미용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총 15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수집된 데이터는 SPSS WIN 21.0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 일원분산분석(ANOVA), 사후검정(Duncan test)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NCS에 대한 인식도 차이에서 학교는 국․공립보다 사립이 전반적인 NCS에 대한 인식도가 높았으며, 담당교과는 피부미용, 네일미용보다 헤어미용, 메이크업이 전반적으로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방법의 경우 일학습병행제(도제), 과정형 평가는 수업 적용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NCS기반 학습모듈에 대한 인식도 차이는 사립의 경우 국․공립에 비해 전반적인 NCS기반 학습모듈에 대한 인식도가 높았으며, 담당교과는 메이크업, 네일미용보다 헤어미용, 피부미용이 전반적으로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영방법의 경우 과정형 평가, 수업적용이 일학습병행제(도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식도가 높았다. 셋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NCS기반 학습모듈에 대한 활용도 차이는 사립의 경우 국․공립에 비해 전반적인 NCS기반 학습모듈에 대한 활용도가 높았으며, 담당교과는 헤어미용, 네일미용보다 피부미용, 메이크업이 전반적으로 수업지도에 대한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방법의 경우 과정형 평가, 수업적용이 일학습병행제(도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NCS기반 학습모듈 인식도가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NCS기반 학습모듈 인식도(β=.773, p<.001)는 활용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NCS와 학습모듈이 학교 교육과정에 효과적으로 편성 및 활용될 수 있도록 NCS와 학습모듈을 지속적인 보완과 개발이 필요하며, 특히 단위학교에서 NCS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대한 국가수준의 구체적인 지침과 더불어 NCS기반 국가수준 교육과정 해설서, NCS 활용 가이드 등을 제공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학교 현장 교원의 현장성 높은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 또한 교사의 연령, 교육경력에 따른 관심수준에 차이가 있으므로 교사 배경 변인에 따른 차별화된 NCS 교육 과정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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