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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정비실습교육 지원 콘텐츠 구현 원문보기


박인혁 (공주대학교 테크노융합대학원 IT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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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여객수요가 증가하면서 항공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영국의 컨설팅업체인 Oliver Wyman이 2018년 1월 발표한 전망에 의하면 2018년부터 2028년까지 항공기 정비산업인 MRO(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시장이 연평균 4%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서 국토교통부는 정비인력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2022년까지 항공정비사를 4천명 양성하겠다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그러나 국내 항공사에서는 정비사를 수급하지 못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서 정비 안전 강화 대책으로 2016년 4월 항공기 1대당 정비사 12명을 보유하라고 권고를 하였으나 현재 LCC(low cost carrier) 업계 중 필요 인원을 충족하는 항공사는 단 한 곳도 없다. 따라서 항공정비를 수업하는 교육기관에서는 항공정비사 자격증을 취득시켜 항공정비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항공정비에 관련된 수업을 하는 교육기관에 재학중인 학생 중 항공정비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학생의 비율은 20%정도로 그 수가 매우 적다. 이에 따라 항공정비사 자격증을 학생들이 취득하기에는 정규 수업시간의 학습만으로 부족함이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학생들이 정규 수업 외에 활용할 수 있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passengers has been increasing around all over the world, the demand of aviation as well has been increasing. In 2018 Oliver Wyman a company in UK has presented a prospect of growth in the aircraft maintenance industry. According to the research, from 2018 to 2028 the MRO(Maintenanc...

주제어

#항공기, 정비실습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인혁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테크노융합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IT공학전공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66p
키워드 항공기, 정비실습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727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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