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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항공우주기술연구조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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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신복균 |
참여연구자 | 신만희 , 이한기 , 지해선 , 한준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3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200001451 |
과제고유번호 | 1615011702 |
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R&D) |
DB 구축일자 | 2022-05-28 |
· 항공기의 수리/정비를 의미하는 항공 MRO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개조 및 부품조달 등 제작분야를 포함하는 광의적 개념으로 확대
· 본 연구에서는 항공정비산업 육성을 고부가가치로 정의하고 이를 위한 연구 수행
· 항공 여객 운송 및 화물 수송 소요 증가로 항공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항공 MRO 시장 역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OEM이 항공정비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높이고 있으며, 국내 항공사들의 해외 정비 외주비용이 높음
· OEM IP가 필요한 분야는 협력 또는 합작사 설립을 통한
· 항공기의 수리/정비를 의미하는 항공 MRO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개조 및 부품조달 등 제작분야를 포함하는 광의적 개념으로 확대
· 본 연구에서는 항공정비산업 육성을 고부가가치로 정의하고 이를 위한 연구 수행
· 항공 여객 운송 및 화물 수송 소요 증가로 항공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항공 MRO 시장 역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OEM이 항공정비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높이고 있으며, 국내 항공사들의 해외 정비 외주비용이 높음
· OEM IP가 필요한 분야는 협력 또는 합작사 설립을 통한 정비기술 확보가 필요하며, 국내 수요를 기반으로 독자 경쟁력 확보가 가능한 분야는 국내 개발 및 인증을 통한 정비기술 확보 필요
· 항공기 수리·정비 기술자립과 인증역량 강화를 위해 미래 항공정비 중점기술 도출·추진계획 수립을 위한 고부가가치 항공정비(MRO) 기술로드맵(’23~’32) 수립
· 국내 산·학·연 대상 기술수요조사 결과 총 51건의 수요를 접수하였으며 기획위원회 운영을 통해 최종 30건의 중점기술 도출
· 우선순위 평가를 통해 중점 추진기술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중점기술 분야별 기술로드맵 도출
· 『항공정비 기술역량 강화를 통해 국내 항공정비 산업 육성 및 기술 자립기반 확보』라는 기술로드맵 목표 및 세부 추진전략 수립
(출처 : 요약서 5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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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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