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세팅에서 우울을 음악중재한 연구들의 체계적 고찰
Effects of music interventions on depression in school settings : a systematic review 원문보기


김민지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세팅에서 학생들이 경험하는 우울을 감소시키기 위해 실행한 음악중재연구를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해당연구들의 결과, 중재구성의 기술수준 및 중재내용과 논거를 파악하는 것이다. 선정기준에 부합한 총 10편의 연구를 대상으로 연구의 전반적 특성과 음악의 치료적 활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총 10편 중 7편의 연구에서 음악중재를 시행한 집단이 비음악중재를 시행한 집단보다 우울이 감소된 것이 확인되었다. 감소된 우울상태가 지속되었는지 여부를 살펴본 결과 앞으로 더 입증될 필요가 있으나 중재 후 결과가 지속되었음이 확인되었다. 중재구성의 기술수준 분석결과 중재내용에 대한 정보를 기술하는 것과 관련하여 각 연구들의 기술수준에 차이가 있었지만 각 연구마다 우울감소를 위해 사용한 중재활동과 음악에 대한 논거를 설명하였다. 중재내용을 살펴본 결과, 음악감상 및 토론 활동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모든 음악활동에서 참여자들의 선호곡을 자주 사용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학교 세팅에서 우울을 중재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systematically review the effects of music intervention studies on depression in school settings by analyzing the outcomes, the reporting quality, and the intervention contents. Peer-reviewed journals of music intervention for depression in school settings, published in 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치료학과
지도교수 정현주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72 pages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745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