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도 입국 학습자 대상 학교 적응 지원 한국어 어휘 교수 설계 연구 원문보기


진송수 (이화여자대학교 한국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도 입국 학습자들의 학교 적응을 지원하기 위하여 내용 중심 교수법을 기반으로 어휘 교수를 설계하고 실제 수업을 실행함으로써 효과성을 검증한 실행 연구이다.
본 연구가 중도 입국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초기 학교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어휘 교수를 설계하는 것이기에, 중도 입국 학습자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는 것으로 연구를 출발한다. 중도 입국 청소년에 대한 정의와 분류는 다양하게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교육부의 정의에 따라 본국에서 성장하다가 학령기에 한국에 입국하는 학생을 중도 입국 학습자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어 능력의 부족으로 인해 공교육 진입과 학교 적응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 학생으로 정의하고 용어를 통일하고자 한다. 중도 입국 학습자들은 모국에 살다 학령기에 한국에 오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한국어는 한국에서 사회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생활 언어인 동시에 학업과 학교생활을 위한 교육 매개어 기능까지 담당해야 하는 절실한 삶의 수단이 된다. 이는 중도 입국 학습자들에게 한국어 교육이 누구보다도 꼭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들의 삶을 들여다본 선행 연구의 결과들을 토대로 학교생활 적응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어휘 교수를 설계하고자 하였다.
현재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중도 입국 학습자들을 위한 공교육 체제에서의 한국어 교육 지원 사업으로는 대표적으로 한국어 교육과정(Korean as a Second Language: KSL)과 다문화 가정 자녀 특별 학급(이하 다문화 특별 학급 또는 특별 학급) 및 예비 학교 운영이다. 다문화 특별 학급과 예비 학교는 모두‘한국어 교육과정’에 기반을 두고 운영하고 있으며, 국립국어원에서 발간한「표준 한국어」교재 및 교사용 지도서를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연령, 입국하는 시기가 다르고, 한국어 수준도 모두 다른 중도 입국 학습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사들이「표준 한국어」교재만을 활용하여 가르치기에는 중도 입국 학습자들의 학업 중단율을 줄이기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에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내용과 언어를 함께 교수하는 내용 중심 교수법에 근거한 중도 입국 학습자 대상의 어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action study that validated the effectiveness of vocabulary teaching based on content-oriented teaching methods. To design vocabulary teaching lessons to adolescent immigrant Korean learners adapt to school, it divided the school-adaptation factors into four sub-sections: relations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송수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한국학과
지도교수 김영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x, 27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747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