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한자를 활용한 형태소 중심 중국어 어휘 지도방안
韓國漢文敎育用基礎漢字在語素敎學法中的活用 원문보기


김소윤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문 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를 활용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 중국어 교과」의 기본 어휘를 형태소 중심 교수법으로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한 논문이다.
기초한자 1,800자는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한문 교과를 통해 학습하는 한자 목록으로, 그간 국내의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중국어 학습에서의 교육적 효과가 입증되어왔다. 형태소 중심 교수법은 중국의 외국인 대상 중국어 교육(對外漢語) 분야의 연구를 통해 한국, 일본 등 한자문화권 학습자에게 특히 효과적인 교수법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국내에서의 형태소 중심 교수법 관련 연구는 미진한 상태로, 기초한자와 형태소 중심 교수법을 접목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교수자가 교육현장에서 이 교수법을 적용하는 데에 필요한 자료도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교수자를 위한 기초 자료 제공과 학습자의 어휘 확장 능력 제고를 위한 목적으로, 기초한자를 어휘의 각 형태소에 연결하여 형태소 중심 교수법으로 기본 어휘를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중국어 형태소와 자형 및 자의의 유사성이 모두 높은 기초한자는 한국 학습자에게 분명히 유리한 조건으로 작용하나, 양자 간의 미세한 차이로 인해 학습자가 겪는 어려움 또한 적지 않다. 기초한자가 형태소 중심 교수법에서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려면 기초한자와 형태소 간의 자형과 자의 연결이 모두 정확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논문은 기초한자를 형태소의 자형과 자의를 연결하는 매개 요소로 이용하여, 기초한자와 형태소의 자형 연결, 기초한자와 형태소의 자의 대조, 기초한자와 형태소의 자의 연결에 대한 이론적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기초한자와 형태소의 자형, 자의가 모두 연결 가능한 372개 기본 어휘를 지도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기초한자와의 자의 대조 분석은 『漢韓大字典』(2009), 『漢語大字典』(2010), 『漢字源流字典』(2008), 『現代漢語辭典』(2014)에 등재된 어휘부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本文對於韓國「漢文敎育用基礎漢字1,800字」在語素敎學法中的作用進行分析, 考察「2015年修訂敎育課程漢語課」的基本詞彙敎學的方法。
基礎漢字1800字是韓國中等學校學生通過「漢文」課所學的漢字目錄。近幾十年來, 有不少的硏究證明了基礎漢字在漢語敎學中的敎育效果。對於語素敎學法而言, 中國的對外漢語領域的許多硏究證明了其敎育效果, 尤其是對韓國、日本等屬於漢字文化圈國家學生的效果更爲明顯。但遺憾的是在韓國的漢語敎學領域中, 語素敎學法的硏究相對薄弱, 基礎漢字和語素敎學法相結合的硏究還沒進行過, 目前敎師可使用的語素敎學法有關資料也不太充分。本文以爲敎師提供可用的初步資料, 爲學生...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윤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중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재돈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12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748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