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문 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를 활용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 중국어 교과」의 기본 어휘를 형태소 중심 교수법으로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한 논문이다. 기초한자 1,800자는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한문 교과를 통해 학습하는 한자 목록으로, 그간 국내의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중국어 학습에서의 교육적 효과가 입증되어왔다. 형태소 중심 교수법은 중국의 외국인 대상 중국어 교육(對外漢語) 분야의 연구를 통해 한국, 일본 등 한자문화권 학습자에게 특히 효과적인 교수법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국내에서의 형태소 중심 교수법 관련 연구는 미진한 상태로, 기초한자와 형태소 중심 교수법을 접목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교수자가 교육현장에서 이 교수법을 적용하는 데에 필요한 자료도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교수자를 위한 기초 자료 제공과 학습자의 어휘 확장 능력 제고를 위한 목적으로, 기초한자를 어휘의 각 형태소에 연결하여 형태소 중심 교수법으로 기본 어휘를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중국어 형태소와 자형 및 자의의 유사성이 모두 높은 기초한자는 한국 학습자에게 분명히 유리한 조건으로 작용하나, 양자 간의 미세한 차이로 인해 학습자가 겪는 어려움 또한 적지 않다. 기초한자가 형태소 중심 교수법에서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려면 기초한자와 형태소 간의 자형과 자의 연결이 모두 정확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논문은 기초한자를 형태소의 자형과 자의를 연결하는 매개 요소로 이용하여, 기초한자와 형태소의 자형 연결, 기초한자와 형태소의 자의 대조, 기초한자와 형태소의 자의 연결에 대한 이론적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기초한자와 형태소의 자형, 자의가 모두 연결 가능한 372개 기본 어휘를 지도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기초한자와의 자의 대조 분석은 『漢韓大字典』(2009), 『漢語大字典』(2010), 『漢字源流字典』(2008), 『現代漢語辭典』(2014)에 등재된 어휘부의 ...
본 연구는 「한문 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를 활용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 중국어 교과」의 기본 어휘를 형태소 중심 교수법으로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한 논문이다. 기초한자 1,800자는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한문 교과를 통해 학습하는 한자 목록으로, 그간 국내의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중국어 학습에서의 교육적 효과가 입증되어왔다. 형태소 중심 교수법은 중국의 외국인 대상 중국어 교육(對外漢語) 분야의 연구를 통해 한국, 일본 등 한자문화권 학습자에게 특히 효과적인 교수법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국내에서의 형태소 중심 교수법 관련 연구는 미진한 상태로, 기초한자와 형태소 중심 교수법을 접목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교수자가 교육현장에서 이 교수법을 적용하는 데에 필요한 자료도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교수자를 위한 기초 자료 제공과 학습자의 어휘 확장 능력 제고를 위한 목적으로, 기초한자를 어휘의 각 형태소에 연결하여 형태소 중심 교수법으로 기본 어휘를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중국어 형태소와 자형 및 자의의 유사성이 모두 높은 기초한자는 한국 학습자에게 분명히 유리한 조건으로 작용하나, 양자 간의 미세한 차이로 인해 학습자가 겪는 어려움 또한 적지 않다. 기초한자가 형태소 중심 교수법에서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려면 기초한자와 형태소 간의 자형과 자의 연결이 모두 정확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논문은 기초한자를 형태소의 자형과 자의를 연결하는 매개 요소로 이용하여, 기초한자와 형태소의 자형 연결, 기초한자와 형태소의 자의 대조, 기초한자와 형태소의 자의 연결에 대한 이론적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기초한자와 형태소의 자형, 자의가 모두 연결 가능한 372개 기본 어휘를 지도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기초한자와의 자의 대조 분석은 『漢韓大字典』(2009), 『漢語大字典』(2010), 『漢字源流字典』(2008), 『現代漢語辭典』(2014)에 등재된 어휘부의 형태소 분류에 근거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372개 기본 어휘를 대상으로 기초한자와의 의미 관계를 정확하게 지도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고찰하였고, 그 과정에서 기초한자를 활용한 형태소 중심 교수법은 다의어, 한·중 동형이의어, 형태소의 성질 변화에 대한 지도에 특히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전의 어휘부 등재에 근거한 의미 대조를 통해 교수자가 형태소 중심 교수법으로 지도 시 활용할 수 있는 기초한자의 범위, 의미항목 목록, 그리고 이를 형태소 의미와 연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기초한자를 활용한 형태소 중심 교수법의 효과를 확인하였다는 데에서 본 논문의 연구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한문 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를 활용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 중국어 교과」의 기본 어휘를 형태소 중심 교수법으로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한 논문이다. 기초한자 1,800자는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한문 교과를 통해 학습하는 한자 목록으로, 그간 국내의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중국어 학습에서의 교육적 효과가 입증되어왔다. 형태소 중심 교수법은 중국의 외국인 대상 중국어 교육(對外漢語) 분야의 연구를 통해 한국, 일본 등 한자문화권 학습자에게 특히 효과적인 교수법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국내에서의 형태소 중심 교수법 관련 연구는 미진한 상태로, 기초한자와 형태소 중심 교수법을 접목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교수자가 교육현장에서 이 교수법을 적용하는 데에 필요한 자료도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은 교수자를 위한 기초 자료 제공과 학습자의 어휘 확장 능력 제고를 위한 목적으로, 기초한자를 어휘의 각 형태소에 연결하여 형태소 중심 교수법으로 기본 어휘를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중국어 형태소와 자형 및 자의의 유사성이 모두 높은 기초한자는 한국 학습자에게 분명히 유리한 조건으로 작용하나, 양자 간의 미세한 차이로 인해 학습자가 겪는 어려움 또한 적지 않다. 기초한자가 형태소 중심 교수법에서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려면 기초한자와 형태소 간의 자형과 자의 연결이 모두 정확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논문은 기초한자를 형태소의 자형과 자의를 연결하는 매개 요소로 이용하여, 기초한자와 형태소의 자형 연결, 기초한자와 형태소의 자의 대조, 기초한자와 형태소의 자의 연결에 대한 이론적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기초한자와 형태소의 자형, 자의가 모두 연결 가능한 372개 기본 어휘를 지도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기초한자와의 자의 대조 분석은 『漢韓大字典』(2009), 『漢語大字典』(2010), 『漢字源流字典』(2008), 『現代漢語辭典』(2014)에 등재된 어휘부의 형태소 분류에 근거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372개 기본 어휘를 대상으로 기초한자와의 의미 관계를 정확하게 지도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고찰하였고, 그 과정에서 기초한자를 활용한 형태소 중심 교수법은 다의어, 한·중 동형이의어, 형태소의 성질 변화에 대한 지도에 특히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전의 어휘부 등재에 근거한 의미 대조를 통해 교수자가 형태소 중심 교수법으로 지도 시 활용할 수 있는 기초한자의 범위, 의미항목 목록, 그리고 이를 형태소 의미와 연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기초한자를 활용한 형태소 중심 교수법의 효과를 확인하였다는 데에서 본 논문의 연구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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