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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의 대화를 통한 트랜스내셔널 관점의 형성과 변화 원문보기


차보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사회과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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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는 바람직한 사회인식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화로 추동된 국경을 넘는 다양한 이동과 상호연결이라는 사회변화를 인식하고, 이러한 사회에 요구되는 시민성을 고민하는 것도 사회과의 역할이다. 따라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뿐만 아니라 국민국가적 질서를 뛰어넘어 세계시민으로서도 행동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를 함양시킬 과제를 안고 있다. 그러나 공교육이라는 틀에서 실천되는 노력들은 주로 ‘국민’ 형성에 맞추어져 있으며, 세계의 영구 평화를 목표하지만 ‘국가’라는 경계는 높은 벽으로 작동하고 있다.
이에 국민국가라는 경계를 성찰하고 횡단에 관심을 두는 트랜스내셔널에 주목하였다. 교육에서 트랜스내셔널에 주목한 사례는 많지 않다. 특히 어린이들이 교육을 통하여 국민국가라는 경계를 횡단한다는 기획은 생소하기 때문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우선 트랜스내셔널을 교육에서 실천하기 위하여 기존 사회과학 연구들에서 트랜스내셔널이 어떤 의미를 가지며, 어떤 연구들이 이루어지며, 어떻게 포착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여전히 진행형인 트랜스내셔널을 완결된 의미로 정의 내릴 수는 없다. 경계를 넘는 다양한 사회 변화를 연구하는 트랜스내셔널은 사회형태, 인식의 유형, 문화의 재생산, 자본의 흐름, 정치 참여, 장소와 지역의 재현 등 다양하게 개념화 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에서 트랜스내셔널은 신체가 국경을 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제한되어 있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트랜스내셔널을 다음과 같이 개념화하고 실천을 위한 트랜스내셔널을 구상하여 보았다.
교육에서 트랜스내셔널이라는 틀을 적용한다는 것은 첫째, 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트랜스내셔널하다는 것이고, 둘째, 교육을 받은 마음 상태가 트랜스내셔널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공간담론’, ‘정체성’, ‘문화’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트랜스내셔널과 교육의 관계를 횡단하여 보았다. 트랜스내셔널에서 ‘공간’, ‘정체성’ 그리고 ‘문화’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유동적이고,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것으로 여긴다. 영토는 경계에 대한 공간적 토대를 제공하고 같은 문화를 공유한 ‘우리’라는 감정은 정체성 형성에 기여하여 왔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물리적 이동을 경험하고, 다수의 국가를 횡단하며 살아가고 있다. 단일 국가에서 해결할 수 없는, 국경을 초월한 협동이 필요한 세계의 문제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도 경계의 존재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새롭게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정체성과 문화를 단일하고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복합적이고 유동적인 것으로 보고 다층적인 정체성과 혼종적인 문화를 교육할 수 있는 문화접촉지대가 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에서 트랜스내셔널을 관찰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네 군데를 대상으로 ...

주제어

#기억의 대화 한일 비교사례연구 트랜스내셔널 시민교육 유동적 정체성 트랜스내셔널 기억 연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차보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초등사회과교육전공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xi, 307 p.
키워드 기억의 대화 한일 비교사례연구 트랜스내셔널 시민교육 유동적 정체성 트랜스내셔널 기억 연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811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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