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조종석 내에서의 휴먼 에러를 최소화하기 위해 행해지는 CRM 등의 합동훈련과 정기적인 교육 등이 안전사고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와 조직시민행동으로 인한 조직의 효과성 향상과 성과 창출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휴먼 에러를 최소화하는데 목적을 둔다. 연구의 범위는 결과적으로 군조종사에 대한 인적요인들로 인한 안전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지만 연구하는 범위에 있어서는 대표적인 항공사에서 이루어지는 승무원들의 훈련방법이나 훈련의 심사기준을 포함하여 좀 더 폭넓은 범위에서의 자료를 조사하였다. 따라서 이미 이루어진 기존 연구 중 항공안전이나 항공 훈련 지침에 대해 지적한 문헌들이나 학술 논문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안전을 저해하는 요인들과 사고의 원인을 조직이라는 체계 안에서 찾아보았다. 본 논문의 연구 방법은 첫째, 조직시민행동과 CRM 등에 관하여 국내외에서 연구, 발표된 문헌과 학술 논문들을 통하여 이론적인 연구와 통합적인 분석의 틀을 도출해 내고 그 분석틀 안에서 조종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조직시민행동을 구성하는 요인들 중 양심 및 예의가 ...
본 연구는 조종석 내에서의 휴먼 에러를 최소화하기 위해 행해지는 CRM 등의 합동훈련과 정기적인 교육 등이 안전사고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와 조직시민행동으로 인한 조직의 효과성 향상과 성과 창출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휴먼 에러를 최소화하는데 목적을 둔다. 연구의 범위는 결과적으로 군조종사에 대한 인적요인들로 인한 안전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지만 연구하는 범위에 있어서는 대표적인 항공사에서 이루어지는 승무원들의 훈련방법이나 훈련의 심사기준을 포함하여 좀 더 폭넓은 범위에서의 자료를 조사하였다. 따라서 이미 이루어진 기존 연구 중 항공안전이나 항공 훈련 지침에 대해 지적한 문헌들이나 학술 논문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안전을 저해하는 요인들과 사고의 원인을 조직이라는 체계 안에서 찾아보았다. 본 논문의 연구 방법은 첫째, 조직시민행동과 CRM 등에 관하여 국내외에서 연구, 발표된 문헌과 학술 논문들을 통하여 이론적인 연구와 통합적인 분석의 틀을 도출해 내고 그 분석틀 안에서 조종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조직시민행동을 구성하는 요인들 중 양심 및 예의가 안전문화에 매우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개의 구성요인들 중에서 안전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판명되었다. 조직시민행동을 구성하는 요인들 중 조종사의 이타성이 안전문화에 매우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민정신이 안전문화에 대해 표준화 회귀계수 Beta가 .324로 높은 회귀계수 값을 나타나고 있었다. CRM 훈련이 안전문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면, CRM 훈련을 구성하는 요인들 중 리더십 및 팀워크가 안전문화에 대해 표준화 회귀계수 Beta가 .669로 높은 회귀계수 값을 나타나고 있고, p-value가 .000 으로 매우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및 의사결정이 안전문화에 대해 표준화 회귀계수 Beta가 .524로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종사의 이타성이 안전문화에 미치는 영향력의 인과관계에서 CRM 구성요인인 ‘리더십 및 팀워크’의 매개효과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Sobel test 결과값은 매우 유의하게 분석되었으며, 다른 CRM 구성요인인 ‘커뮤니케이션 및 의사결정’의 매개효과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Sobel test 결과값도 95% 신뢰수준에서 매우 유의하게 분석되었다. 즉, 조종사 합동CRM 훈련은 조직시민행동이 안전문화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이 입증 된 것이다. 마지막으로 모의비행장치를 활용한 비정상상황 훈련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비정상상황 훈련은 조직시민행동이 안전문화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일부분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특히 조종사의 조직시민행동을 구성하는 요인들 중 시민행동은 비정상상황훈련의 조절효과에 영향을 받는 변수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비정상상황을 대비하는 모의비행장치 훈련에서는 원칙준수 및 매뉴얼 숙지라는 기본기의 충실하고자 하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이 판명된 것이다. 실증분석의 주요 내용에 대한 요약 및 시사점은 결론에서 상세히 기술하였다.
본 연구는 조종석 내에서의 휴먼 에러를 최소화하기 위해 행해지는 CRM 등의 합동훈련과 정기적인 교육 등이 안전사고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와 조직시민행동으로 인한 조직의 효과성 향상과 성과 창출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휴먼 에러를 최소화하는데 목적을 둔다. 연구의 범위는 결과적으로 군조종사에 대한 인적요인들로 인한 안전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지만 연구하는 범위에 있어서는 대표적인 항공사에서 이루어지는 승무원들의 훈련방법이나 훈련의 심사기준을 포함하여 좀 더 폭넓은 범위에서의 자료를 조사하였다. 따라서 이미 이루어진 기존 연구 중 항공안전이나 항공 훈련 지침에 대해 지적한 문헌들이나 학술 논문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안전을 저해하는 요인들과 사고의 원인을 조직이라는 체계 안에서 찾아보았다. 본 논문의 연구 방법은 첫째, 조직시민행동과 CRM 등에 관하여 국내외에서 연구, 발표된 문헌과 학술 논문들을 통하여 이론적인 연구와 통합적인 분석의 틀을 도출해 내고 그 분석틀 안에서 조종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조직시민행동을 구성하는 요인들 중 양심 및 예의가 안전문화에 매우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개의 구성요인들 중에서 안전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판명되었다. 조직시민행동을 구성하는 요인들 중 조종사의 이타성이 안전문화에 매우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시민정신이 안전문화에 대해 표준화 회귀계수 Beta가 .324로 높은 회귀계수 값을 나타나고 있었다. CRM 훈련이 안전문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면, CRM 훈련을 구성하는 요인들 중 리더십 및 팀워크가 안전문화에 대해 표준화 회귀계수 Beta가 .669로 높은 회귀계수 값을 나타나고 있고, p-value가 .000 으로 매우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및 의사결정이 안전문화에 대해 표준화 회귀계수 Beta가 .524로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종사의 이타성이 안전문화에 미치는 영향력의 인과관계에서 CRM 구성요인인 ‘리더십 및 팀워크’의 매개효과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Sobel test 결과값은 매우 유의하게 분석되었으며, 다른 CRM 구성요인인 ‘커뮤니케이션 및 의사결정’의 매개효과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Sobel test 결과값도 95% 신뢰수준에서 매우 유의하게 분석되었다. 즉, 조종사 합동CRM 훈련은 조직시민행동이 안전문화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이 입증 된 것이다. 마지막으로 모의비행장치를 활용한 비정상상황 훈련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비정상상황 훈련은 조직시민행동이 안전문화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일부분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특히 조종사의 조직시민행동을 구성하는 요인들 중 시민행동은 비정상상황훈련의 조절효과에 영향을 받는 변수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비정상상황을 대비하는 모의비행장치 훈련에서는 원칙준수 및 매뉴얼 숙지라는 기본기의 충실하고자 하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이 판명된 것이다. 실증분석의 주요 내용에 대한 요약 및 시사점은 결론에서 상세히 기술하였다.
This paper has empirically analyzed the Effects of both OCB(Organizational Civil Behavior) and Joint CRM training on minimizing human error and improving the safety culture of air force pilots. I have designed my research model to include such the independent variables as OCB and Joint CRM training,...
This paper has empirically analyzed the Effects of both OCB(Organizational Civil Behavior) and Joint CRM training on minimizing human error and improving the safety culture of air force pilots. I have designed my research model to include such the independent variables as OCB and Joint CRM training, the controlling effect of the simulator training for abnormal situations and a dependant variable of safety culture. The scope of research is basically to cover the effects of human factors among air force pilots depending on my empirical analysis. However, in this paper, I also covered not only the standard flight training evaluation in air force but also wide variety of training theories and data currently used by civil aviation in the chapter two of research backgrounds. In the chapter two of a theoretical backgrounds, previous research results and the theories were analyzed regarding the OCB, CRM, safety culture and a simulator training for abnormal situations. In the design of research, I suggested theoretical research model and its methodologies for empirical research. Finally, in the chapter four of empirical research, reliability test, exploratory factor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method, hierarchical regression method and the Sobel test to calculate moderating variable were used. According to empirical analysis, it was proven such factors in OCB as compliance, courtesy and civil virtue had a significant and positive effect on improving safety culture. Moreover, such two major factors of CRM as ‘leadership & teamwork’ and ‘communication & decision making’ had also a significant and positive effect on enhancing safety culture with 95 percent confidency level. It was also found both ‘leadership & teamwork’ and ‘communication & decision’ making had a significant mediating effect between pilots’ altruism and safety culture. It was also analyzed that the simulator training for abnormal situations had strong and positive controlling effect between civil virtue and safety culture.
Key-Words : OCB, CRM, Safety Culture, Simulator Training, Human Factor
This paper has empirically analyzed the Effects of both OCB(Organizational Civil Behavior) and Joint CRM training on minimizing human error and improving the safety culture of air force pilots. I have designed my research model to include such the independent variables as OCB and Joint CRM training, the controlling effect of the simulator training for abnormal situations and a dependant variable of safety culture. The scope of research is basically to cover the effects of human factors among air force pilots depending on my empirical analysis. However, in this paper, I also covered not only the standard flight training evaluation in air force but also wide variety of training theories and data currently used by civil aviation in the chapter two of research backgrounds. In the chapter two of a theoretical backgrounds, previous research results and the theories were analyzed regarding the OCB, CRM, safety culture and a simulator training for abnormal situations. In the design of research, I suggested theoretical research model and its methodologies for empirical research. Finally, in the chapter four of empirical research, reliability test, exploratory factor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method, hierarchical regression method and the Sobel test to calculate moderating variable were used. According to empirical analysis, it was proven such factors in OCB as compliance, courtesy and civil virtue had a significant and positive effect on improving safety culture. Moreover, such two major factors of CRM as ‘leadership & teamwork’ and ‘communication & decision making’ had also a significant and positive effect on enhancing safety culture with 95 percent confidency level. It was also found both ‘leadership & teamwork’ and ‘communication & decision’ making had a significant mediating effect between pilots’ altruism and safety culture. It was also analyzed that the simulator training for abnormal situations had strong and positive controlling effect between civil virtue and safety culture.
Key-Words : OCB, CRM, Safety Culture, Simulator Training, Human Fa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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