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스마트경기장 환경에 따른 위치기반 서비스품질이 구단 애착심 및 미래행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 The effect of location-based service quality on the team attachment and future behavior according to smart stadium environment원문보기
최근 소비자 문화의 변화와 요구에 부흥하는 서비스개선과 연구개발이 관람 스포츠 저변확대와 매출 증대의 중요성을 점차 강조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경기장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관람객에게 실시간 경기 기록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스마트 경기장 정보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면서 비콘, NFC(Near Field Communication) 등의 위치기반서비스 기반 최첨단 ICT기술을 적용해 관람객들에게 즐거움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경기장 선택이 새로운 관람 문화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관람객들이 스마트 경기장에서 위치기반서비스 메시지에 대한 미래행동이 긍정적으로 유발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효과성 제시는 미흡한 수준이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 경기장 환경에서 위치기반서비스품질이 갖는 고유의 특성 및 유형을 전반적으로 포괄하는 변수를 파악하고 기술수용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변수들을 도출한다. 이와 관련하여 구단 애착심에 따른 미래행동에 대한 구성개념 간 구조적인 관련성을 밝힘으로써 미래지향적인 스마트 경기장환경의 위치기반서비스품질에 대한 ...
최근 소비자 문화의 변화와 요구에 부흥하는 서비스개선과 연구개발이 관람 스포츠 저변확대와 매출 증대의 중요성을 점차 강조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경기장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관람객에게 실시간 경기 기록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스마트 경기장 정보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면서 비콘, NFC(Near Field Communication) 등의 위치기반서비스 기반 최첨단 ICT기술을 적용해 관람객들에게 즐거움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경기장 선택이 새로운 관람 문화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관람객들이 스마트 경기장에서 위치기반서비스 메시지에 대한 미래행동이 긍정적으로 유발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효과성 제시는 미흡한 수준이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 경기장 환경에서 위치기반서비스품질이 갖는 고유의 특성 및 유형을 전반적으로 포괄하는 변수를 파악하고 기술수용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변수들을 도출한다. 이와 관련하여 구단 애착심에 따른 미래행동에 대한 구성개념 간 구조적인 관련성을 밝힘으로써 미래지향적인 스마트 경기장환경의 위치기반서비스품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 제공에 연구목적이 있다. 따라서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 경기장 환경에서 위치기반서비스품질이 기술수용모델의 변수들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한다. 둘째, 기술수용모델의 변수들을 활용하여 구단 애착심과 미래행동 즉, 앱사용의도, 방문의도,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경기장 환경에서 위치기반서비스품질요인과 기술수용모델변수를 이용하여 구단 애착심과 미래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실증적인 모형을 구축 하였다. 제안된 모형의 검정을 위하여, 2019년 9월 예비조사를 시작하여 2019년 11월 까지 SK구단, KT구단, NC구단 위치기반서비스 앱을 사용 경험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실증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최종 수집된 총 448명의 자료가 구조방정식 분석에 활용되었다. 결국, 제안된 모형의 통합적 구조관계가 검정되었다. 데이터 분석결과, 스마트 경기장 환경의 위치기반서비스품질에 따른 기술수용모델과 구단 애착심 및 미래행동의 구조관계 모형은 몇 가지 중요한 결과를 나타냈다. 첫째, 위치기반서비스품질 요인인 편의성, 호환성, 신뢰성은 기술수용모델 변수 지각된이용용이성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편의성은 기술수용모델 변수 지각된유용성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으나, 호환성, 신뢰성은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지각된이용용이성은 지각된유용성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지각된유용성과 지각된이용용이성은 구단애착심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셋째, 구단애착심은 미래행동요인인 앱사용의도, 방문의도, 구전의도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넷째, 앱사용의도는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방문의도는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최근 소비자 문화의 변화와 요구에 부흥하는 서비스개선과 연구개발이 관람 스포츠 저변확대와 매출 증대의 중요성을 점차 강조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경기장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관람객에게 실시간 경기 기록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스마트 경기장 정보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면서 비콘, NFC(Near Field Communication) 등의 위치기반서비스 기반 최첨단 ICT기술을 적용해 관람객들에게 즐거움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경기장 선택이 새로운 관람 문화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관람객들이 스마트 경기장에서 위치기반서비스 메시지에 대한 미래행동이 긍정적으로 유발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효과성 제시는 미흡한 수준이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 경기장 환경에서 위치기반서비스품질이 갖는 고유의 특성 및 유형을 전반적으로 포괄하는 변수를 파악하고 기술수용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변수들을 도출한다. 이와 관련하여 구단 애착심에 따른 미래행동에 대한 구성개념 간 구조적인 관련성을 밝힘으로써 미래지향적인 스마트 경기장환경의 위치기반서비스품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 제공에 연구목적이 있다. 따라서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 경기장 환경에서 위치기반서비스품질이 기술수용모델의 변수들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한다. 둘째, 기술수용모델의 변수들을 활용하여 구단 애착심과 미래행동 즉, 앱사용의도, 방문의도,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경기장 환경에서 위치기반서비스품질요인과 기술수용모델변수를 이용하여 구단 애착심과 미래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실증적인 모형을 구축 하였다. 제안된 모형의 검정을 위하여, 2019년 9월 예비조사를 시작하여 2019년 11월 까지 SK구단, KT구단, NC구단 위치기반서비스 앱을 사용 경험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실증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최종 수집된 총 448명의 자료가 구조방정식 분석에 활용되었다. 결국, 제안된 모형의 통합적 구조관계가 검정되었다. 데이터 분석결과, 스마트 경기장 환경의 위치기반서비스품질에 따른 기술수용모델과 구단 애착심 및 미래행동의 구조관계 모형은 몇 가지 중요한 결과를 나타냈다. 첫째, 위치기반서비스품질 요인인 편의성, 호환성, 신뢰성은 기술수용모델 변수 지각된이용용이성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편의성은 기술수용모델 변수 지각된유용성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으나, 호환성, 신뢰성은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지각된이용용이성은 지각된유용성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지각된유용성과 지각된이용용이성은 구단애착심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셋째, 구단애착심은 미래행동요인인 앱사용의도, 방문의도, 구전의도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넷째, 앱사용의도는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방문의도는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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