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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경기장 환경에 따른 위치기반서비스 품질이 구단애착심 및 미래행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Variables of Fan Attachment, Location-Based Service, and Future Fan Behavior by Utiliz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231 - 238  

장덕선 (한양대학교 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권태근 (한양대학교 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전종환 (한양대학교 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박성배 (한양대학교 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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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경기장 환경에서 팬서비스 개발의 기초가 되는 위치기반서비스(LBS)의 품질 특성을 구단 자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파악하고 기술수용모델(TAM)에 적용하여, 구단 애착심에 따른 미래행동에 대한 구성개념 간 구조적인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한국프로야구(KBO) 리그 구단 중 스마트경기장 인프라와 자체앱을 구축한 SK 와이번스와 KT 위즈 구단의 자체 앱을 사용해 본 관람객을 대상으로 2019년 11월에 걸쳐 실증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총 448명의 자료가 구조방정식모델(SEM) 분석에 활용되었다. 데이터 분석 결과, 스마트경기장의 위치기반서비스 품질요인에 따른 기술수용모델과 구단 애착심 및 미래행동의 구조관계 모형은 14개의 가설 중 12개가 정(+)의 인과관계가 확인되어 위치기반서비스의 품질요인, 기술수용모델, 구단애착심, 그리고 미래행동 간의 종합적인 인과관계를 입증하였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스마트경기장 환경에서 위치기반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관람객의 의사선택에 대한 학문적 근거와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current study was to identify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variables of team attachment, location-based service, and future fan behaviors by utiliz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Among the 10 KBO franchises, SK Wyverns and KT Wiz were qualified to have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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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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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마트경기장 내 위치기반서비스 품질요인과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하여 구단 자체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관람객의 구단애착심을 검증하고 미래행동에 대한 종합적인 인식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구매의도와 구전의도(eWOM)를 예측하는 실증적인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다음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스마트경기장 내 위치기반서비스 품질요인과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하여 구단 자체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관람객의 구단애착심을 검증하고 미래행동에 대한 종합적인 인식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구매의도와 구전의도(eWOM)를 예측하는 실증적인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관람객과 위치기반서비스 품질의 영향력을 구단애착심과 미래행동에 적용함으로써 스마트 경기장 내 위치기반서비스의 품질요인이 안정적으로 관람객의 미래행동을 유발하는 선행변인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스마트경기장 환경에서 위치기반 서비스 품질 요인(편의성, 호환성, 신뢰성)이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스마트경기장 환경에 따른 위치기반 서비스품질 요인의 영향과 구단 애착심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진단 및 방향성 연구를 위해 국내프로스포츠산업의 대표적 산업인 한국프로야구(KBO) 리그 사례를 통해 스마트 스타디움 구축을 중심으로 한 소비자들의 기술 수용 및 4차 산업형 프로스포츠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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