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YouTube) 이용동기에 대한 장년층과 청년층 간 상호 인식 차이 연구 : 상호지향성 모델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elderly-young generation perception on YouTube use motivation : application of coorientation model 원문보기


이상숙 (한양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튜브(YouTube) 이용하는 동기에 대한 장년층과 청년층 사이의 상호 이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각 세대는 주로 사용하는 미디어를 통해 각기 다른 가치관이 형성되고 이는 세대 갈등을 유발하는 한 원인이라고 여겨져왔다. 하지만 최근 뉴 미디어의 한 유형인 유튜브를 청년층보다 장년층이 더 많이 사용하는 사회적 현상이 나타났고, 세대 갈등의 완화가 시작된 것인지 확인하고자 상호지향성 모델을 적용하였다. 서로 다른 세대 간의 인식 차이가 줄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

주제어

#미디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상숙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지도교수 전범수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v, 51 p.
키워드 미디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834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