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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을 위한 신어의 형성 및 정착 연구 : 2005년 신어의 14년간 사용 추이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ormation and socialization of neologisms for Korean education - focused on the trends of  the 14 years of  the neologisms coined in 2005 원문보기


김지혜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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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신어 형성과 정착의 제반 과정을 한국어교육적 관점에서 고찰한 연구이다. 한국어교육에서의 신어 교육의 구체적인 내용을 구축하고 신어의 정착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한 뒤 정착·미정착에 기여하는 요인을 밝혀 한국어교육에서 교육 대상 신어 선정 시 교수자가 참고할 만한 기준을 세우는 데 목적을 둔다.
위 연구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하여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밝히고 신어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한국어교육 내 신어 연구는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님에도 신어 교육 방안, 교육용 한국어 신어 선정, 신어를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등의 다양한 세부 범주에서 연구되어 왔다. 하지만 아직까지 신어 교육 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내용이 구축되어 있지 않고, 교육용 신어를 선정하는 기준도 다소 미흡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Ⅱ장에서는 신어의 개념과 신어의 형성 동기 및 형성 방법에 대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고 한국어교육에서 기존에 통일되어 있지 않던 신어의 형성 동기와 방법 체계를 재구성하여 신어 교육의 구체적인 내용을 구축하였다. 신어의 형성 동기 중 새로운 대상 및 개념이 생겨나면서 자연스럽게 이를 지칭하는 표현이 생겨나는 과정을 ‘자연적 형성 동기’로, 이와 반대로 어떤 대상이나 개념에 대한 단어가 본래 존재하지만 그 표현을 의도적으로 다른 것으로 바꾸는 과정을 ‘인위적 형성 동기’로 구분했다. 신어의 형성 방법은 국어학에서다루는 한국어 조어법 분류 체계와 용어를 그대로 따르지 않고, 한국어 학습
자들이 이해하기 쉬울만한 개념들을 사용하여 빌려온 것(차용), 더해진 것(결합), 떨어져 나간 것(탈락), 섞인 것(혼합)의 방법의 큰 틀로 분류하였다.
Ⅲ장은 Ⅳ장의 ‘신어의 정착·미정착 요인 분석’을 위한 선행 단계로 신어의 정착과 미정착을 판단하기 위해 특정 연도를 선정하여 해당 연도에 형성된 신어가 오랜 기간 동안 어떤 사용 추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본고에서는 2005년 신어 중 자료 선정 조건에 부합하는 300개의 신어가 2005년부터 2018년까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a study that examines the entire process of Neologism Formation and Socializ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The purpose is to establish specific contents of Neologism
education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establish standards for determining Neologism Soc...

주제어

#한국어 한국어, 국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혜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삼형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xii, 148 p.
키워드 한국어 한국어, 국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843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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