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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이메일 쓰기 교육 방안 연구 : 공손 표현 오류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Korean E-mail Writing Education for Foreign Students: Focused on the Polite Expression Error 원문보기


진메이 (세종대학교 대학원 한국어교육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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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이메일에서 자주 나타난 공손 표현 오류를 선행연구에서 찾아 정리하고 오류를 범한 원인을 밝혀 효과적인 이메일 쓰기 교육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메일은 학교생활에서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이며 구어와 문어의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특별한 텍스트로 외국인 유학생의 대학 생활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따라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교수나, 조교, 선배에게 이메일을 작성할 때 공손 표현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2장에서는 한국어 이메일의 개념과 구조적 특성 및 언어적 특성에 대해 검토하고 이메일의 구조를 제목, 호칭, 인사(첫인사와 끝인사), 자기소개, 본문 및 서명으로 나누고 각 구조에 나타나는 공손 표현에 대하여 자세하게 정리하였다.
3장에서는 외국인 유학생이 작성한 이메일에서 오류가 많이 나타나는 공손 표현을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정리하여 대표적인 공손 표현 오류를 구조적, 문법적, 화용적, 기타 공손 표현으로 나누어 분류하여 오류 유형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외국인 유학생의 이메일에 공손 표현 오류가 나타나는 원인을 정리하였다.
4장에서는 3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 내용을 정리하고 장르 중심 접근법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한국어 이메일 쓰기 교육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 연구는 최종적으로 제시한 한국어 이메일 쓰기 교안의 효과성을 검증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이 있다. 그러나 다양한 국적인 외국인 유학생이 특정한 화행이나 상황에 제한되지 않고 여러 가지 ...

주제어

#외국인 유학생 한국어 이메일 이메일 공손 표현 오류 공손 표현 오류의 원인 이메일 쓰기 교육 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메이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학
지도교수 주경희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71
키워드 외국인 유학생 한국어 이메일 이메일 공손 표현 오류 공손 표현 오류의 원인 이메일 쓰기 교육 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848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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