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유튜브 관광콘텐츠의 정보특성이 정보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Information Attributes of Youtube Tourism Contents on Information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유튜브의 콘텐츠를 정보특성이 정보만족도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정보공급자가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 및 구성하는 데 있어 참고할 수 있는 실증적인 근거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실증연구를 위해 유튜브 관광콘텐츠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유튜브 관광콘텐츠의 정보특성과 영향 관계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 조사는 구글 설문지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2019년 11월 25일부터 12월 6일까지의 응답 중 유효한 317부를 대상으로 결과분석에 이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응답자의 유튜브 관광콘텐츠 이용특성은 하루 평균 3~5회 유튜브에 접속한다는 비중이 37.2%로 가장 높았으며, 1~2회(30.9%), 6~9회(17%), 10회 이상(14.8%)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유튜브 시청시간은 30분-1시간 미만(31.9%), 1시간-2시간 미만(23.3%), 15분-30분 미만(20.8%), 2시간 이상(13.9%), 15분 미만(10.1%) 순이었다. 유튜브 관광콘텐츠를 통해 주로 얻는 정보는 여행 정보(34.1%), 음식 정보(28.4&)로 가장 많았다. 유튜브 관광콘텐츠의 정보특성을 유용성, 신뢰성, 유희성, 동의성으로 도출하고 정보만족도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
본 연구는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유튜브의 콘텐츠를 정보특성이 정보만족도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정보공급자가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 및 구성하는 데 있어 참고할 수 있는 실증적인 근거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실증연구를 위해 유튜브 관광콘텐츠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유튜브 관광콘텐츠의 정보특성과 영향 관계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 조사는 구글 설문지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2019년 11월 25일부터 12월 6일까지의 응답 중 유효한 317부를 대상으로 결과분석에 이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응답자의 유튜브 관광콘텐츠 이용특성은 하루 평균 3~5회 유튜브에 접속한다는 비중이 37.2%로 가장 높았으며, 1~2회(30.9%), 6~9회(17%), 10회 이상(14.8%)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유튜브 시청시간은 30분-1시간 미만(31.9%), 1시간-2시간 미만(23.3%), 15분-30분 미만(20.8%), 2시간 이상(13.9%), 15분 미만(10.1%) 순이었다. 유튜브 관광콘텐츠를 통해 주로 얻는 정보는 여행 정보(34.1%), 음식 정보(28.4&)로 가장 많았다. 유튜브 관광콘텐츠의 정보특성을 유용성, 신뢰성, 유희성, 동의성으로 도출하고 정보만족도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4가지 정보특성이 모두 정보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정보에 대한 만족도 또한 행동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축제나 영화의 포스터처럼 유튜브 콘텐츠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섬네일의 기능을 조절 별수로 고려하여 정보특성과 만족도의 영향 관계에 조절 효과가 있는지 조사하였으나 조절 효과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유튜브에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정보공급자가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할 때, 정보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행동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특성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유튜브를 온라인 정보의 하위개념에서 벗어나 하나의 정보 원천으로 고려하였기에 그동안 미진했던 관광 정보로서의 유튜브 관광콘텐츠를 심층적으로 분석한 의의가 있다. 다만 정보특성과 정보만족도의 영향 관계에서 조절 효과를 가지는 요소를 추출하지 못한 것이 한계점으로 남는다.
본 연구는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유튜브의 콘텐츠를 정보특성이 정보만족도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정보공급자가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 및 구성하는 데 있어 참고할 수 있는 실증적인 근거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실증연구를 위해 유튜브 관광콘텐츠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유튜브 관광콘텐츠의 정보특성과 영향 관계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 조사는 구글 설문지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2019년 11월 25일부터 12월 6일까지의 응답 중 유효한 317부를 대상으로 결과분석에 이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응답자의 유튜브 관광콘텐츠 이용특성은 하루 평균 3~5회 유튜브에 접속한다는 비중이 37.2%로 가장 높았으며, 1~2회(30.9%), 6~9회(17%), 10회 이상(14.8%)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유튜브 시청시간은 30분-1시간 미만(31.9%), 1시간-2시간 미만(23.3%), 15분-30분 미만(20.8%), 2시간 이상(13.9%), 15분 미만(10.1%) 순이었다. 유튜브 관광콘텐츠를 통해 주로 얻는 정보는 여행 정보(34.1%), 음식 정보(28.4&)로 가장 많았다. 유튜브 관광콘텐츠의 정보특성을 유용성, 신뢰성, 유희성, 동의성으로 도출하고 정보만족도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4가지 정보특성이 모두 정보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정보에 대한 만족도 또한 행동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축제나 영화의 포스터처럼 유튜브 콘텐츠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섬네일의 기능을 조절 별수로 고려하여 정보특성과 만족도의 영향 관계에 조절 효과가 있는지 조사하였으나 조절 효과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유튜브에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정보공급자가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할 때, 정보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행동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특성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유튜브를 온라인 정보의 하위개념에서 벗어나 하나의 정보 원천으로 고려하였기에 그동안 미진했던 관광 정보로서의 유튜브 관광콘텐츠를 심층적으로 분석한 의의가 있다. 다만 정보특성과 정보만족도의 영향 관계에서 조절 효과를 가지는 요소를 추출하지 못한 것이 한계점으로 남는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