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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유튜브 관광콘텐츠의 정보특성이 정보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Information Attributes of Youtube Tourism Contents on Information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원문보기


이남호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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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유튜브콘텐츠를 정보특성이 정보만족도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정보공급자가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 및 구성하는 데 있어 참고할 수 있는 실증적인 근거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실증연구를 위해 유튜브 관광콘텐츠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유튜브 관광콘텐츠의 정보특성과 영향 관계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 조사는 구글 설문지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2019년 11월 25일부터 12월 6일까지의 응답 중 유효한 317부를 대상으로 결과분석에 이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응답자의 유튜브 관광콘텐츠 이용특성은 하루 평균 3~5회 유튜브에 접속한다는 비중이 37.2%로 가장 높았으며, 1~2회(30.9%), 6~9회(17%), 10회 이상(14.8%)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유튜브 시청시간은 30분-1시간 미만(31.9%), 1시간-2시간 미만(23.3%), 15분-30분 미만(20.8%), 2시간 이상(13.9%), 15분 미만(10.1%) 순이었다. 유튜브 관광콘텐츠를 통해 주로 얻는 정보는 여행 정보(34.1%), 음식 정보(28.4&)로 가장 많았다.
유튜브 관광콘텐츠의 정보특성을 유용성, 신뢰성, 유희성, 동의성으로 도출하고 정보만족도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

Keyword

#유튜브 정보특성 정보만족도 행동의도 섬네일 (Thumbnai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남호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
지도교수 이슬기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54 p.
키워드 유튜브 정보특성 정보만족도 행동의도 섬네일 (Thumbnail)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848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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