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각국 전자상거래 업계가 활발히 발전하였다. 그 중에서도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및 해외 구매대행은 중요한 버팀목으로 주목받고 있다.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급성장은 글로벌 무역구도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각 국가는 글로벌 새로운 무역구도에서 능동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경제통합, 무역의 글로벌화를 위한 기술 기반으로서 매우 중요한 전략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최초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오프라인 거래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인터넷이 사회생활의 다양한 측면으로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비즈니스 사이트에 기반한 다양한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회사들이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10여 년간의 발전을 거쳐 안정적인 성장 단계에 들어섰다. 현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트래픽은 대폭 감퇴해, 판매자는 동질화 경쟁, 일회용 구매 등의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발전 16년 과정을 돌아보면 ...
최근 각국 전자상거래 업계가 활발히 발전하였다. 그 중에서도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및 해외 구매대행은 중요한 버팀목으로 주목받고 있다.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급성장은 글로벌 무역구도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각 국가는 글로벌 새로운 무역구도에서 능동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경제통합, 무역의 글로벌화를 위한 기술 기반으로서 매우 중요한 전략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최초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오프라인 거래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인터넷이 사회생활의 다양한 측면으로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비즈니스 사이트에 기반한 다양한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회사들이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10여 년간의 발전을 거쳐 안정적인 성장 단계에 들어섰다. 현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트래픽은 대폭 감퇴해, 판매자는 동질화 경쟁, 일회용 구매 등의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발전 16년 과정을 돌아보면 공급사슬은 항상 관심의 이슈다. 한국의 전자상거래 수출입은 발전 과정에서 산업 규모도 있고 영향력 있는 기업과 플랫폼도 형성됐지만 실제 발전 과정에서도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였다. 세계 전체 범위를 보면 전자상거래의 빠른 발전, 특히 최근 몇 년간 인터넷의 발전에 힘입어 더 높은 도약을 하였다. 특히 중국은 2019년“전자상법”을 제안하고 통관절차를 단축하였으며 한국과 중국은 서로 가까운 운송조건을 가지고 있어 양국 간 국경을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강력한 객관적인 요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과 중국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가동, 양국 간 새로운 무역협력 관계의 실현을 위한 플랫폼 제공, 양국 기업의 국제시장 개척 기회 제공하고 양국 무역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제공하고 한국과 중국 양국 소비자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고 있다. 한국과 중국 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 플랫폼의 발전은 경제 구조의 상호보완적 특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협력의 새로운 성과를 실현할 수 있다. 한국과 중국 양국의 전자상거래 수출입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을 분석하여 한국과 중국 양국이 상대국에서 발전하고 있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에 대한 약간의 참고와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경제 무역 관계를 지속적으로 안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한국과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무역모델은 B2B, B2C다. 제품전시, 거래서비스, 지급결제, 결제환급세, 창고물류 등의 기능을 결합한 것이고 한국과 중국 서비스 무역과 전자상거래 협력을 위한 종합적인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여 양국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추진하였다. 현재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은 물론 신흥 시장에서도 인터넷 쇼핑이 폭넓은 사람들을 커버하고 있으며 특히 신흥 시장의 인터넷 쇼핑 사용자들은 중국 제조에 대한 선호가 높다. 한국도 중국의 넓은 시장을 중시하였다. 본 눈문은 한국과 중국 양국의 전자상거래 수출입 규모, 전자상거래 수출입 국가, 전자상거래 수출입 제품, 전자상거래에 대한 결제방식, 전자상거래를 통한 물류 방식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과 중국 모두 대표적인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 플랫폼을 도출하고, 거시 및 미시적 측면에서 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 플랫폼을 서로 다르게 해석하여 수출입 플랫폼에서 상세하게 비교분석하였다. 우선, 관련 이론의 정리 및 국내외 연구 기반 위에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유형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한국과 중국 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 규모, 수출입 국가, 수출입 제품, 주요 결제방식, 주요 물류 방식, 주요 통관 절차 등을 거시적 차원에서 비교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 두개의 방향으로 Ali Global Express, Tmall International, Gmarket, Malltail등 네 개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채택하여 한국과 중국 양국의 서로 다른 전자상거래를 미시적 측면에서 비교분석해서 한국과 중국 양국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규모 차이가 크고 수출입 구조가 상반되는 추세를 보이며 발전하고 중국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 국가가 분산되어 있고 한국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 국가가 집중되어 있고 한국과 중국 양국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소비 습관의 차이가 커서 상대방 시장을 좀 더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수출 촉진, 수입 통제"는 한국과 중국 양국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감독 관리의 공통된 특징이고 물류와 결제는 양국의 전자상거래 공동의 도전이지만 양국의 기업 대응 방식은 다른 차이점과 유의점을 도출하였다.
최근 각국 전자상거래 업계가 활발히 발전하였다. 그 중에서도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및 해외 구매대행은 중요한 버팀목으로 주목받고 있다.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급성장은 글로벌 무역구도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각 국가는 글로벌 새로운 무역구도에서 능동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경제통합, 무역의 글로벌화를 위한 기술 기반으로서 매우 중요한 전략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최초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는 오프라인 거래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인터넷이 사회생활의 다양한 측면으로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비즈니스 사이트에 기반한 다양한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회사들이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10여 년간의 발전을 거쳐 안정적인 성장 단계에 들어섰다. 현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트래픽은 대폭 감퇴해, 판매자는 동질화 경쟁, 일회용 구매 등의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발전 16년 과정을 돌아보면 공급사슬은 항상 관심의 이슈다. 한국의 전자상거래 수출입은 발전 과정에서 산업 규모도 있고 영향력 있는 기업과 플랫폼도 형성됐지만 실제 발전 과정에서도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였다. 세계 전체 범위를 보면 전자상거래의 빠른 발전, 특히 최근 몇 년간 인터넷의 발전에 힘입어 더 높은 도약을 하였다. 특히 중국은 2019년“전자상법”을 제안하고 통관절차를 단축하였으며 한국과 중국은 서로 가까운 운송조건을 가지고 있어 양국 간 국경을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강력한 객관적인 요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과 중국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가동, 양국 간 새로운 무역협력 관계의 실현을 위한 플랫폼 제공, 양국 기업의 국제시장 개척 기회 제공하고 양국 무역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제공하고 한국과 중국 양국 소비자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고 있다. 한국과 중국 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 플랫폼의 발전은 경제 구조의 상호보완적 특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협력의 새로운 성과를 실현할 수 있다. 한국과 중국 양국의 전자상거래 수출입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을 분석하여 한국과 중국 양국이 상대국에서 발전하고 있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에 대한 약간의 참고와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경제 무역 관계를 지속적으로 안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한국과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무역모델은 B2B, B2C다. 제품전시, 거래서비스, 지급결제, 결제환급세, 창고물류 등의 기능을 결합한 것이고 한국과 중국 서비스 무역과 전자상거래 협력을 위한 종합적인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여 양국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추진하였다. 현재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은 물론 신흥 시장에서도 인터넷 쇼핑이 폭넓은 사람들을 커버하고 있으며 특히 신흥 시장의 인터넷 쇼핑 사용자들은 중국 제조에 대한 선호가 높다. 한국도 중국의 넓은 시장을 중시하였다. 본 눈문은 한국과 중국 양국의 전자상거래 수출입 규모, 전자상거래 수출입 국가, 전자상거래 수출입 제품, 전자상거래에 대한 결제방식, 전자상거래를 통한 물류 방식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과 중국 모두 대표적인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 플랫폼을 도출하고, 거시 및 미시적 측면에서 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 플랫폼을 서로 다르게 해석하여 수출입 플랫폼에서 상세하게 비교분석하였다. 우선, 관련 이론의 정리 및 국내외 연구 기반 위에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유형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한국과 중국 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 규모, 수출입 국가, 수출입 제품, 주요 결제방식, 주요 물류 방식, 주요 통관 절차 등을 거시적 차원에서 비교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 두개의 방향으로 Ali Global Express, Tmall International, Gmarket, Malltail등 네 개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채택하여 한국과 중국 양국의 서로 다른 전자상거래를 미시적 측면에서 비교분석해서 한국과 중국 양국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규모 차이가 크고 수출입 구조가 상반되는 추세를 보이며 발전하고 중국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 국가가 분산되어 있고 한국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출입 국가가 집중되어 있고 한국과 중국 양국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소비 습관의 차이가 커서 상대방 시장을 좀 더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수출 촉진, 수입 통제"는 한국과 중국 양국이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감독 관리의 공통된 특징이고 물류와 결제는 양국의 전자상거래 공동의 도전이지만 양국의 기업 대응 방식은 다른 차이점과 유의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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