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정보 사회의 변화는 각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구입하는 상품보다 가격이 훨씬 저렴하다는 가격경쟁력과 국내시장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한 상품의 구매가 가능하다는 제품 경쟁력이 주된 요인으로 작용함으로써, 인터넷을 통하여 기준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국경을 넘어 세계를 하나로 묶는 새로운 인터넷 전자상거래시장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국경간 전자상거래(Cross-Border E-Commerce)로 발전하였다.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확대는 전 세계적인 흐름이기도 하지만, 중국의 ...
21세기 정보 사회의 변화는 각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구입하는 상품보다 가격이 훨씬 저렴하다는 가격경쟁력과 국내시장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한 상품의 구매가 가능하다는 제품 경쟁력이 주된 요인으로 작용함으로써, 인터넷을 통하여 기준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국경을 넘어 세계를 하나로 묶는 새로운 인터넷 전자상거래시장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국경간 전자상거래(Cross-Border E-Commerce)로 발전하였다.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확대는 전 세계적인 흐름이기도 하지만, 중국의 해외직구 확대는 매우 두드러져 2018년에는 규모가 400조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보화와 국제화의 배경 속에서 전자상거래는 다원화적으로 발전되었다.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유형은 기업 간(B2B), 기업과 소비자 간(B2C),소비자 간(C2C)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B2C와 C2C비즈니스 모델은 서로 관련되어 발전하고 있다. 새로운 무역거래방식인 국경간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해외직구 등과 같은 B2C 부문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기업 간 무역거래에서도 활용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최근 들어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 및 국내외 시장의 포화상태에 이른 상황에서 한국 중소기업 성장은 한계에 다다르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의 단순 수출방식의 무역구조는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글로벌 상품교역으로 통합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이하고 있다. 기업 간 무역을 보완하는 새로운 수출방식으로 B2C가 떠오르면서 이제 B2B와 B2C, C2C의 경제가 허물어지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폭발적인 증가세는 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비약적인 성장과 정책적인 지원, 유럽,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검색기술 발전과 국제물류시스템 효율화, 해외소비자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국제대금결제시스템 및 국제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등장이 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물류 인프라 서비스망의 확충으로 인해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국경간 전자상거래(해외직구)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2017년 6월까지 중국 네티즌 규모가 7.51억에 이르러 2016년에 비하여 1992만 명 증가하였다. 2016년 국경 간 전자상거래 규모는 6.3만억 위안에 달하였고, 2015년에 비하여 23.5%로 증가하였고 2017년에 7.5만억 위안으로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경간 전자상거래 사용자는 2015년에 53.3% 성장세에 2300만 명이었고 2016년 78.3%에 4100만 명이 되었다. 즉 국경간 전자상거래는 더 이상 소수의 사람들만 알고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물품을 구매할 때 선택할 수 있는 하나의 구매형태로 자리를 잡은 것이다. 또한 한·중 FTA가 타결됨에 따라 한·중간 전자상거래 시장은 더욱 활성화 될 전망인데 이는 양국 간 소량주문·배송의 증가와 그로 인한 운송수단의 다변화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화물추적, 회수 물류 등의 부대 물류서비스에도 영향을 미쳐 양국 간의 물류시장에도 상당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지리적으로 인접하고 문화 역사적으로 유사하며, 최근 한류(韓流)의 열기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점에서 한국 온라인 쇼핑업체들이 중국의 해외직구시장에 진출하는데 있어 다른 국가들에 비해 유리한 입장에 있다. 또한 최근에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타오바오(TAOBAO) 등 글로벌 사이트에서 신속한 국제배송시스템과 높은 결제시스템을 갖추어 해외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결제시스템인 페이팔(Paypal)은 한국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입은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개척과 1인 창업자들에게 더 큰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수출은 거래선 발굴의 비용절감, 시간절감, 정보제공용이성, 가격인하, 24시간 접근성 확보 등 수출업자 및 수입업자 모두 높은 후생효과를 높일 수 있는 거래 방식으로 향후 한국의 수출수단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을 곳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직 한국의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입은 전체 무역거래액에 비하여 미미한 편이고 국가 또한 특정국가에 집중되어 있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전자상거래를 통한 무역거래가 활성화되기 위하여서는 한국 국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합력관계를 구축하는 것뿐만 아니라 국제배송, 재고관리, 온라인결제, A/S 및 반품 등 기업 활동 전반에 관련활동이 같이 활성화되고 지원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경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향후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국경간 전자상거래는 새로운 소비 유통경로에 있어서 소비자들은 원하는 국경간 전자상거래 관련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검증하고 연구하며, 기업마케팅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중국의 국경간 전자상거래시장의 규모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국경간 전자상거래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에 관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그 결과는 한국의 판매 기업에게도 잠재적인 중국내 해외 시장으로 한 유익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도 기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1세기 정보 사회의 변화는 각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구입하는 상품보다 가격이 훨씬 저렴하다는 가격경쟁력과 국내시장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한 상품의 구매가 가능하다는 제품 경쟁력이 주된 요인으로 작용함으로써, 인터넷을 통하여 기준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국경을 넘어 세계를 하나로 묶는 새로운 인터넷 전자상거래시장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국경간 전자상거래(Cross-Border E-Commerce)로 발전하였다.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확대는 전 세계적인 흐름이기도 하지만, 중국의 해외직구 확대는 매우 두드러져 2018년에는 규모가 400조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보화와 국제화의 배경 속에서 전자상거래는 다원화적으로 발전되었다.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유형은 기업 간(B2B), 기업과 소비자 간(B2C),소비자 간(C2C)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B2C와 C2C비즈니스 모델은 서로 관련되어 발전하고 있다. 새로운 무역거래방식인 국경간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해외직구 등과 같은 B2C 부문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기업 간 무역거래에서도 활용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최근 들어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 및 국내외 시장의 포화상태에 이른 상황에서 한국 중소기업 성장은 한계에 다다르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의 단순 수출방식의 무역구조는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글로벌 상품교역으로 통합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이하고 있다. 기업 간 무역을 보완하는 새로운 수출방식으로 B2C가 떠오르면서 이제 B2B와 B2C, C2C의 경제가 허물어지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폭발적인 증가세는 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비약적인 성장과 정책적인 지원, 유럽,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검색기술 발전과 국제물류시스템 효율화, 해외소비자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국제대금결제시스템 및 국제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등장이 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물류 인프라 서비스망의 확충으로 인해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국경간 전자상거래(해외직구)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2017년 6월까지 중국 네티즌 규모가 7.51억에 이르러 2016년에 비하여 1992만 명 증가하였다. 2016년 국경 간 전자상거래 규모는 6.3만억 위안에 달하였고, 2015년에 비하여 23.5%로 증가하였고 2017년에 7.5만억 위안으로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경간 전자상거래 사용자는 2015년에 53.3% 성장세에 2300만 명이었고 2016년 78.3%에 4100만 명이 되었다. 즉 국경간 전자상거래는 더 이상 소수의 사람들만 알고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물품을 구매할 때 선택할 수 있는 하나의 구매형태로 자리를 잡은 것이다. 또한 한·중 FTA가 타결됨에 따라 한·중간 전자상거래 시장은 더욱 활성화 될 전망인데 이는 양국 간 소량주문·배송의 증가와 그로 인한 운송수단의 다변화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화물추적, 회수 물류 등의 부대 물류서비스에도 영향을 미쳐 양국 간의 물류시장에도 상당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지리적으로 인접하고 문화 역사적으로 유사하며, 최근 한류(韓流)의 열기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점에서 한국 온라인 쇼핑업체들이 중국의 해외직구시장에 진출하는데 있어 다른 국가들에 비해 유리한 입장에 있다. 또한 최근에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타오바오(TAOBAO) 등 글로벌 사이트에서 신속한 국제배송시스템과 높은 결제시스템을 갖추어 해외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결제시스템인 페이팔(Paypal)은 한국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입은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개척과 1인 창업자들에게 더 큰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수출은 거래선 발굴의 비용절감, 시간절감, 정보제공용이성, 가격인하, 24시간 접근성 확보 등 수출업자 및 수입업자 모두 높은 후생효과를 높일 수 있는 거래 방식으로 향후 한국의 수출수단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을 곳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직 한국의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입은 전체 무역거래액에 비하여 미미한 편이고 국가 또한 특정국가에 집중되어 있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전자상거래를 통한 무역거래가 활성화되기 위하여서는 한국 국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합력관계를 구축하는 것뿐만 아니라 국제배송, 재고관리, 온라인결제, A/S 및 반품 등 기업 활동 전반에 관련활동이 같이 활성화되고 지원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경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향후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국경간 전자상거래는 새로운 소비 유통경로에 있어서 소비자들은 원하는 국경간 전자상거래 관련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검증하고 연구하며, 기업마케팅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중국의 국경간 전자상거래시장의 규모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국경간 전자상거래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에 관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그 결과는 한국의 판매 기업에게도 잠재적인 중국내 해외 시장으로 한 유익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도 기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paper i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oss Border e-Commerce Platform quality and Purchase intention. Cross Border e-Commerce platform quality was examined by how it affects purchase intent through multiple regression analyzes from system quality(design, security), service quality(s...
This paper i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oss Border e-Commerce Platform quality and Purchase intention. Cross Border e-Commerce platform quality was examined by how it affects purchase intent through multiple regression analyzes from system quality(design, security), service quality(service, customs clearance) and information quality. The analysis results show that system quality’s design and information quality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System quality’s security, service quality’s service and customs clearance did not affect the purchase intention positively. An IPA analysis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Cross Border e-Commerce platform quality. The analysis results show that security of system quality, delivery, payment, customs clearance of service quality’s importance is high but satisfaction is low. Both Korea and China have to work efficiently.
This paper i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oss Border e-Commerce Platform quality and Purchase intention. Cross Border e-Commerce platform quality was examined by how it affects purchase intent through multiple regression analyzes from system quality(design, security), service quality(service, customs clearance) and information quality. The analysis results show that system quality’s design and information quality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System quality’s security, service quality’s service and customs clearance did not affect the purchase intention positively. An IPA analysis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Cross Border e-Commerce platform quality. The analysis results show that security of system quality, delivery, payment, customs clearance of service quality’s importance is high but satisfaction is low. Both Korea and China have to work efficien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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