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현대 공동체의 모습이 반영된 공동체 역량의 의미와 요소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공동체 역량의 교육내용을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나아가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고전문학 교육의 실제를 제시함으로써 공동체 역량의 교육적 실현을 도모하였다. 먼저, 공동체 역량의 의미와 요소를 현대 공동체의 속성을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공동체 역량을 이질적인 구성원과 상호작용하여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요소들을 재조정하고 능동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공동체 역량의 요소를 밝히기 위해서는 기존의 논의를 참고하여, ‘공동체 구성원의 다양성 존중’, ‘공동체의 문제 해결하기’, ‘공동체 구성원과 원만한 관계 맺기’로 정리하였다. 다음으로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교육내용은 ‘공동체 구성원의 다양성 존중하기’, ‘공동체의 문제 해결하기’, ‘공동체 구성원과 원만한 관계 맺기’, ‘공동체 역량을 점검·평가·조정하는 질문하기’로 제시하였다. 우선 공동체 역량의 교육내용을 마련하기 위해 공동체 역량을 역량 요소와 내용 요소로 구분하였다. 역량 요소가 지식, 기능, 태도, 메타 능력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보고, 내용 요소는 앞서 살핀 공동체 역량의 요소인 ‘공동체 구성원의 다양성 존중’, ‘공동체의 문제 해결하기’, ‘공동체 구성원과 원만한 관계 맺기’로 설정하였다. 이에 각 내용 요소에 지식, 기능, 태도 3가지를 결합하여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메타 능력은 공동체 역량의 내용 요소에 각각 작용하기 보다는 학습의 전반과 학습 종료 이후에 자신의 능력을 점검하고 평가하여 조정하는 것으로 보고, 공동체 역량의 내용 요소에 결합하지 않고 별도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공동체 역량 교육의 목표, 제재, 학습 활동을 제시하여 공동체 역량 교육을 설계하고자 했다. 공동체 역량 교육의 목표를 거시적 차원과 ...
본 논문은 현대 공동체의 모습이 반영된 공동체 역량의 의미와 요소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공동체 역량의 교육내용을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나아가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고전문학 교육의 실제를 제시함으로써 공동체 역량의 교육적 실현을 도모하였다. 먼저, 공동체 역량의 의미와 요소를 현대 공동체의 속성을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공동체 역량을 이질적인 구성원과 상호작용하여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요소들을 재조정하고 능동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공동체 역량의 요소를 밝히기 위해서는 기존의 논의를 참고하여, ‘공동체 구성원의 다양성 존중’, ‘공동체의 문제 해결하기’, ‘공동체 구성원과 원만한 관계 맺기’로 정리하였다. 다음으로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교육내용은 ‘공동체 구성원의 다양성 존중하기’, ‘공동체의 문제 해결하기’, ‘공동체 구성원과 원만한 관계 맺기’, ‘공동체 역량을 점검·평가·조정하는 질문하기’로 제시하였다. 우선 공동체 역량의 교육내용을 마련하기 위해 공동체 역량을 역량 요소와 내용 요소로 구분하였다. 역량 요소가 지식, 기능, 태도, 메타 능력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보고, 내용 요소는 앞서 살핀 공동체 역량의 요소인 ‘공동체 구성원의 다양성 존중’, ‘공동체의 문제 해결하기’, ‘공동체 구성원과 원만한 관계 맺기’로 설정하였다. 이에 각 내용 요소에 지식, 기능, 태도 3가지를 결합하여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메타 능력은 공동체 역량의 내용 요소에 각각 작용하기 보다는 학습의 전반과 학습 종료 이후에 자신의 능력을 점검하고 평가하여 조정하는 것으로 보고, 공동체 역량의 내용 요소에 결합하지 않고 별도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공동체 역량 교육의 목표, 제재, 학습 활동을 제시하여 공동체 역량 교육을 설계하고자 했다. 공동체 역량 교육의 목표를 거시적 차원과 미시적 차원에서 살펴보았고, 공동체 역량의 각 내용 요소별로 교수·학습 제재의 조건과 예시를 고전문학 작품을 통해 제시하였다. 나아가 고전문학 교육을 통한 공동체 역량 교육의 학습 활동을 설계함으로써 교육적 실현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우리 사회가 더이상 동질적이지 않고 다양화되어 자신과 이질적인 사람들과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야 하는 시대적 필요와 요구에 공동체 역량 교육을 통해 응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문학교육을 통해 역량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고전문학 교육이 현재에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도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주요어: 공동체 역량, 문학교육, 고전문학 교육, 다양성 존중, 공동체 문제 해결, 타인과 원만한 관계 맺기
본 논문은 현대 공동체의 모습이 반영된 공동체 역량의 의미와 요소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공동체 역량의 교육내용을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나아가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고전문학 교육의 실제를 제시함으로써 공동체 역량의 교육적 실현을 도모하였다. 먼저, 공동체 역량의 의미와 요소를 현대 공동체의 속성을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공동체 역량을 이질적인 구성원과 상호작용하여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요소들을 재조정하고 능동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공동체 역량의 요소를 밝히기 위해서는 기존의 논의를 참고하여, ‘공동체 구성원의 다양성 존중’, ‘공동체의 문제 해결하기’, ‘공동체 구성원과 원만한 관계 맺기’로 정리하였다. 다음으로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교육내용은 ‘공동체 구성원의 다양성 존중하기’, ‘공동체의 문제 해결하기’, ‘공동체 구성원과 원만한 관계 맺기’, ‘공동체 역량을 점검·평가·조정하는 질문하기’로 제시하였다. 우선 공동체 역량의 교육내용을 마련하기 위해 공동체 역량을 역량 요소와 내용 요소로 구분하였다. 역량 요소가 지식, 기능, 태도, 메타 능력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보고, 내용 요소는 앞서 살핀 공동체 역량의 요소인 ‘공동체 구성원의 다양성 존중’, ‘공동체의 문제 해결하기’, ‘공동체 구성원과 원만한 관계 맺기’로 설정하였다. 이에 각 내용 요소에 지식, 기능, 태도 3가지를 결합하여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메타 능력은 공동체 역량의 내용 요소에 각각 작용하기 보다는 학습의 전반과 학습 종료 이후에 자신의 능력을 점검하고 평가하여 조정하는 것으로 보고, 공동체 역량의 내용 요소에 결합하지 않고 별도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공동체 역량 교육의 목표, 제재, 학습 활동을 제시하여 공동체 역량 교육을 설계하고자 했다. 공동체 역량 교육의 목표를 거시적 차원과 미시적 차원에서 살펴보았고, 공동체 역량의 각 내용 요소별로 교수·학습 제재의 조건과 예시를 고전문학 작품을 통해 제시하였다. 나아가 고전문학 교육을 통한 공동체 역량 교육의 학습 활동을 설계함으로써 교육적 실현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우리 사회가 더이상 동질적이지 않고 다양화되어 자신과 이질적인 사람들과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야 하는 시대적 필요와 요구에 공동체 역량 교육을 통해 응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문학교육을 통해 역량 교육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고전문학 교육이 현재에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도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주요어: 공동체 역량, 문학교육, 고전문학 교육, 다양성 존중, 공동체 문제 해결, 타인과 원만한 관계 맺기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identify the meaning and elements of community capacities that reflect the modern community, and to compose educational contents of community competence based on this. Furthermore, it was tried to promote the educational realization of community competence by presen...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identify the meaning and elements of community capacities that reflect the modern community, and to compose educational contents of community competence based on this. Furthermore, it was tried to promote the educational realization of community competence by presenting the practice of classical literature education to improve community competency. First, based on the attributes of the modern community, community competency was defined as the ability to readjust and proactively manage the elements needed to create a bond by interacting with heterogeneous members based on the nature of modern communities. Next, the community competence was divided into competence elements and content elements to prepare educational contents for community competency building. While the content elements were considered being composed of 'respecting diversity of community members', 'solving community problems', and 'building good relationships with community members' which were the aforementioned elements of community competency. Accordingly, the contents of education were composed by combining three elements of knowledge, function, and attitude with each content element. The meta-abilities were considered to be checked, evaluated and adjusted in the whole process of the education and after the education rather than acting on the content elements of community capabilities. Therefore, they were not combined with the content elements of community competences but presented separately. Finally, community competence education was designed by presenting the goals, subjects and learning activities of community competency education. After setting the goals of community competence education, the conditions and examples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were presented through classical literature works for each content element of community competency. Furthermore, this study aimed to promote educational realization by designing learning activities of community competency education through classical literature education.
Keyword: Community Competence, Classical Literature Education, Respect for Diversity, Solving Community Problems, Building Good Relationships with Others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identify the meaning and elements of community capacities that reflect the modern community, and to compose educational contents of community competence based on this. Furthermore, it was tried to promote the educational realization of community competence by presenting the practice of classical literature education to improve community competency. First, based on the attributes of the modern community, community competency was defined as the ability to readjust and proactively manage the elements needed to create a bond by interacting with heterogeneous members based on the nature of modern communities. Next, the community competence was divided into competence elements and content elements to prepare educational contents for community competency building. While the content elements were considered being composed of 'respecting diversity of community members', 'solving community problems', and 'building good relationships with community members' which were the aforementioned elements of community competency. Accordingly, the contents of education were composed by combining three elements of knowledge, function, and attitude with each content element. The meta-abilities were considered to be checked, evaluated and adjusted in the whole process of the education and after the education rather than acting on the content elements of community capabilities. Therefore, they were not combined with the content elements of community competences but presented separately. Finally, community competence education was designed by presenting the goals, subjects and learning activities of community competency education. After setting the goals of community competence education, the conditions and examples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were presented through classical literature works for each content element of community competency. Furthermore, this study aimed to promote educational realization by designing learning activities of community competency education through classical literature education.
Keyword: Community Competence, Classical Literature Education, Respect for Diversity, Solving Community Problems, Building Good Relationships with Other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