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문학감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텍스트 구체화 활동을 구안하여, 해석공동체로서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사 간의 문학작품을 공동으로 해석하기 위한 다양한 협의체를 구성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텍스트 구체화 활동이란 텍스트에 대한 독자의 반응에서 생기게 되는 주관적 비평을 극복하려는 것으로 독자를 의미부여의 개인적 차원이 아닌 동일한 해석적 전략을 사용하는 해석집단의 구성원으로 규정하여,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텍스트에 반응하도록 하고, 문학작품의 이해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이다. 텍스트 구체화 활동은 텍스트에 내재하는 빈자리를 학생들에게 다양하게 해석해 볼 즐거움을 제공한다. 문학 텍스트는 불확정성을 지니고 있고, 독자가 이를 구체화(Konkretisation)하여 의미를 찾으면 ‘작품’이 된다는 것이 수용이론의 기본 개념이다. 작품은 독자의 의식 속에서 텍스트가 재구성되어 이루어진 것이다. 즉 텍스트가 원칙적으로 불확정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독자의 창조적 상상력을 통한 의미해석이 필요하며, 이와 같은 텍스트의 의미해석을 '텍스트 구체화'라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해석공동체의 텍스트 구체화 활동을 실시하면 학생들의 문학 감상 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는지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초등학교 문학 수업의 방법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Ⅱ장에서는 수용이론에 입각하여 텍스트 구체화 활동의 필요함을 고찰하였다. 문학감상능력 향상을 위한 텍스트 구체화 활동의 필요성으로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에서 학습자들이 다양한 해석 공동체를 구성하여 스스로 문학 텍스트의 의미를 재구성하고 주체적으로 수용하도록 하기 위해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문학감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텍스트 구체화 활동을 구안하여, 해석공동체로서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사 간의 문학작품을 공동으로 해석하기 위한 다양한 협의체를 구성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텍스트 구체화 활동이란 텍스트에 대한 독자의 반응에서 생기게 되는 주관적 비평을 극복하려는 것으로 독자를 의미부여의 개인적 차원이 아닌 동일한 해석적 전략을 사용하는 해석집단의 구성원으로 규정하여,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텍스트에 반응하도록 하고, 문학작품의 이해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이다. 텍스트 구체화 활동은 텍스트에 내재하는 빈자리를 학생들에게 다양하게 해석해 볼 즐거움을 제공한다. 문학 텍스트는 불확정성을 지니고 있고, 독자가 이를 구체화(Konkretisation)하여 의미를 찾으면 ‘작품’이 된다는 것이 수용이론의 기본 개념이다. 작품은 독자의 의식 속에서 텍스트가 재구성되어 이루어진 것이다. 즉 텍스트가 원칙적으로 불확정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독자의 창조적 상상력을 통한 의미해석이 필요하며, 이와 같은 텍스트의 의미해석을 '텍스트 구체화'라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해석공동체의 텍스트 구체화 활동을 실시하면 학생들의 문학 감상 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는지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초등학교 문학 수업의 방법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Ⅱ장에서는 수용이론에 입각하여 텍스트 구체화 활동의 필요함을 고찰하였다. 문학감상능력 향상을 위한 텍스트 구체화 활동의 필요성으로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에서 학습자들이 다양한 해석 공동체를 구성하여 스스로 문학 텍스트의 의미를 재구성하고 주체적으로 수용하도록 하기 위해 협동학습을 강조하며 '함께 알아가기', '함께 탐구하기' 과정을 중시함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텍스트 구체화 활동으로 문학 감상능력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 실험 대상 및 절차, 검사 도구, 연구 내용 등을 다루었다. 연구 대상으로 서울시 ○○초등학교 5학년 한 학급 학생 31명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학생들이 텍스트 구체화 활동을 어려움 없이 할 수 있도록 교사가 구안한 지도전략과 활동지에 따라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구안한 텍스트 구체화 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검사지를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통계 처리하였다. 문학 감상 능력은 텍스트 구체화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길러질 수 있는 문학 이해능력과 문학 향유능력 및 문학 지향의 태도 측면으로 나누어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양적 결과에서 부족한 부분은 학생들의 활동 결과지와 인터뷰, 문학감상 활동지에 대한 반응 설문지를 바탕으로 질적 분석도 병행하였다. Ⅳ장에서는 실험 처치 자료 분석 결과와 논의를 정리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텍스트 구체화 활동이 문학 감상 능력에 준 영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석공동체의 텍스트 구체화 활동은 문학 이해능력에 유의미한 효과를 주었다. 먼저 문학이해력 측면에서는 문학 작품을 읽고, 혼자 그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워했던 학생들이 짝단위, 모둠 단위, 학급 단의의 해석 공동체와 함께 협의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좀 더 적극적, 주체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작품을 이해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계획된 텍스트 구체화 전략을 사용하여 공동으로 작품의 의미를 해석함으로써 텍스트의 내용 및 그 속에 들어 있는 작가의 의도를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해석공동체의 텍스트 구체화 활동은 학생들의 문학 향유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학생들은 문학 작품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작품 감상이 그치고, 진정한 문학작품의 감동이나 재미를 느끼지 못하였다. 그런데 해석공동체의 텍스트 구체화 활동을 통하여 문학 작품 속에 내재된 인간 삶의 가치와 논의거리에 대해 함께 해석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깊은 성찰과 이해를 얻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 상호간에 글의 의미를 잘 이해하게 된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작품을 통한 가치의 내면화가 이루어지며 자신의 경험 및 삶과 연관지을 수 있는 문학 향유 능력이 향상 되었다. 셋째 해석공동체의 텍스트 구체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문학지향 감상 태도면에서 효과가 있었다. 그동안 학습자 중심의 교수 학습 방법으로 문학을 수용함에 있어서 수동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능동적, 주체적으로 작품을 해석하기에 학생들이 문학 수업을 기다리고 매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교사나 동료 친구들과 관련 텍스트를 소개하고 책을 추천하면서 독서를 격려하는 분위기 속에서 문학 작품을 찾아 스스로 즐기는 태도가 정착되고 독서량도 크게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문학감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텍스트 구체화 활동을 구안하여, 해석공동체로서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사 간의 문학작품을 공동으로 해석하기 위한 다양한 협의체를 구성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텍스트 구체화 활동이란 텍스트에 대한 독자의 반응에서 생기게 되는 주관적 비평을 극복하려는 것으로 독자를 의미부여의 개인적 차원이 아닌 동일한 해석적 전략을 사용하는 해석집단의 구성원으로 규정하여,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텍스트에 반응하도록 하고, 문학작품의 이해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이다. 텍스트 구체화 활동은 텍스트에 내재하는 빈자리를 학생들에게 다양하게 해석해 볼 즐거움을 제공한다. 문학 텍스트는 불확정성을 지니고 있고, 독자가 이를 구체화(Konkretisation)하여 의미를 찾으면 ‘작품’이 된다는 것이 수용이론의 기본 개념이다. 작품은 독자의 의식 속에서 텍스트가 재구성되어 이루어진 것이다. 즉 텍스트가 원칙적으로 불확정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독자의 창조적 상상력을 통한 의미해석이 필요하며, 이와 같은 텍스트의 의미해석을 '텍스트 구체화'라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해석공동체의 텍스트 구체화 활동을 실시하면 학생들의 문학 감상 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는지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초등학교 문학 수업의 방법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Ⅱ장에서는 수용이론에 입각하여 텍스트 구체화 활동의 필요함을 고찰하였다. 문학감상능력 향상을 위한 텍스트 구체화 활동의 필요성으로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에서 학습자들이 다양한 해석 공동체를 구성하여 스스로 문학 텍스트의 의미를 재구성하고 주체적으로 수용하도록 하기 위해 협동학습을 강조하며 '함께 알아가기', '함께 탐구하기' 과정을 중시함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텍스트 구체화 활동으로 문학 감상능력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 실험 대상 및 절차, 검사 도구, 연구 내용 등을 다루었다. 연구 대상으로 서울시 ○○초등학교 5학년 한 학급 학생 31명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학생들이 텍스트 구체화 활동을 어려움 없이 할 수 있도록 교사가 구안한 지도전략과 활동지에 따라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구안한 텍스트 구체화 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검사지를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통계 처리하였다. 문학 감상 능력은 텍스트 구체화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길러질 수 있는 문학 이해능력과 문학 향유능력 및 문학 지향의 태도 측면으로 나누어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양적 결과에서 부족한 부분은 학생들의 활동 결과지와 인터뷰, 문학감상 활동지에 대한 반응 설문지를 바탕으로 질적 분석도 병행하였다. Ⅳ장에서는 실험 처치 자료 분석 결과와 논의를 정리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텍스트 구체화 활동이 문학 감상 능력에 준 영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석공동체의 텍스트 구체화 활동은 문학 이해능력에 유의미한 효과를 주었다. 먼저 문학이해력 측면에서는 문학 작품을 읽고, 혼자 그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워했던 학생들이 짝단위, 모둠 단위, 학급 단의의 해석 공동체와 함께 협의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좀 더 적극적, 주체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작품을 이해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계획된 텍스트 구체화 전략을 사용하여 공동으로 작품의 의미를 해석함으로써 텍스트의 내용 및 그 속에 들어 있는 작가의 의도를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해석공동체의 텍스트 구체화 활동은 학생들의 문학 향유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학생들은 문학 작품을 읽고 이야기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작품 감상이 그치고, 진정한 문학작품의 감동이나 재미를 느끼지 못하였다. 그런데 해석공동체의 텍스트 구체화 활동을 통하여 문학 작품 속에 내재된 인간 삶의 가치와 논의거리에 대해 함께 해석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깊은 성찰과 이해를 얻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 상호간에 글의 의미를 잘 이해하게 된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작품을 통한 가치의 내면화가 이루어지며 자신의 경험 및 삶과 연관지을 수 있는 문학 향유 능력이 향상 되었다. 셋째 해석공동체의 텍스트 구체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문학지향 감상 태도면에서 효과가 있었다. 그동안 학습자 중심의 교수 학습 방법으로 문학을 수용함에 있어서 수동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능동적, 주체적으로 작품을 해석하기에 학생들이 문학 수업을 기다리고 매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교사나 동료 친구들과 관련 텍스트를 소개하고 책을 추천하면서 독서를 격려하는 분위기 속에서 문학 작품을 찾아 스스로 즐기는 태도가 정착되고 독서량도 크게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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