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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차의 탈선은 빈도는 낮으나 한번 발생 될 때 피해 정도가 크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다. 후설치 앵커를 이용하여 철도 교량 궤간 내에 설치된 콘크리트 일탈방호 시설(Derailment Containment Provisions, 이하 DCP)은 열차의 탈선을 1차적으로 방지한다. 또 DCP는 탈선된 열차가 의도된 영역으로 주행하도록 유도하여 2차 피해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일탈방호시설이 처음으로 연구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방호벽에 대한 외국의 설계기준을 따르고 있어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구조적 성능 기준과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충돌 하중 재하시 DCP의 구조적 안정성 평가를 위하여 ...
저자 | 송민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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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과학기술연합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Engineering) |
지도교수 | 강윤석 |
발행연도 | 2020 |
키워드 | 철도 일탈방호시설 정적실험 후설치 앵커 균열 충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48869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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