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기간 동안 현장에서 대회 경기를 직접 운영한 올림픽 대회 운영요원으로서 경험에 대한 진술을 토대로 대회 운영요원이 올림픽 참여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경험을 하고, 그들의 올림픽 참여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내러티브 탐구를 사용했으며, 내러티브 탐구가 주체가가지고 있는 경험의 의미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는 측면에 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본 연구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기간 동안 현장에서 대회 경기를 직접 운영한 올림픽 대회 운영요원으로서 경험에 대한 진술을 토대로 대회 운영요원이 올림픽 참여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경험을 하고, 그들의 올림픽 참여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내러티브 탐구를 사용했으며, 내러티브 탐구가 주체가가지고 있는 경험의 의미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는 측면에 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연구방법으로 판단했다. 구체적으로, 내러티브 탐구의 절차에 따라 현장(이야기) 속으로 들어가기, 이야기 공간에 존재하기, 현장텍스트 구성하기, 현장텍스트에서 연구텍스트로, 연구텍스트 작성하기 순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참여자 4명을 대상으로 주로 심층면담을 통한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으며, 연구참여자의 연구 주제와 관련된 기록물은 수집을 통해 연구 보조 자료로 활용되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대회 운영요원의 올림픽 참여 경험을 유의미한 경험을 정리해봄으로써 학생선수들이 운동부 정체성을 획득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볼 수 있다. 각 연구참여자의 올림픽 참여 경험을 통해 구성된 내러티브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올림픽 대회 운영요원은 올림픽 참여를 위해 이기적 동기를 통해 선택의 경험을 한다. 둘째, 올림픽에 참여를 통해 올림픽 경기 운영과 관련하여 보다 전문적인 경험을 한다. 셋째, 올림픽 대회의 특성(일정 및 환경 등)에 따라 평소와는 다른 생활양식을 경험한다. 올림픽 운영요원의 대회 참여 경험 의미를 내러티브 탐구에서 고려해야 할 3차원적 탐구 공간인 시간성, 장소, 사회성의 맥락을 중심으로 시간적 내러티브(시간성), 공간적 내러티브(장소), 관계적 내러티브(사회성)로 구분하여 도출하였다. 시간적 내러티브(시간성)의 긍정적 경험의 의미는 자부심, 기대감, 소속감, 자신감, 자긍심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경험의 의미는 매너리즘으로 나타났다. 공간적 내러티브(공간성)의 긍정적 경험의 의미는 동료애, 존재감, 해방감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경험의 의미는 단체생활, 주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계적 내러티브(사회성)의 긍정적 경험의 의미는 친밀감, 수평적 관계, 우정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경험의 의미는 갈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올림픽 운영요원이 올림픽을 통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경험하는지 알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올림픽 운영요원이 경험하는 올림픽 경험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었다. 올림픽 운영요원들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유의미한 경험은 올림픽 유산의 인적자원 측면에서 다양한 현상들을 보다 면밀히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기간 동안 현장에서 대회 경기를 직접 운영한 올림픽 대회 운영요원으로서 경험에 대한 진술을 토대로 대회 운영요원이 올림픽 참여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경험을 하고, 그들의 올림픽 참여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내러티브 탐구를 사용했으며, 내러티브 탐구가 주체가가지고 있는 경험의 의미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는 측면에 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연구방법으로 판단했다. 구체적으로, 내러티브 탐구의 절차에 따라 현장(이야기) 속으로 들어가기, 이야기 공간에 존재하기, 현장텍스트 구성하기, 현장텍스트에서 연구텍스트로, 연구텍스트 작성하기 순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참여자 4명을 대상으로 주로 심층면담을 통한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으며, 연구참여자의 연구 주제와 관련된 기록물은 수집을 통해 연구 보조 자료로 활용되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대회 운영요원의 올림픽 참여 경험을 유의미한 경험을 정리해봄으로써 학생선수들이 운동부 정체성을 획득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볼 수 있다. 각 연구참여자의 올림픽 참여 경험을 통해 구성된 내러티브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올림픽 대회 운영요원은 올림픽 참여를 위해 이기적 동기를 통해 선택의 경험을 한다. 둘째, 올림픽에 참여를 통해 올림픽 경기 운영과 관련하여 보다 전문적인 경험을 한다. 셋째, 올림픽 대회의 특성(일정 및 환경 등)에 따라 평소와는 다른 생활양식을 경험한다. 올림픽 운영요원의 대회 참여 경험 의미를 내러티브 탐구에서 고려해야 할 3차원적 탐구 공간인 시간성, 장소, 사회성의 맥락을 중심으로 시간적 내러티브(시간성), 공간적 내러티브(장소), 관계적 내러티브(사회성)로 구분하여 도출하였다. 시간적 내러티브(시간성)의 긍정적 경험의 의미는 자부심, 기대감, 소속감, 자신감, 자긍심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경험의 의미는 매너리즘으로 나타났다. 공간적 내러티브(공간성)의 긍정적 경험의 의미는 동료애, 존재감, 해방감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경험의 의미는 단체생활, 주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계적 내러티브(사회성)의 긍정적 경험의 의미는 친밀감, 수평적 관계, 우정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경험의 의미는 갈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올림픽 운영요원이 올림픽을 통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경험하는지 알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올림픽 운영요원이 경험하는 올림픽 경험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었다. 올림픽 운영요원들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유의미한 경험은 올림픽 유산의 인적자원 측면에서 다양한 현상들을 보다 면밀히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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