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ICT(전자정보기술)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르는 4차 혁명, 온라인화, 무인화로 인하여 소비자의 욕구변화에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유통업계의 소비환경 변화는 시시각각 가속화되고 있다. 하지만 유통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른 소매점과 마찬가지로 최근에는 편의점 또한 다양하고 전문화된 상품구색을 갖춘 다른 소매업이 속속 등장하면서 경쟁이 심화되며 무인화가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인편의점은 유통환경이 급변하는 만큼 최대한 고객에게 일반 편의점 못지않게 편리함을 유도하고 상품 판매가 용이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야한다. 그러므로 무인편의점의 경우 기존의 편의점보다 더욱 ...
현재 ICT(전자정보기술)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르는 4차 혁명, 온라인화, 무인화로 인하여 소비자의 욕구변화에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유통업계의 소비환경 변화는 시시각각 가속화되고 있다. 하지만 유통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른 소매점과 마찬가지로 최근에는 편의점 또한 다양하고 전문화된 상품구색을 갖춘 다른 소매업이 속속 등장하면서 경쟁이 심화되며 무인화가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인편의점은 유통환경이 급변하는 만큼 최대한 고객에게 일반 편의점 못지않게 편리함을 유도하고 상품 판매가 용이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야한다. 그러므로 무인편의점의 경우 기존의 편의점보다 더욱 비주얼머천다이징이 필요하다. 체계적인 비주얼머천다이징으로 관리된 무인편의점이라면 기존의 편의점 못지않은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주얼머천다이징의 관점에서 현재 편의점과 경쟁 유통소매점의 운영시스템 필수요소를 분석하여 향후 무인편의점의 운영시스템이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해야 할지 모색하고, 국내에서 무인편의점 운영 시행 중 발생되는 효과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비주얼머천다이징 관점에서 운영자와 이용고객에게 개선되고 유익할 수 있는 무인 편의점 운영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소매유통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제시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이론적 고찰은 국내외 유통환경 변화와 소매 업태의 진화에 대해 살펴보고 비주얼머천다이징 관점에서 소매업운영시스템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두 번째, 비주얼머천다이징 관점에서 운영시스템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2017년 8월 15일에서 2018년 10월 15일까지 약 14개월 동안 해외 무인편의점 운영시스템 사례와 국내 소매유통점의 운영시스템 유형을 분석하였다. 세 번째, 유통 전문가, 마케팅 전문가, 비주얼머천다이징 전문가, 머천다이징 전문가 등 3~4명의 전문가집단을 구성하여 경쟁 소매점 3개소와 유인편의점 3개소, 무인편의점 3개소를 현장 방문하여 운영자와 방문·이용자의 증언 등을 토대로 현장 조사를 실시하였다. 네 번째, 이를 토대로 머천다이징 측면, 인테리어 측면, 디스플레이 측면으로 분류된 비주얼머천다이징의 필수 요소를 적용한 새로운 무인편의점의 운영시스템 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운영되는 국내 무인편의점의 운영시스템은 비주얼머천다이징 관점에서 소매업, 편의점, 무인편의점 사례 분석에 따른 결과를 비교하였을 때 개선안이 필요한 것으로 결론내릴 수 있었다. 그에 따라 주거 밀집지역 상권, 학교 밀집지역 상권, 오피스 밀집지역 상권의 세 가지 형태의 입지상권의 형태로 구분하여 운영 시스템 모델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머천다이징 측면에서는 입지 및 상권, 브랜드 아이덴티티, 상품구성 및 레이아웃, 인증시스템, 상품정보 인식 및 관리, 구매 및 결재시스템, 보안시스템, 판매원, 프로모션과 기타 서비스를 제시하였고, 인테리어 측면에서는 구조적 공간, 집기, 조명, 음향, 파사드, 디스플레이 측면에서는 VP, PP, IP, POP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그에 따라, 이런 개선활동의 결과는 무인편의점의 운영을 통해 운영자적 측면에서는 운영비절감과 효율적 매장관리 및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으며, 방문·이용자적 측면에서는 편의성과 쾌적한 쇼핑을 향유할 수 있고, 사회적 측면에서도 효과적으로 자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현재 ICT(전자정보기술)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르는 4차 혁명, 온라인화, 무인화로 인하여 소비자의 욕구변화에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유통업계의 소비환경 변화는 시시각각 가속화되고 있다. 하지만 유통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른 소매점과 마찬가지로 최근에는 편의점 또한 다양하고 전문화된 상품구색을 갖춘 다른 소매업이 속속 등장하면서 경쟁이 심화되며 무인화가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인편의점은 유통환경이 급변하는 만큼 최대한 고객에게 일반 편의점 못지않게 편리함을 유도하고 상품 판매가 용이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야한다. 그러므로 무인편의점의 경우 기존의 편의점보다 더욱 비주얼머천다이징이 필요하다. 체계적인 비주얼머천다이징으로 관리된 무인편의점이라면 기존의 편의점 못지않은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주얼머천다이징의 관점에서 현재 편의점과 경쟁 유통소매점의 운영시스템 필수요소를 분석하여 향후 무인편의점의 운영시스템이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해야 할지 모색하고, 국내에서 무인편의점 운영 시행 중 발생되는 효과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비주얼머천다이징 관점에서 운영자와 이용고객에게 개선되고 유익할 수 있는 무인 편의점 운영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소매유통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제시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이론적 고찰은 국내외 유통환경 변화와 소매 업태의 진화에 대해 살펴보고 비주얼머천다이징 관점에서 소매업운영시스템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두 번째, 비주얼머천다이징 관점에서 운영시스템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2017년 8월 15일에서 2018년 10월 15일까지 약 14개월 동안 해외 무인편의점 운영시스템 사례와 국내 소매유통점의 운영시스템 유형을 분석하였다. 세 번째, 유통 전문가, 마케팅 전문가, 비주얼머천다이징 전문가, 머천다이징 전문가 등 3~4명의 전문가집단을 구성하여 경쟁 소매점 3개소와 유인편의점 3개소, 무인편의점 3개소를 현장 방문하여 운영자와 방문·이용자의 증언 등을 토대로 현장 조사를 실시하였다. 네 번째, 이를 토대로 머천다이징 측면, 인테리어 측면, 디스플레이 측면으로 분류된 비주얼머천다이징의 필수 요소를 적용한 새로운 무인편의점의 운영시스템 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운영되는 국내 무인편의점의 운영시스템은 비주얼머천다이징 관점에서 소매업, 편의점, 무인편의점 사례 분석에 따른 결과를 비교하였을 때 개선안이 필요한 것으로 결론내릴 수 있었다. 그에 따라 주거 밀집지역 상권, 학교 밀집지역 상권, 오피스 밀집지역 상권의 세 가지 형태의 입지상권의 형태로 구분하여 운영 시스템 모델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머천다이징 측면에서는 입지 및 상권, 브랜드 아이덴티티, 상품구성 및 레이아웃, 인증시스템, 상품정보 인식 및 관리, 구매 및 결재시스템, 보안시스템, 판매원, 프로모션과 기타 서비스를 제시하였고, 인테리어 측면에서는 구조적 공간, 집기, 조명, 음향, 파사드, 디스플레이 측면에서는 VP, PP, IP, POP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그에 따라, 이런 개선활동의 결과는 무인편의점의 운영을 통해 운영자적 측면에서는 운영비절감과 효율적 매장관리 및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으며, 방문·이용자적 측면에서는 편의성과 쾌적한 쇼핑을 향유할 수 있고, 사회적 측면에서도 효과적으로 자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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