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2015년에서 2019년 사이에 생긴 신조어 중에서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인기가 있었던 신조어를 중심으로 그 시대의 상황이나 문화현상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필요한 신조어를 국립국어원의 ‘신어 자료집’을 통해 수집하고, 각종 신문이나 방송 매체에서 흔히 사용된 신조어를 선택하여 그 신조어의 사전적 의미와 실제 사용되는 의미, 시대적 상황 등을 연구한다. 연구를 위해 2015년에서 2019년까지의 인기 신조어를 정치, 경제, 인물, ...
본 연구에서는 2015년에서 2019년 사이에 생긴 신조어 중에서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인기가 있었던 신조어를 중심으로 그 시대의 상황이나 문화현상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필요한 신조어를 국립국어원의 ‘신어 자료집’을 통해 수집하고, 각종 신문이나 방송 매체에서 흔히 사용된 신조어를 선택하여 그 신조어의 사전적 의미와 실제 사용되는 의미, 시대적 상황 등을 연구한다. 연구를 위해 2015년에서 2019년까지의 인기 신조어를 정치, 경제, 인물, 사회·문화 , 과학·환경, 생활·심리, 기타로 나누어 정리를 하였다. 분류기준으로 신문 섹션을 참조로 하였고 ‘인물’을 나타내는 신조어가 많아 인물 신조어는 별도의 분류에 넣었다 연구목적을 정리하기에 앞서 이루어진 선행연구, 신조어의 연구내용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신조어를 연구 분석한 결과 사회·문화와 경제, 인물 등의 신조어를 많이 생성되는 반면 과학·환경에 관련된 신조어는 많이 생성되지 않았다. 또한 신조어가 무엇이며 신어, 유행어와는 어떠한 의미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신조어의 생성 배경 및 특성에 대해서 알아본다. 신조어, 신어, 유행어는 조금씩의 차이가 있으나 유의미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어 본 논문에서는 신조어를 신어와 유행어를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본 논문은 신조어를 정치, 경제, 인물, 사회·문화, 과학·환경, 생활·심리, 기타로 분류하여 신조어의 의미, 생성 방법, 문화적 배경, 시대 상황 등을 알아본다. 신조어는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신조어를 통해 현대인이 주로 관심 있어 하는 분야를 알 수가 있다. 방법으로 2015년에서 2018년까지의 국립국어원의 ‘신어자료집’과 2015년에서 2019년까지의 SNS상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인기순위에 있는 신조어를 분석하여 그 시대의 가장 중요한 이슈와 시대상황에 대해 알아본다. 인터넷이 발달하기 전에는 주로 신조어 생산자는 주로 언론, 연예인, 정치인 등이었으나 지금은 생산자 층이 일반인으로 다양해졌다, SNS를 주로 사용하는 연령층에서 오히려 신조어가 발생하고 이것을 언론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시대의 흐름이 바뀌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앞장에서 살펴본 신조어의 현황에 대해 요약하고 신조어를 통해 한국어 학습의 흥미 유발과 한국 사회의 이해도에 대해 생각해 본다. 본 연구는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에게 신조어를 통한 한국 문화와 사회의 이해, 한국어 학습의 흥미 유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며, 구체적으로 한국어 학습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에 대하여서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점이 한계점으로 남는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에서 2019년 사이에 생긴 신조어 중에서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인기가 있었던 신조어를 중심으로 그 시대의 상황이나 문화현상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필요한 신조어를 국립국어원의 ‘신어 자료집’을 통해 수집하고, 각종 신문이나 방송 매체에서 흔히 사용된 신조어를 선택하여 그 신조어의 사전적 의미와 실제 사용되는 의미, 시대적 상황 등을 연구한다. 연구를 위해 2015년에서 2019년까지의 인기 신조어를 정치, 경제, 인물, 사회·문화 , 과학·환경, 생활·심리, 기타로 나누어 정리를 하였다. 분류기준으로 신문 섹션을 참조로 하였고 ‘인물’을 나타내는 신조어가 많아 인물 신조어는 별도의 분류에 넣었다 연구목적을 정리하기에 앞서 이루어진 선행연구, 신조어의 연구내용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신조어를 연구 분석한 결과 사회·문화와 경제, 인물 등의 신조어를 많이 생성되는 반면 과학·환경에 관련된 신조어는 많이 생성되지 않았다. 또한 신조어가 무엇이며 신어, 유행어와는 어떠한 의미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신조어의 생성 배경 및 특성에 대해서 알아본다. 신조어, 신어, 유행어는 조금씩의 차이가 있으나 유의미한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어 본 논문에서는 신조어를 신어와 유행어를 포함하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본 논문은 신조어를 정치, 경제, 인물, 사회·문화, 과학·환경, 생활·심리, 기타로 분류하여 신조어의 의미, 생성 방법, 문화적 배경, 시대 상황 등을 알아본다. 신조어는 그 시대의 상황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신조어를 통해 현대인이 주로 관심 있어 하는 분야를 알 수가 있다. 방법으로 2015년에서 2018년까지의 국립국어원의 ‘신어자료집’과 2015년에서 2019년까지의 SNS상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인기순위에 있는 신조어를 분석하여 그 시대의 가장 중요한 이슈와 시대상황에 대해 알아본다. 인터넷이 발달하기 전에는 주로 신조어 생산자는 주로 언론, 연예인, 정치인 등이었으나 지금은 생산자 층이 일반인으로 다양해졌다, SNS를 주로 사용하는 연령층에서 오히려 신조어가 발생하고 이것을 언론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시대의 흐름이 바뀌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앞장에서 살펴본 신조어의 현황에 대해 요약하고 신조어를 통해 한국어 학습의 흥미 유발과 한국 사회의 이해도에 대해 생각해 본다. 본 연구는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에게 신조어를 통한 한국 문화와 사회의 이해, 한국어 학습의 흥미 유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며, 구체적으로 한국어 학습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에 대하여서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점이 한계점으로 남는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