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관련된 개인의 모든 행동은 사회 속에서 결정되기에 자신이 처한 환경적 맥락에 대한 총체적 준비가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개인은 다양한 맥락의 직업 환경에 적응하고, 이들의 준비를 위해 그에 맞는 진로역량을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대학의 역할과 지원도 확장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개발지원, 진로역량, 진로적응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진로개발지원은 진로역량, 진로적응성, 진로준비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대학생의 진로개발지원은 진로역량과 진로적응성을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간접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대학생의 진로역량은 진로적응성을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간접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목적의 해결을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 그리고 부산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 8개교의 학생 1,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답변과 무응답인 설문을 제외한 1,445명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
진로와 관련된 개인의 모든 행동은 사회 속에서 결정되기에 자신이 처한 환경적 맥락에 대한 총체적 준비가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개인은 다양한 맥락의 직업 환경에 적응하고, 이들의 준비를 위해 그에 맞는 진로역량을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대학의 역할과 지원도 확장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개발지원, 진로역량, 진로적응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진로개발지원은 진로역량, 진로적응성, 진로준비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대학생의 진로개발지원은 진로역량과 진로적응성을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간접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대학생의 진로역량은 진로적응성을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간접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목적의 해결을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 그리고 부산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 8개교의 학생 1,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답변과 무응답인 설문을 제외한 1,445명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개발지원은 진로역량과 진로적응성 및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진로역량은 진로적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진로역량은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진로적응성은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진로개발지원은 진로역량과 진로적응성을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대학생의 진로역량 수준을 높이고, 진로역량을 통해 대학생의 진로적응성을 높여 나갈 때 대학의 진로개발지원의 정도를 높일 수 있게 된다. 셋째, 진로역량은 진로적응성을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대학의 진로개발지원은 대학생의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환경적 요인을 함께 고려할 때, 진로역량 개발과 진로적응성 향상, 그리고 진로준비행동 수준 향상에 가장 효과적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위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진로역량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진로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진로개발지원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 수준을 높이기 위해 진로역량과 진로적응성을 높이기 위한 진로개발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끝으로 대학생에게 진로직업에 대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대학생의 진로개발계획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해야 한다.
진로와 관련된 개인의 모든 행동은 사회 속에서 결정되기에 자신이 처한 환경적 맥락에 대한 총체적 준비가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개인은 다양한 맥락의 직업 환경에 적응하고, 이들의 준비를 위해 그에 맞는 진로역량을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대학의 역할과 지원도 확장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개발지원, 진로역량, 진로적응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진로개발지원은 진로역량, 진로적응성, 진로준비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대학생의 진로개발지원은 진로역량과 진로적응성을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간접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대학생의 진로역량은 진로적응성을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간접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목적의 해결을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 그리고 부산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 8개교의 학생 1,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답변과 무응답인 설문을 제외한 1,445명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개발지원은 진로역량과 진로적응성 및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진로역량은 진로적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진로역량은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진로적응성은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진로개발지원은 진로역량과 진로적응성을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대학생의 진로역량 수준을 높이고, 진로역량을 통해 대학생의 진로적응성을 높여 나갈 때 대학의 진로개발지원의 정도를 높일 수 있게 된다. 셋째, 진로역량은 진로적응성을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대학의 진로개발지원은 대학생의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환경적 요인을 함께 고려할 때, 진로역량 개발과 진로적응성 향상, 그리고 진로준비행동 수준 향상에 가장 효과적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위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진로역량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진로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진로개발지원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 수준을 높이기 위해 진로역량과 진로적응성을 높이기 위한 진로개발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끝으로 대학생에게 진로직업에 대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대학생의 진로개발계획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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