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및 정서강도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더불어 이러한 관계 안에서 감정표현불능증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비자살적 자해,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정서강도 및 감정표현불능증은 각각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정서강도 및 감정표현불능증이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및 정서강도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감정표현불능증의 매개효과는 각각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 부산 지역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 757명을 대상으로 비자살적 자해,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정서강도 및 감정표현불능증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들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205부와 자해경험에서 자살의도가 동반되었다고 응답한 22부를 제외하고, 총 530부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및 정서강도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더불어 이러한 관계 안에서 감정표현불능증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비자살적 자해,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정서강도 및 감정표현불능증은 각각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정서강도 및 감정표현불능증이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및 정서강도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감정표현불능증의 매개효과는 각각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 부산 지역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 757명을 대상으로 비자살적 자해,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정서강도 및 감정표현불능증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들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205부와 자해경험에서 자살의도가 동반되었다고 응답한 22부를 제외하고, 총 530부를 분석하였다. SPSS Statistics 25.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변량분석,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선형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비자살적 자해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여학생의 빈도가 남학생의 빈도보다 약 2.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는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긍정적·부정적 정서강도 및 감정표현불능증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부에 의한 학대경험, 감정표현불능증, 또래괴롭힘 중 관계적 괴롭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본 연구의 주요 변인들과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의 관계에서 감정표현불능증은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 중, 가정폭력 피해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의 관계에서는 부분 매개효과를 보였으며,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및 긍정적·부정적 정서강도와 비자살적 자해의 관계에서는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및 정서강도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감정표현불능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역기능적 가족·또래 환경의 개선과 정서강도의 취약성에 대한 예방 및 치료적 개입으로서 감정표현불능증의 감소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의 감소에 도움이 될 것임을 제안한다. 또한,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성별에 따른 차별된 개입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및 정서강도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더불어 이러한 관계 안에서 감정표현불능증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비자살적 자해,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정서강도 및 감정표현불능증은 각각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정서강도 및 감정표현불능증이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셋째,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및 정서강도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감정표현불능증의 매개효과는 각각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 부산 지역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 757명을 대상으로 비자살적 자해,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정서강도 및 감정표현불능증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들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205부와 자해경험에서 자살의도가 동반되었다고 응답한 22부를 제외하고, 총 530부를 분석하였다. SPSS Statistics 25.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변량분석,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선형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비자살적 자해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여학생의 빈도가 남학생의 빈도보다 약 2.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는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긍정적·부정적 정서강도 및 감정표현불능증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부에 의한 학대경험, 감정표현불능증, 또래괴롭힘 중 관계적 괴롭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본 연구의 주요 변인들과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의 관계에서 감정표현불능증은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 중, 가정폭력 피해경험과 비자살적 자해의 관계에서는 부분 매개효과를 보였으며,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및 긍정적·부정적 정서강도와 비자살적 자해의 관계에서는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가정폭력 피해경험, 또래괴롭힘 피해경험 및 정서강도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감정표현불능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역기능적 가족·또래 환경의 개선과 정서강도의 취약성에 대한 예방 및 치료적 개입으로서 감정표현불능증의 감소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의 감소에 도움이 될 것임을 제안한다. 또한,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성별에 따른 차별된 개입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domestic violence, peer victimization, and affect intensity on non-suicidal self-injury (NSSI) of adolescents and investigate the mediating role of alexithymia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ach variable and NSSI of adolescents. The study ques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domestic violence, peer victimization, and affect intensity on non-suicidal self-injury (NSSI) of adolescents and investigate the mediating role of alexithymia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ach variable and NSSI of adolescents. The study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is there a significant difference in NSSI, domestic violence, peer victimization, and affect intensity by adolescents’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Second, what is the relative effect of domestic violence, peer victimization, and affect intensity and alexithymia on adolescents’ NSSI? Third, what is the mediating effect of alexithymia concerning the effect of domestic violence, peer victimization, and affect intensity on adolescents’ NSSI? For this study, 757 adolescents were randomly selected from one middle school, two high schools, and two local churches in three different regions of South Korea, and asked to complete self-report questionnaires. Among 757 samples, 530 reliable samples were selected for the final analysis. The data were analysed on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stepwise multiple/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Statistics 25.0.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NSSI by their sex; girls were approximately 2.5 times more likely to be engaged in NSSI than boys. Second, NSSI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domestic violence (physical abuse, emotional abuse, neglect, and witness of parental conflict), peer victimization, and positive and the negative affect intensity. Third, paternal abuse is a significant predictor of NSSI for both boys and girls. Fourth, alexithymia had a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in variables of this study and NSSI. Alexithymia partia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domestic violence and NSSI, while it fu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of both peer victimization and positive/negative affect intensity with NSSI. The results of the study indicate that the dysfuntional parent-child and/or peer relationships and a low level of positive affect intensity and/or a high level of negative affect intensity may increase adolescents’ difficulty in identifying and describing feelings and NSSI. The results also suggest that differentiated intervention is considerable for boys and girls as relative effect on NSSI differs by sex.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domestic violence, peer victimization, and affect intensity on non-suicidal self-injury (NSSI) of adolescents and investigate the mediating role of alexithymia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ach variable and NSSI of adolescents. The study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is there a significant difference in NSSI, domestic violence, peer victimization, and affect intensity by adolescents’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Second, what is the relative effect of domestic violence, peer victimization, and affect intensity and alexithymia on adolescents’ NSSI? Third, what is the mediating effect of alexithymia concerning the effect of domestic violence, peer victimization, and affect intensity on adolescents’ NSSI? For this study, 757 adolescents were randomly selected from one middle school, two high schools, and two local churches in three different regions of South Korea, and asked to complete self-report questionnaires. Among 757 samples, 530 reliable samples were selected for the final analysis. The data were analysed on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stepwise multiple/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Statistics 25.0.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NSSI by their sex; girls were approximately 2.5 times more likely to be engaged in NSSI than boys. Second, NSSI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domestic violence (physical abuse, emotional abuse, neglect, and witness of parental conflict), peer victimization, and positive and the negative affect intensity. Third, paternal abuse is a significant predictor of NSSI for both boys and girls. Fourth, alexithymia had a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in variables of this study and NSSI. Alexithymia partia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domestic violence and NSSI, while it fu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of both peer victimization and positive/negative affect intensity with NSSI. The results of the study indicate that the dysfuntional parent-child and/or peer relationships and a low level of positive affect intensity and/or a high level of negative affect intensity may increase adolescents’ difficulty in identifying and describing feelings and NSSI. The results also suggest that differentiated intervention is considerable for boys and girls as relative effect on NSSI differs by sex.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