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폭력 피해경험이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Domestic Violence Victims on the Career Identiy of teenager using local child center Adolescents: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Adapting to School Life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8, 2020년, pp.152 - 160  

조옥선 (나사렛대학교 교양학부) ,  방해순 (군포시립삼성마을어린이집) ,  석말숙 (나사렛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폭력 피해경험의 하위요인인 부모방임 및 학대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 있어서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 1기 6차년도 패널 자료에서 419명을 추출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를 보면, 첫째, 가정폭력 피해경험의 하위요인인 부모방임은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에 부적인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대는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생활적응은 방임과 진로정체감과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형성에 필요한 실천적 함의와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자료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neglect and abuse of parents, a sub-factor of domestic 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 on the career identity status, the mediate effects of adapting to school life in the process, and the control effects of the experience of using local chi...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폭력 피해경험에 따른 진로정체성에 학교생활 적응의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여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발달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진로정체감 형성과 변화에 영향을 끼치는 매개 요인을 검증함으로써 청소년들의 가장 큰 고민인 진로문제를 지도하는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폭력의 피해경험에 따른 진로정체성에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여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발달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진로정체감 형성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 요인과 조절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청소년들의 가장 큰 고민인 진로문제를 지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시사점을 발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또한 학교 밖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제안한다. 거제시의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지원사업으로 ‘핵인싸 선배짱’, ‘멘토랑 멘티랑’ 같은[35] 대학생 선배들의 검정고시 고득점 및 대학 합격을 통한 학업역량을 위한 자발적 재능 기부 및 ‘핵인싸 선배짱’의 중국어 · 베트남어의 외국어반과 ‘멘토랑 멘티랑’의 검정고시 입학 청소년의 1:1 학습지도 등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지속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으로서 가정폭력 피해경험의 하위요인인 부모의 방임, 학대 및 학교생활적응을 선정하고, 부모의 방임 및 학대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교생활 적응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모델은 아래와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폭력의 피해경험에 따른 진로정체성에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여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발달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진로정체감 형성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 요인과 조절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청소년들의 가장 큰 고민인 진로문제를 지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시사점을 발견하고자 한다.
  • 청소년기에 진로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인 가정폭력 피해경험과 학교생활적응 및 지역아동센터 이용 경험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는 부족한 현실로 본 연구에 의의가 있다고 여겨진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폭력 피해경험에 따른 진로정체성에 학교생활 적응의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여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발달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진로정체감 형성과 변화에 영향을 끼치는 매개 요인을 검증함으로써 청소년들의 가장 큰 고민인 진로문제를 지도하는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이란 무엇인가?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이란 직업에 대한 흥미와 자신의 목표 및 능력에 대한 명확하고 안정된 직업상[4], 자신의 진로에 관련된 인지 정도와 계획을 갖고 있는지를 뜻한다[5]. 청소년 시기에 진로정체감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탐색해 봄으로써 정체성을 형성하고 이후 안정적인 미래를 계획하고 삶을 준비하기 위한 발달과업으로 생애주기 동안 중요한 요인이 됨을 의미한다.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인지·정서·사회·신체적으로 많은 변화와 발달이 나타나는 시기로 이때에 형성되는 진로정체감의 확립은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청소년기에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는 일은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결정으로, 어떤 진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자기 자신의 가치관, 태도, 생활양식 등이 결정되기 때문이다[1].
가정폭력 피해경험의 하위요인인 부모방임 및 학대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 1기 6차년도 패널 자료에서 419명을 추출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를 보면, 첫째, 가정폭력 피해경험의 하위요인인 부모방임은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에 부적인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대는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생활적응은 방임과 진로정체감과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의 진로정체감 형성에 필요한 실천적 함의와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자료를 도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J. C. Lee. (1994). A Study on the Exploration of the Way to Advance Career Education. Research on Career Education, 2, 80-119. 

  2. http://www.mogef.go.kr/ 

  3. SBS NEWS. (2019). 2 Out of 5 College Students "Regret to Choose another Major"(Online) https://news.sbs.co.kr 

  4. J. L. Holland, D. C. Gottfredson & P. G. Power. (1980). Some Diagnostic Scales for Research in Decision Making and Personality: Identity, Information and Barriers. Vocational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9(6), 1191-1120. DOI : 10.1037/h0077731 

  5. M. S. Choi. (2015). The Difference of Career Identity by the Level of Self-Efficacy and Ego-Resilience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6. E. H. Erikson. (1963). Childhood and Society (2nd ed.). New York: W. W. Norton. 

  7. J. Y. Park & H. S. Jung. (2016). Effects of Late Parenting Attitudes on the sense of Career Status by Male and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The Mediation Effect of Academic Performance. the Journal of the Lifelong Society, 6(1), 21-37. 

  8. P. H. Dyk. (1990). Family Relations Factor that Facilitate or Inhibit Middle Adolescent Identity Development. Doctoral Dissertation, Utah State University, Utah State. 

  9. H. R. Hwang & E. H. Lee & S. R. Lee. (2018). The Influence of the Abuse and Obligation of late Parents on the Passive Stasis: The Mediation Effect of Internal and External Goals. Journal of the Korean Psychological Society, 30(1), 195-216. 

  10. Y. J. Kwon.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Identity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Delinquen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and Adolescents' Adjustment to School.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39(39), 177-204. DOI : 10.20993/jSSW.39.8 

  11. S. M. Song. (2016).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hildhood Violence Victims on the Adaptation of School Life: Focused on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A Doctoral Dissertation. Hansei University. Gunpo. 

  12. J. Y. Park & H. S. Jung. (2016). Effects of Late Parenting Attitudes on the sense of Career Status by Male and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The Mediation Effect of Academic Performance. The Journal of the Lifelong Society, 6(1), 21-37. 

  13. J. E. Park. (2007).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Child Care Attitude and Attachment of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on the Self-respect and Pathology of Their Children. A Master's Thesis. Konyang University, Nonsan. 

  14. Y. J. Song. (200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ttachment, Self-identity, and Aesthetics in Middle School Students. A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15. J. S. Jang. (200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ssive Status and the Psychological Independence and Attachment of University Students to Parents. A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6. H. S. Lee & W. H. J. Sunwoo. (2015). An Influence on the Formation of a sense of Career in Adolescents: Self-identity, Parental Neglect. The Study of Youth, 22(6), 57-73. 

  17. W. Y. Song & S. R. Kwak. (2006). A Research on Protection Factors Influencing on Teenager's School Adaptation. Korean Family Studies Association, 18(3), 107-129. 

  18. G. W. Ladd, B. J. Kochenderfer & C. C. Coleman, (1997). Classroom Peer Acceptance, Friendship, and Victimization: Distinct Relational Systems that Constribute Uniquely to Children's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8(6), 1181-1197. DOI: 10.2307/1132300 

  19. R. E. Clifton & H. L. Yang. (2015). A Study on the Influence of Driven Care Experience on the Adapting of School Life: Focused on the Adjustment Effect of Youth Activities, 39(1), 1-27. 

  20. S. M. Song & J. A. Baek. (2016). The Effect of Parenting on the Adequation of Youth to School Life: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Self-identity and Life Satisfaction. Korea Digital Policy Association, 14(10), 327-337. 

  21. Y. G. Choi & S. M. Yoo. (2014). The Effect of Child Care Environment, Self-elasticity,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on Life Satisfaction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Brain Education Research, 14, 125-149. 

  22. E. H. Lee & S. O. Jung. (2006). The Interaction of Self-ident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Behavior and Friendly Relationship and Depression of Parents Delayed by Youth: The Structural Analysis of Covariate. Korean Youth Research, 17(2), 213-239. 

  23. J. H. Jung & Y. A. Ah. (2016). A Study on the Control Effect of Local Children's Center Support in the Experiences of Pee-Abschool and the Adaptation of School Life in Lee Yong-dong of Local Children's Center. Journal of School Social Welfare, 34, 17-43. 

  24. M. Rutter. (1985). Resilience in the face of Adversity. Protective Factors and Resistance to Psychiatric Disorder.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47(6), 598-611. DOI : 10.1192/bjp.147.6.598 

  25. S. J. Sung. (2010). Causal Relationship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Adapting to School Life of Teenagers. A Doctoral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26. I. G. Kong. (2008). Effects of the Holland Career Search Program on the Maturity of Learning Children, Their Effectiveness, Their Sense of Career Identity, and their Disability. A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27. M. Y. Heo. (2000). A Study on the Indicators of Parents' Childhood Behavior for the Late Childhood. A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28. S. W. Kim. (2003).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the Adaptation of Experienced Children. A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9. S. M. Moon. (1977).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Background and Adapted to School. A Study on the Student Map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4, 19-28. 

  30. S. P. Lee. (1990). An Analysis of the Difference between Academic Performance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Level of Adapting to School Life. A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31. B. S. Min. (1991). The Influence of Adapting to School Life and Self-Concepts on Academic Performance. An Unpublished Thesis on Master's Degree. Hon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General Studies, Seoul. 

  32. H. S. Jung. (2009). A Study on the Effects of Maternal Attachment and Adaptation of School Life on the Optimism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33. Y. A. Son, S. J. Shin & E. R. Son. (2014). A Study on the Variety Influencing on the Passive Status of Middle School Students. Research on Career Education, 27(1), 109-125. 

  34. M. J. Kim. (2013).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 on the Problem Behavior of Young People: Focusing on Objectives Instability and the Mediation Effect of Lifetime Objectives. A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35. H. J. Han. (2015).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 on the Satisfaction of Children's Life and the Mediation of Life Goals. A Master's Thesis. Woosuk University, Wanju. 

  36. H. R. Hwang, E. H. Lee & S. R. Lee. (2018). The Abuse of Parents Late by High School Students and The Effect of Negligence on Career Dependency: The Mediated Effect of Internal and External Objectives. Journal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30(1), 195-216. 

  37. http://www.law.go.k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