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직업 또한 시대 경향에 맞는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기술발전으로 인하여 인간의 감성을 다루고 세분화된 전문 지식을 갖춘 직업이 살아남을 것이라 전망하였다.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화된 교육이라 할 수 있으며, 전문적 지식 전달을 목표로 하는 직업교육은 사회를 반영한 수업의 변환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미술교과 직업교육은 인간의 감성을 다루는 분야로 시각적 소통 능력, 미적 감수성, 창의적 능력, ...
현대 사회는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직업 또한 시대 경향에 맞는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기술발전으로 인하여 인간의 감성을 다루고 세분화된 전문 지식을 갖춘 직업이 살아남을 것이라 전망하였다.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화된 교육이라 할 수 있으며, 전문적 지식 전달을 목표로 하는 직업교육은 사회를 반영한 수업의 변환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미술교과 직업교육은 인간의 감성을 다루는 분야로 시각적 소통 능력, 미적 감수성, 창의적 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등의 역량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미래사회에 합당한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미술교과 직업교육은 미래 인재 육성에서 감성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주요 교육과정으로써 가장 큰 역할과 기대를 안고 있지만 여전히 기능주의 교육 범주 안에 속해 있다. 직업교육은 졸업 후 취업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교사의 시연을 모방하는 기능적인 수업의 답습형태를 반복하고 있다. 이러한 수업의 형태는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미술의 본질적 정당성을 잃어버리고, 미술 관련 전문인으로서 개인의 미술 기능 발전 가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실제로 직업교육 과정 현장에서 만난 학생들은 졸업 후 이러한 이유로 직업을 그만두고 미술 관련 재교육 기관을 찾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러한 학생들을 보며 본 연구자는 미술의 핵심역량과 표현 기능 능력을 동시에 기를 수 있는 수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미술교과 직업교육의 교수 학습 지도방안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중 ‘시지각’은 미적 안목과 정서성을 키워주고 창의성, 직접경험을 통한 관찰력과 사고력, 조형의 기초적인 표현력, 인지개발 등의 미술의 핵심역량과 표현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미술교과 직업교육의 교수 학습 지도방안에 적합하다 생각하여 본 연구의 수업 방법으로 선택하였다. 연구의 목적으로는 시지각 학습 지도 방안의 제안을 통해 교육적 의미, 미술의 핵심역량 증진,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흥미, 표현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직업교육의 개념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청소년기 미적 발달의 특성을 기초하여 시지각 이론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시지각 이론 선행연구를 통해 미술교과 직업교육 교수 학습 지도방안의 기준으로 삼고,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 2018 NCS 일부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역량을 기초하여 교수 학습 지도 계획을 세웠다. 본 연구의 유의미한 결과를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고등학교 3학년 1학급을 대상으로 6차시의 기능주의 수업과 시지각을 통한 교수 학습 지도를 수행하여 각 수업의 결과물과 설문 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아래와 같은 교육적 효과 및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시지각을 통한 교수 학습 지도방안을 통해 미술의 핵심역량과 시지각 표현 능력이 증진되었다. 주제의 시각화 수업을 통하여 본인 스스로 내적 이미지를 이끌어냄으로써 주제와 의도 구상 능력과 창의적 표현, 지각의 능동적 사용이 가능해졌으며, 직관적·감정적 관찰법을 활용하여 관찰력과 조형요소 표현 능력이 향상되었다. 또한 직접경험을 통한 대상의 본질적 구조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시지각의 추상적 능력과 미적 감수성을 높일 수 있었다. 둘째, 시지각 활동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미술 표현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높아졌다. 두 수업의 설문 조사 결과 학생들의 참여도는 동일했지만 흥미도, 만족도에서 기능주의 수업보다 시지각을 통한 학습방안의 통계 값이 비교적으로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 셋째, 시지각 과정의 이해를 활용한 드로잉 학습으로 인하여 미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 설문 조사 결과 기능주의 수업에 비해 시지각 수업의 이해도가 더 높게 나왔으며, 두 수업의 6차시에서 완성한 결과물을 비교 분석하였을 때 시지각 수업의 결과물에서 형태, 명암, 양감, 질감 표현이 더욱 능숙하게 표현되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의 미술에 대한 이해도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시지각을 통한 미술교과 직업교육 교수 학습 지도방안이 학생들을 미술 관련 전문인으로 육성하기 위해 미술의 핵심역량 및 표현 능력을 증진 시키는 데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본 논문은 미술교과의 핵심역량과 직업교육의 기능적 표현 능력을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 지도방안 개발 적용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지만 이를 위해 매체와 학습영역을 연필과 얼굴 드로잉으로 제한하였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가졌다. 실제 학습 지도방안을 수업에 적용하면서 학생들은 컴퓨터와 같은 다른 매체의 사용과 얼굴 드로잉 외의 미술 단원의 흥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미술교과 직업교육 학습 지도방안을 계획할 경우 다양한 매체와 단원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에서는 미술교과에서 나아가 실제 직업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과 단원을 선택하여 시지각 과정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수업을 계획할 필요성이 있다. 다시 말해 일회적인 직업교육에 벗어나 학습자 개인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하여 성취수준에 적합한 체계적인 시지각 미술교과 직업교육 학습이 이루어져야하며, 이로 인해 학생들은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미술 관련 전문인으로 긍정적인 미래 설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 사회는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직업 또한 시대 경향에 맞는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기술발전으로 인하여 인간의 감성을 다루고 세분화된 전문 지식을 갖춘 직업이 살아남을 것이라 전망하였다.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화된 교육이라 할 수 있으며, 전문적 지식 전달을 목표로 하는 직업교육은 사회를 반영한 수업의 변환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미술교과 직업교육은 인간의 감성을 다루는 분야로 시각적 소통 능력, 미적 감수성, 창의적 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등의 역량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미래사회에 합당한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미술교과 직업교육은 미래 인재 육성에서 감성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주요 교육과정으로써 가장 큰 역할과 기대를 안고 있지만 여전히 기능주의 교육 범주 안에 속해 있다. 직업교육은 졸업 후 취업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교사의 시연을 모방하는 기능적인 수업의 답습형태를 반복하고 있다. 이러한 수업의 형태는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미술의 본질적 정당성을 잃어버리고, 미술 관련 전문인으로서 개인의 미술 기능 발전 가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실제로 직업교육 과정 현장에서 만난 학생들은 졸업 후 이러한 이유로 직업을 그만두고 미술 관련 재교육 기관을 찾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러한 학생들을 보며 본 연구자는 미술의 핵심역량과 표현 기능 능력을 동시에 기를 수 있는 수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미술교과 직업교육의 교수 학습 지도방안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중 ‘시지각’은 미적 안목과 정서성을 키워주고 창의성, 직접경험을 통한 관찰력과 사고력, 조형의 기초적인 표현력, 인지개발 등의 미술의 핵심역량과 표현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미술교과 직업교육의 교수 학습 지도방안에 적합하다 생각하여 본 연구의 수업 방법으로 선택하였다. 연구의 목적으로는 시지각 학습 지도 방안의 제안을 통해 교육적 의미, 미술의 핵심역량 증진,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흥미, 표현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직업교육의 개념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청소년기 미적 발달의 특성을 기초하여 시지각 이론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시지각 이론 선행연구를 통해 미술교과 직업교육 교수 학습 지도방안의 기준으로 삼고,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 2018 NCS 일부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역량을 기초하여 교수 학습 지도 계획을 세웠다. 본 연구의 유의미한 결과를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고등학교 3학년 1학급을 대상으로 6차시의 기능주의 수업과 시지각을 통한 교수 학습 지도를 수행하여 각 수업의 결과물과 설문 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아래와 같은 교육적 효과 및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시지각을 통한 교수 학습 지도방안을 통해 미술의 핵심역량과 시지각 표현 능력이 증진되었다. 주제의 시각화 수업을 통하여 본인 스스로 내적 이미지를 이끌어냄으로써 주제와 의도 구상 능력과 창의적 표현, 지각의 능동적 사용이 가능해졌으며, 직관적·감정적 관찰법을 활용하여 관찰력과 조형요소 표현 능력이 향상되었다. 또한 직접경험을 통한 대상의 본질적 구조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시지각의 추상적 능력과 미적 감수성을 높일 수 있었다. 둘째, 시지각 활동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미술 표현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높아졌다. 두 수업의 설문 조사 결과 학생들의 참여도는 동일했지만 흥미도, 만족도에서 기능주의 수업보다 시지각을 통한 학습방안의 통계 값이 비교적으로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 셋째, 시지각 과정의 이해를 활용한 드로잉 학습으로 인하여 미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 설문 조사 결과 기능주의 수업에 비해 시지각 수업의 이해도가 더 높게 나왔으며, 두 수업의 6차시에서 완성한 결과물을 비교 분석하였을 때 시지각 수업의 결과물에서 형태, 명암, 양감, 질감 표현이 더욱 능숙하게 표현되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의 미술에 대한 이해도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시지각을 통한 미술교과 직업교육 교수 학습 지도방안이 학생들을 미술 관련 전문인으로 육성하기 위해 미술의 핵심역량 및 표현 능력을 증진 시키는 데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본 논문은 미술교과의 핵심역량과 직업교육의 기능적 표현 능력을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 지도방안 개발 적용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지만 이를 위해 매체와 학습영역을 연필과 얼굴 드로잉으로 제한하였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가졌다. 실제 학습 지도방안을 수업에 적용하면서 학생들은 컴퓨터와 같은 다른 매체의 사용과 얼굴 드로잉 외의 미술 단원의 흥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미술교과 직업교육 학습 지도방안을 계획할 경우 다양한 매체와 단원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에서는 미술교과에서 나아가 실제 직업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과 단원을 선택하여 시지각 과정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수업을 계획할 필요성이 있다. 다시 말해 일회적인 직업교육에 벗어나 학습자 개인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하여 성취수준에 적합한 체계적인 시지각 미술교과 직업교육 학습이 이루어져야하며, 이로 인해 학생들은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미술 관련 전문인으로 긍정적인 미래 설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The future society can stimulate human emotions and demand specialized vocational workers. To cultivate talent, vocational education is needed, and art education that gives emotional thinking is import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 teaching method of vocational education for raising...
The future society can stimulate human emotions and demand specialized vocational workers. To cultivate talent, vocational education is needed, and art education that gives emotional thinking is import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 teaching method of vocational education for raising people who are art professions. For the study, six classes were conducted for the third year of high school. At the end of the class, we took a survey. The results and questionnaires of the class were compared with the previous class. The result is as follows. First, visual thinking lessons make arts' core competencies and expressive skills high. The subject visualization class led to the student's inner image. This improved the ability of subjective thinking, creative expression, active use of perception, observation, and formative expression. Second, visual thinking lessons increased students' interest and confidence in art. In the survey, the participation level of the previous class and the visual thinking class were the same. However, the interest and satisfaction of visual thinking class were high. Third, visual thinking lessons help us understand art. In the survey, the comprehension item of visual thinking lessons yielded higher sh. And I saw the results of the class. As a result, they were more proficient in the form, contrast, volume and texture of the results of visual thinking lessons. This led students to understand art better. The result of this study is the increase of core competencies and expressive abilities of art. Visual thinking is interesting but does not occur in vocational education. Because the training of skills is more important. But this training detracts from the art. Therefore, visual thinking lessons should continue. In the next study, computer-based classes and practical classes are required. Visual thinking lessons allow students to gain expertise. And students can get an art job.
The future society can stimulate human emotions and demand specialized vocational workers. To cultivate talent, vocational education is needed, and art education that gives emotional thinking is import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 teaching method of vocational education for raising people who are art professions. For the study, six classes were conducted for the third year of high school. At the end of the class, we took a survey. The results and questionnaires of the class were compared with the previous class. The result is as follows. First, visual thinking lessons make arts' core competencies and expressive skills high. The subject visualization class led to the student's inner image. This improved the ability of subjective thinking, creative expression, active use of perception, observation, and formative expression. Second, visual thinking lessons increased students' interest and confidence in art. In the survey, the participation level of the previous class and the visual thinking class were the same. However, the interest and satisfaction of visual thinking class were high. Third, visual thinking lessons help us understand art. In the survey, the comprehension item of visual thinking lessons yielded higher sh. And I saw the results of the class. As a result, they were more proficient in the form, contrast, volume and texture of the results of visual thinking lessons. This led students to understand art better. The result of this study is the increase of core competencies and expressive abilities of art. Visual thinking is interesting but does not occur in vocational education. Because the training of skills is more important. But this training detracts from the art. Therefore, visual thinking lessons should continue. In the next study, computer-based classes and practical classes are required. Visual thinking lessons allow students to gain expertise. And students can get an art jo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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