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하여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 후 적용하고, 실행과정에 따른 교사와 유아의 변화를 살펴보는데 있다. 본 논문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둘째,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한 유아와 교사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행복어린이집의 만 3-5세 사랑반과 희망반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는 유아 31명과 담임교사 2명 이었다. 연구의 실행은 2019년 7월부터 10월까지 이루어졌으며,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그동안 실행되었던 문화예술 활동의 운영과정 자료의 분석과, 현장관찰 및 교사면담 등을 통하여 문제점을 인식하였고 그에 따른 ...
본 연구의 목적은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하여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 후 적용하고, 실행과정에 따른 교사와 유아의 변화를 살펴보는데 있다. 본 논문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둘째,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한 유아와 교사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행복어린이집의 만 3-5세 사랑반과 희망반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는 유아 31명과 담임교사 2명 이었다. 연구의 실행은 2019년 7월부터 10월까지 이루어졌으며,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그동안 실행되었던 문화예술 활동의 운영과정 자료의 분석과, 현장관찰 및 교사면담 등을 통하여 문제점을 인식하였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의 실행과정은 1차 실행, 1차 실행의 성찰, 2차 실행 방안의 모색, 2차 실행, 2차 실행 및 전체실행에 대한 성찰의 과정으로 실시되었다. 실행의 과정에서 연구자는 참여관찰과 교사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자료는 활동을 촬영한 사진과 녹화한 전사본, 연구자 저널, 교사 면담 전사본, 기타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범주화하여 연구문제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을 통해 발견된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1차 실행의 과정에서 활동계획을 개선하기 위하여 우선 원내자율장학을 통해 유아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이해를 도왔으며, 이를 통하여 교사는 놀이 중심의 유아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였고 대소집단 형태의 문화예술 활동을 지양하고, 유아가 주도적인 다양한 놀이를 통한 문화예술 활동을 제공하였다. 또한 문화예술 체험 전 유아들에게 ‘재미있는 관람요소’를 제공하여 유아가 문화예술교육에 흥미를 갖고 다양한 미적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2차 실행의 과정에서는 물리적‧인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사들은 능동적인 태도록 물리적인 환경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시도를 하였으며, 그 결과 유아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전시‧공연을 선택할 수 있었고, 연령에 따라 적합한 문화예술 활동을 융통적으로 실행할 수 있었다. 유아의 일상 경험을 바탕으로 미적체험 위주의 문화예술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의 흥미가 오래 지속되었고, 다양한 활동으로 확장되어 실행되었다. 문화예술 활동에 부모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아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개선과 더불어 가정에서도 유아문화예술교육이 연계되어 나타났다. 둘째,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을 통해 교사와 유아 모두 의미 있는 변화가 나타났다. 교사는 문화예술을 바라보는 심미적인 시각이 변화되었고, 유아문화예술교육이 활성화 되도록 능동적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였다. 유아들은 일상 속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미적체험을 하는 모습이 관찰되었으며, 실행을 거듭할수록 점차 유아가 주도적으로 문화예술 활동을 확장하였다.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의 과정은 교사와 유아의 심미적 감수성을 향상시켰으며, 일상 속에서 미적체험을 하는 유아의 모습과 문화예술교육을 능동적으로 개선해 나가고자 하는 교사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문화예술교육이 활성화되는데 필요한 정부차원의 정책적인 개선 방향과 현장에서 실행 가능한 유아문화예술교육의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하여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 후 적용하고, 실행과정에 따른 교사와 유아의 변화를 살펴보는데 있다. 본 논문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둘째,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한 유아와 교사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행복어린이집의 만 3-5세 사랑반과 희망반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는 유아 31명과 담임교사 2명 이었다. 연구의 실행은 2019년 7월부터 10월까지 이루어졌으며,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그동안 실행되었던 문화예술 활동의 운영과정 자료의 분석과, 현장관찰 및 교사면담 등을 통하여 문제점을 인식하였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의 실행과정은 1차 실행, 1차 실행의 성찰, 2차 실행 방안의 모색, 2차 실행, 2차 실행 및 전체실행에 대한 성찰의 과정으로 실시되었다. 실행의 과정에서 연구자는 참여관찰과 교사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자료는 활동을 촬영한 사진과 녹화한 전사본, 연구자 저널, 교사 면담 전사본, 기타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범주화하여 연구문제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을 통해 발견된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1차 실행의 과정에서 활동계획을 개선하기 위하여 우선 원내자율장학을 통해 유아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이해를 도왔으며, 이를 통하여 교사는 놀이 중심의 유아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였고 대소집단 형태의 문화예술 활동을 지양하고, 유아가 주도적인 다양한 놀이를 통한 문화예술 활동을 제공하였다. 또한 문화예술 체험 전 유아들에게 ‘재미있는 관람요소’를 제공하여 유아가 문화예술교육에 흥미를 갖고 다양한 미적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2차 실행의 과정에서는 물리적‧인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사들은 능동적인 태도록 물리적인 환경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시도를 하였으며, 그 결과 유아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전시‧공연을 선택할 수 있었고, 연령에 따라 적합한 문화예술 활동을 융통적으로 실행할 수 있었다. 유아의 일상 경험을 바탕으로 미적체험 위주의 문화예술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의 흥미가 오래 지속되었고, 다양한 활동으로 확장되어 실행되었다. 문화예술 활동에 부모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아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개선과 더불어 가정에서도 유아문화예술교육이 연계되어 나타났다. 둘째,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을 통해 교사와 유아 모두 의미 있는 변화가 나타났다. 교사는 문화예술을 바라보는 심미적인 시각이 변화되었고, 유아문화예술교육이 활성화 되도록 능동적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였다. 유아들은 일상 속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미적체험을 하는 모습이 관찰되었으며, 실행을 거듭할수록 점차 유아가 주도적으로 문화예술 활동을 확장하였다. 행복어린이집의 유아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의 과정은 교사와 유아의 심미적 감수성을 향상시켰으며, 일상 속에서 미적체험을 하는 유아의 모습과 문화예술교육을 능동적으로 개선해 나가고자 하는 교사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문화예술교육이 활성화되는데 필요한 정부차원의 정책적인 개선 방향과 현장에서 실행 가능한 유아문화예술교육의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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