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은 모든 사람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과 문화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예술교육을 수단으로 활용하여 문화 창조력 및 문화 향유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이다. 본 연구는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
문화예술교육은 모든 사람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과 문화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예술교육을 수단으로 활용하여 문화 창조력 및 문화 향유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이다. 본 연구는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문제 1]에서는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문화예술교육과 유아예술교육에 대한 문헌 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내용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였다.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전문가 및 현장교사의 타당도 검증을 거쳐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을 선정하였으며 내용 및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G유치원 만 5세 2반(실험집단 23명, 비교집단 23명)의 유아들이며, 연구도구는 전경원(1999)의 K-CCTY, 이병래(1997)의 정서지능 체크리스트(만 5세용)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2년 5월 29일부터 7월 20일까지 1주에 3회씩, 8주간 총 24회로, 실험집단에는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일반적인 예술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9.0 Program을 이용하여 유아의 창의성, 정서지능의 각 집단 간 사전,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한 결과, 프로그램의 목적은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문화예술을 창작하고 향유하며, 예술을 통해 사회적으로 서로 소통하고 이해하며, 나아가 문화를 비평하고 애호하는 진정한 문화예술 향유자를 길러 미래사회의 경쟁력 있는 문화시민을 육성한다’로 설정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로서 ‘심미적 태도를 기른다’, ‘창의적 표현력을 기른다’, ‘정서능력 발달을 도모한다’, ‘사회적 소통능력을 개발한다’를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생활 속의 아름다움’, ‘예술적 표현’, ‘문화적 다양성’, ‘문화적 소통 및 공감’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다루어야 할 영역으로 문학, 미술, 음악, 동극, 신체표현, 영화, 사진의 일곱 가지를 선정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은 개별화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 통합의 원리, 흥미의 원리, 직접 경험의 원리, 예술성의 원리와 같은 교수-학습 원리를 토대로 문화예술 영역 내 통합, 문화예술 영역 간 통합, 문화예술 영역과 다른 영역 통합의 교수-학습 방법을 구성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는 도입(예술적 재료에 대한 탐색 : 감각열기, 생각나누기), 전개(통합적 예술표현 : 구상하기, 표현하기), 마무리(소통 및 평가 : 감상하기, 평가하기) 단계로 구성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예술가의 역할, 계획자 및 실천가의 역할, 동기유발자의 역할, 참여자의 역할, 비계설정자의 역할, 환경준비자의 역할, 평가자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평가는 교사평가와 유아평가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교사평가는 프로그램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자기평가로 이루어졌고, 유아평가는 유아에 의한 자기평가와 교사에 의한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이루어졌다.
둘째, 〔연구문제 2〕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은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예술 활동을 실시한 후, 유아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을 검사하였다. 사전검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있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사후검사에서는 유아의 전체 창의성 및 하위영역인 언어창의성, 도형창의성, 신체창의성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정서지능에서는 전체 정서지능 및 하위영역인 자기인식?표현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대인관계능력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예술의 창작과 향유, 예술을 통한 다른 사람과의 소통과 이해를 통해 문화예술을 즐기는데 초점을 맞추어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가 연계성 있게 구성되었으며, 유아의 창의성과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의 문화예술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시사점을 제공한다. 더불어 유아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시사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은 모든 사람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과 문화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예술교육을 수단으로 활용하여 문화 창조력 및 문화 향유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이다. 본 연구는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문제 1]에서는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문화예술교육과 유아예술교육에 대한 문헌 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내용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였다.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전문가 및 현장교사의 타당도 검증을 거쳐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을 선정하였으며 내용 및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친 후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G유치원 만 5세 2반(실험집단 23명, 비교집단 23명)의 유아들이며, 연구도구는 전경원(1999)의 K-CCTY, 이병래(1997)의 정서지능 체크리스트(만 5세용)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2년 5월 29일부터 7월 20일까지 1주에 3회씩, 8주간 총 24회로, 실험집단에는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일반적인 예술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9.0 Program을 이용하여 유아의 창의성, 정서지능의 각 집단 간 사전,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한 결과, 프로그램의 목적은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문화예술을 창작하고 향유하며, 예술을 통해 사회적으로 서로 소통하고 이해하며, 나아가 문화를 비평하고 애호하는 진정한 문화예술 향유자를 길러 미래사회의 경쟁력 있는 문화시민을 육성한다’로 설정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로서 ‘심미적 태도를 기른다’, ‘창의적 표현력을 기른다’, ‘정서능력 발달을 도모한다’, ‘사회적 소통능력을 개발한다’를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생활 속의 아름다움’, ‘예술적 표현’, ‘문화적 다양성’, ‘문화적 소통 및 공감’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다루어야 할 영역으로 문학, 미술, 음악, 동극, 신체표현, 영화, 사진의 일곱 가지를 선정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은 개별화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 통합의 원리, 흥미의 원리, 직접 경험의 원리, 예술성의 원리와 같은 교수-학습 원리를 토대로 문화예술 영역 내 통합, 문화예술 영역 간 통합, 문화예술 영역과 다른 영역 통합의 교수-학습 방법을 구성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는 도입(예술적 재료에 대한 탐색 : 감각열기, 생각나누기), 전개(통합적 예술표현 : 구상하기, 표현하기), 마무리(소통 및 평가 : 감상하기, 평가하기) 단계로 구성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예술가의 역할, 계획자 및 실천가의 역할, 동기유발자의 역할, 참여자의 역할, 비계설정자의 역할, 환경준비자의 역할, 평가자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평가는 교사평가와 유아평가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교사평가는 프로그램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자기평가로 이루어졌고, 유아평가는 유아에 의한 자기평가와 교사에 의한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이루어졌다.
둘째, 〔연구문제 2〕의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은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예술 활동을 실시한 후, 유아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을 검사하였다. 사전검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있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사후검사에서는 유아의 전체 창의성 및 하위영역인 언어창의성, 도형창의성, 신체창의성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정서지능에서는 전체 정서지능 및 하위영역인 자기인식?표현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대인관계능력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예술의 창작과 향유, 예술을 통한 다른 사람과의 소통과 이해를 통해 문화예술을 즐기는데 초점을 맞추어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가 연계성 있게 구성되었으며, 유아의 창의성과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의 문화예술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시사점을 제공한다. 더불어 유아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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