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회의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이 의안 발의에 미친 영향 : 제헌국회의원의 사례
Impact of sociodemographic background of legislators on their bill proposals : the case of constituent assembly legislators 원문보기


김경태 (건국대학교 정치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19년 4월 10일 상해에서 대한민국임시의정원이 설립된 이후, 지난 100년간 입법부는 한국정치사의 중심축 중 하나였다. 특히 제헌국회는 헌법을 제정하여 대한민국을 건국했을 뿐만 아니라, 건국과정에서 제기된 민족적, 정치적 의제들을 심의하여 법제화함으로써 초기 대한민국의 사회적 성격을 규정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제헌국회의 형성과정과 연대기적 역사를 살펴보고, 그 구성원인 제헌의원과 당시 발의된 의안을 분석하는 것은 역사적·제도적으로 유의미한 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안 발의 및 처리결과에 영향을 미친 제헌의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먼저, 의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과 의안 제출 건 수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이다. 제헌의원 중 1건 이상 의안을 발의한 의원과 제헌의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을 비교해본 결과, 1건 이상 의안을 발의한 의원은 전문학교 이상의 고등교육을 이수한 비율이 제헌의원 평균보다 높았고, 정당계 또는 교육계에 종사한 비율도 평균보다 높았다. 그리고 정당은 한국민주당과 무소속 비율이 높았고, 지역구는 수도권과 전라도인 경우가 많았다.
한편 의안 발의 건 수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전공과 출생지, 지역구였다. 구체적으로는 농학과 신학을 전공한 의원, 전라도·황해도·함경도 출신의 의원, 수도권과 전라도의 지역구 가진 의원일수록 발의 건수가 증가하는 양의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다음은 각 분야 별 의안 발의와 의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이다. 첫 번째, 정부형성 관련 의안을 1건 이상 발의한 의원은 전체 의원들의 평균에 비해 무소속과 대동청년단에 소속된 비율이 높았다. 그리고 최종학력에서는 법학을 전공하며, 전문학교 이상을 졸업하고 유학을 다녀온 고등교육 이수자가 많았다. 한편 정부형성 관련 의안을 발의하는 건 수가 증가하는 데에는 고시 응시 여부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두 번째, 정치관련 의안을 1건 이상 발의한 의원은 전체 의원 평균보다 한국민주당 소속 의원이 많았고, 최종학력이 전문학교 졸업 이상으로 높았으며, 선출 전 직업에서는 교육계와 정치계에 종사한 비율이 높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제시한 12가지의 인구사회학적 배경은 정치관련 의안 발의 건 수 증감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경제 관련 의안을 1건 이상 발의한 의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과 제헌의원의 평균을 비교해본 결과 이들은 출생지 분포에서 수도권 이외의 지방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았고, 농업계와 공무원 및 경찰 등에 종사한 비율이 제헌의원의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정당에서는 무소속의원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지방에 지역구를 두고 있거나, 실제 토지를 소유한 의원들이 토지개혁과 양곡매입 등의 경제 관련 의안에 크게 관심이 높았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결과이다. 한편 경제 관련 의안 발의 건 수 증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전공이었고, 그 중에서도 농학이 유의미한 상관성을 보였다.
네 번째, 사회 관련 의안을 1건 이상 발의한 의원과 제헌의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을 비교해본 결과 사회 관련 의안을 발의한 의원은 전체 의원 평균보다 최종학력이 높고, 경제학을 전공한 비율이 높았다. 또한 정당은 한국민주당 소속 비율이 높았다. 한편 사회관련 의안 발의 건 수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전공과 정당, 출생지, 지역구 등이었다. 특히 전공 중에서는 경제학과 신학, 정당은 민족통일본부, 출생지에서는 전라도와 함경도, 지역구는 전라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의안 반영률이 높은 의원과 제헌 의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을 비교해본 결과 전체 제헌의원 평균 및 각 의원별 소속 상임위원회 평균 의안 반영률보다 의안 반영률이 높은 의원은 한국민주당 소속 비율이 높았고, 전문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지녔으며, 유학경험 역시 평균보다 높았다. 또한 의원으로 선출되기 전 직업은 교육계와 정당계가 많았으며, 기독교 신자 비율 역시 평균보다 높았다. 한편 의안 반영률 증감에 영향을 미친 변수는 전공과 지역구이며, 구체적으로 전공 중에서 신학과 정치학, 경제학(90%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r since the Korean Provisional Congress was established in Shanghai on 10 April 1919, legislative body was a historically pivotal axis in Korean politics in the past 100 years. In particular, the Korean Constituent Assembly not only founded the Republic of Korea but also played an instrumental r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태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치학과
지도교수 이현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 11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024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