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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원격평생교육에서 학습자 로그 데이터 및 개인배경 데이터에 기반한 전공계열별 수료가능성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completion probability by major based on learner's log data and personal background data in lifelong distance education 원문보기


서종택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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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원격평생교육기관은 2000년대 중반 이후 대학의 온라인 시간제 등록제의 확대와 함께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 2017년 기준 전체 평생교육기관을 이용한 학습자수 11,897,236명 중 원격평생교육기관을 이용한 학습자는 67.4%에 해당하는 8,018,737명으로 나타났다(2017 교육통계분석 자료집). 이러한 원격평생교육기관 학습자의 양적 팽창에 비해 꾸준히 지적되고 있는 중도탈락과 미수료에 대한 문제는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일련의 연구가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결해야할 핵심 사안으로 간주되고 있다(Lynch, 2001; Packham외, 2004; 김윤미, 2011; 한동희 & 전병준, 2015; 황새롬, 2016; 양희주, 2016).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mid-2000s, domestic distance-life education institutes have grown rapidly with the expansion of online part-time enrollment. As of 2017, out of 11,897,236 learners using all lifelong distance education institutions, 8,018,737(67.4%) were using remote lifelong distance education institution...

Keyword

#평생교육 원격평생교육 학습분석학 미수료 로그 데이터 개인배경 데이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종택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공학과
지도교수 이종연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14
키워드 평생교육 원격평생교육 학습분석학 미수료 로그 데이터 개인배경 데이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031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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