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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프로파일 기반의 지능형 학습 시스템
Intelligent learning system based on the profile of learne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2, 2016년, pp.227 - 233  

조태경 (상명대학교 국방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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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웹기반의 학습시스템은 다양한 학습콘텐츠를 운영한다. 그러나 학습자가 자신에게 적절한 학습콘텐츠를 선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가 학습을 계획할 때 학습이력 및 다양한 학습정보를 담고 있는 학습자 프로파일을 기초로 하여, 학습자에게 가장 적합한 선호도와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학습콘텐츠 제공 방법을 제안하였다. 즉 학습자의 프로파일을 분석하여 학습자에게 제공할 긍정적 피드백과 평가를 결정한다. 또한 학습자가 틀린 부분에 대한 지식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콘텐츠를 적응적으로 제공한다. 그 결과, 학습자 프로파일 분석을 통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바탕으로 자신이 오류를 배울 수 있도록 하여, 학습의 적용 결과가 가장 잘 나오는 형태로 학습 콘텐츠를 적응적으로 제공해 주는 기법을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지능형 학습시스템은 실제 학습자에게 적용하였으며 사용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학습 만족도를 설문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ypical Web-based learning system is operating the variety of learning contents. However, it is not easy to efficiently select appropriate learning contents. In this paper, we propose a learning content delivery method that can provide the most suitable preferences and feedback to the learner. By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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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가 학습을 계획할 때 학습 이력 및 다양한 학습정보를 담고 있는 학습자 프로파일을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적합한 선호도와 피드백을 제공해 줄 수 있는 학습 콘텐츠 제공 기법을 산출하여 학습 콘텐츠를 학습자에게 제안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습자 프로파일 분석을 통해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긍정적인 피드백과 평가를 바탕으로 자신이 틀린 부분에 대한 지식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콘텐츠를 적응적으로 제공해 주는 기법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 모델은 학습자 프로파일 처리 및 저장, 수업 모델은 동적 학습 콘텐츠 제공 시나리오, 전문가 모델은 콘텐츠 저장 및 교수 학습 방법에 따른 피드백 구축으로 구분하여 시스템을 설계/개발하였다. 즉 학습자들의 학습 특성 및 학습 능력에 따라서 학습 내용을 동적으로 구성하는 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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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학습 시스템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기? 기존의 학습 시스템은 학생 모델, 수업 모델, 전문가 모델, 학습 환경 모델 등의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학생 모델은 학생에 대한 각종 관련 정보 및 학습에 관한 모델, 수업 모델은 수업에 필요한 정보 전달에 관한 모델, 전문가 모델은 교수학습 방법 등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한 정보의 모델, 학습 환경 모델은 학습자와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모델이다[4,5].
적응적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방식의 단점은 무엇인가? 적응적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방식은 학습내용과 학습 문제의 난이도에 따른 단계를 구성하고,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어려워하는 경우 학습 난이도를 조정하여 학습 내용의 구성을 변경한다. 하지만 학습자의 이해도 정도를 교수자나 시스템에 의해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 자가 스스로 판단해야하는 단점이 있다[6].
스마트러닝의 대표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스마트러닝은 스마트기기를 교육에 사용하는 것 이외에도 현재 교육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기술적인 측면에서 해결책을 찾으려는 시도이며, 교육 관련 종사자들의 패러다임의 전환점이 되고 있다[2]. 이러한 스마트 러닝의 대표적 특징은 실시간 학습관리, 개인화, 협력, 참여, 공유 등이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연구가 현재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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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Jae Coon Jo, Heui Seok Lim, "A Conceptual Model of Smart Education Considering Teaching-Learning Activities and Learner's Characteristics",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5, No. 4, 2012. 

  2. Alison Hull & Benedict du Boulay, "Motivational and metacognitive feedback in SQL-Tutor", Computer Science Education, Vol. 25, No. 2, pp. 238-256, 2015. 

  3. Antonija Mitrovic, Stellan Ohlsson, Devon K. Barrowa, "The effect of positive feedback in a constraint-based intelligent tutoring system", Computers & Education, Vol. 60, pp. 264-272, 2013. 

  4. Yeong-Wook Yang, Won-Hee Yu, Heui-Seok Lim, "Adaptive Learning System using Real-time Learner Profil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2, pp. 467-473, 2014. 

  5. Keol Lim,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Enhancing Smart Learning",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4, No. 2, pp. 33-45, 2001. 

  6. Jesse James Garret, "A New Approach to Web Application", http://www.adaptivepath.com/publications/essays/archives/000385.php, 2015. 

  7. Feng Liu, Gesan Wang, Li Li, Wu Chou, "Web Service for Distributed Communication Systems", Service Operations and Logistics, and Informatics (SOLI'06).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pp. 1030-1035, June, 2006. 

  8. Heqing Guan, Beihong Jin, Jun Wei, Wei Xu, Ningjiang Chen, "A framework for application server based Web services management", Software Engineering Conference, APSEC '05. 12th Asia-Pacific, Dec, 2005. 

  9. Houda Zouari Ounaies, Yassine Jamoussi and Henda Hajjami Ben Ghezala, "Multi-perspective Measurement Framework for Adaptive Learning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pp. 23-34, 2012. 

  10. Kyparisia A. Papanikolaou, Maria Grigoriadou, "An Instructional Framework Supporting Personalized Learning on the Web", The 3rd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pp. 120-124, 2003. 

  11. Nabil Arman, E-learning Materials Development: Applying and Implementing Software Reuse Principles and Granularity Levels in the Small, International Journal of u - and e - Service, Science and Technology, pp. 31-42, 2010. 

  12. Jinan Fiaidhi, "Towards Developing Installable e-Learning Objects utilizing the Emerging Technologies in Calm Computing and Ubiquitous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u - and e - Service, Science and Technology, pp. 9-20, 2011. 

  13. Dezhi Wu, Il Im, Marilyn Tremaine, Keith Instone, Murray Turoff, "A Framework for Classifying Personalization Scheme Used on e-Commerce Websites", System Sciences. Proceedings of the 36th Annual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2003. 

  14. Johnson P Thomas, Mathews Thomas, George Ghinea, "Modeling of Web services flow,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Commerce", pp. pp. 391-398, 2003. 

  15. M.P Papazoglou and D. Georgakopoulos, "Service- Oriented Computing", CACM, Vol. 46, No. 10, 2003. 

  16. Yeob-Myeong Son, Byeong-Soo Jung, "Convergence Development of Video and E-learning System for Education Disabl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13-119, 2015. 

  17. MyounJae Lee, "A Game Design for IoT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33-13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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