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관점에서 영화<아가씨>의 여체의 재현 및 남성 응시의 해체 연구 A study on the representation of the female body in the movie and the dissolution of the male gaze from the point of view of feminism원문보기
과거 대부분의 영화에서 여성은 보는 대상이자, 가부장적인 체계 속에 속해있다는 의식이 무의식적으로 영화에 주입되었다. 로라 멀비(Laura Mulvey)에 의하면 영화 속 여성은 남성의 시각적인 쾌감을 만족시키는 육체적 사물로 인식되면서 여성 신체에 대한 촬영도 남성의 흥미와 욕망을 충족시키는 목적으로 존재해왔다. 카메라는 바로 남성 시선의 확대이며 남성의 욕망을 시각적으로 만족시키는 도구가 되는 것이며, 이러한 쾌감을 즐기는 것은 남성의 특권...
과거 대부분의 영화에서 여성은 보는 대상이자, 가부장적인 체계 속에 속해있다는 의식이 무의식적으로 영화에 주입되었다. 로라 멀비(Laura Mulvey)에 의하면 영화 속 여성은 남성의 시각적인 쾌감을 만족시키는 육체적 사물로 인식되면서 여성 신체에 대한 촬영도 남성의 흥미와 욕망을 충족시키는 목적으로 존재해왔다. 카메라는 바로 남성 시선의 확대이며 남성의 욕망을 시각적으로 만족시키는 도구가 되는 것이며, 이러한 쾌감을 즐기는 것은 남성의 특권이 된다는 것이었다. 결정적인 남성 응시는 환상을 여성 이미지에다 투사함으로써 여성을 영상으로 만들고 남성은 관람의 주동자가 되었다. 전통 영화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여성 이미지는 상품화가 되었고 영화는 현실에 대한 연장으로서 현실 사회에서 남성 권력의 발언권도 영화에서 표현되었다. 문화는 사람들의 관념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며 문화 관념은 사람들로 하여금 여성이라는 이미지에 대한 인식과 규정, 확인을 근본적으로 문화의 사람에 대한 수용을 반영하였다. 동시에 남성이든 여성이든 여성 시각적 이미지를 관람하고 영상을 통해서 여성 이미지를 재현하는 과정에서 늘 남성 관객들에 의해 정해진 패턴과 방식으로 관람하게 하였다. 관객들이 영화를 관람하는 과정에서, 남성 관객의 위치는 공통적인 의식이 되며, 남성의 응시가 인정되었다. 이러한 영화 관람 경험이 쌓이면, 여성 관객들의 위치가 갈수록 무시되었다. 본 논문은 영화 《아가씨》에서 나온 장면을 통해서 가부장제에서 여성 신체에 대한 억압과 여성이 가부장적인 권력에 반항한 내용을 살펴봤다. 또한 여성의 영화 관람 위치와 여성 응시의 가능성에 대해서 탐구해왔다. 영화 《아가씨》를 분석한 결과는, 과거 여성의 몸은 대중문화에서 소비의 대상으로 간주되어 여성 누드는 포르노와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되어왔다. 이러한 가부장제 속에서 자란 여성은 여자로서의 자신을 점점 부인해 왔다. 새로운 시대에 여성은 자유와 해방을 얻었지만 사상적으로 완전하게 해방되지 못했다. 응시와 피(被)응시의 패턴에서 드러나는 가부장제의 관념으로 인해, 여성들은 남성적인 문화 관념을 자신의 관념에 융합시키려고 하였고 남성의 가치 판단과 심미관을 강제적으로 자신에게 가하게 되면서 남성의 시선으로 자신을 바라보았고 능동적으로 남성의 부속품이 되려고 해왔다. 그래서 여성들이 자신의 신체와 정욕을 드러낼 때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으로 이러한 시선을 영합하게 되며 진정하게 자아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대중들이 반드시 인식해야 할 것은, 사람들이 한 모든 반응과 행동은 일반적으로 과거 경험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이었다. 그렇다고 해서 ‘여성적인 에로티시즘 표현은 남성의 심미에 영합하는 것이기 때문에 좋지 않다’는 것을 주장하면 근본적으로 사람의 주체성을 부정한 것이었고, 심지어 여성도 정욕을 표현할 수 있음을 근본적으로 부정한 것이었다. 더 나아가, 여성의 에로티시즘에 대한 주체와 비 이성애자로서의 에로티시즘에 대한 주체를 완전히 부정한 것이었다. 여성의 에로티시즘과 신체의 표현은, 강한 비판을 받는 동시에 자신과 다른 여성으로부터 생긴 자아에 대한 의심을 직면해야 했고 오해와 곡해를 받거나 주류의 생각이 자연스럽게 수용되기도 했다. 본 논문의 입장에서 보면, 영화 《아가씨》에서 여성에 대한 에로티시즘을 표현하였고 관객들에게 보여준 것 자체가 의미를 가지는 것이었다. 다른 한편으로, 지금까지 응시에 대한 논저에서 부정적인 선입견이 포함되어 있었다. 즉 무조건 응시를 일종의 침범과 존중하지 않는 시선이라고 생각하였고, 심지어 응시는 욕망을 강제로 타인에게 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관객들의 응시를 기반으로 하는 영화 영역에는 응시는 일종의 자연스러운 행위가 되었고 응시 행위 자체가 더 이상 의심을 받지 않게 되었다. 영화 속 비(非) 남성, 비 이성애 본체의 정욕 표현, 또는 남성과 여성이 섞여있고, 동성애, 이성애, 심지어 무(無) 성애, 범성애자가 혼합되는 관객 집단은 바로 응시와 에로티시즘적인 표현에 대한 대중들의 협의적인 상상을 반증하였다. 연출은 항상 설정한 욕망 투사의 수용자가 있었고, 설정한 수용자는 반드시 설정한 욕망의 방식에 따라 출연자를 응시하게 되었다. 영화 속 동성 여성의 에로티시즘을 표현하는 것을 응시하는 관객들은 이성이 될 수도 있었다. 이성의 에로티시즘을 가지는 이성의 관객들이, 자신의 욕망을 연출자에다 투사할 가능성도 있었다. 이러한 응시가 가능한 상황에서 강제성에 대한 문제가 없을 것이었다. 또한 본 논문은 응시를 하는 시각적인 실천 과정에서, 응시와 성별 권력, 그리고 응시와 이미지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응시 행위 자체가 가지는 주체 의식, 권력 의식과 성별 의식을 보여주었다. 응시의 권력 체제 및 이데올로기에 대한 고찰은 응시에 반사이며 ‘어떻게 응시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검토하는 데에 목표를 두었다. 영화 속 남성적인 응시, 여성적인 응시와 동성적인 응시까지, 영화에서 단일한 응시 패턴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단일한 남성 응시 패턴의 관념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 바로 본 논문에서 기대하는 것이었다. 영화 생산자가 코딩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가부장제 의식을 텍스트에 침투하지만, 영화 체제에 대해서 검토한 후, 관객들이 영화 텍스트를 해석하는 과정이 반드시 피동적인 상태가 아닌 것을 발견하였고, 더욱 중요한 것은 여성도 능동적으로 관람하는 위치에 있는 것이 가능하며 자신의 독특한 방식으로 주류적인 통치 발언에 대해서 코딩할 수 있었다. 또한 스크린 속 여성과 스크린 외의 여성 간의 감정 연결의 가능성을 발견하였고, 스크린 외의 여성은 남성화의 시각으로 자신을 위장할 필요가 없고 그냥 여성의 시각으로 스크린 속 여성과 스크린 외의 자아를 바라볼 수 있었다. 영화 속 여배우는 여성 신분의 특질만 두드러지게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인 능동성을 표현하면서 수많은 여성의 욕망 투사를 반영하였다.
과거 대부분의 영화에서 여성은 보는 대상이자, 가부장적인 체계 속에 속해있다는 의식이 무의식적으로 영화에 주입되었다. 로라 멀비(Laura Mulvey)에 의하면 영화 속 여성은 남성의 시각적인 쾌감을 만족시키는 육체적 사물로 인식되면서 여성 신체에 대한 촬영도 남성의 흥미와 욕망을 충족시키는 목적으로 존재해왔다. 카메라는 바로 남성 시선의 확대이며 남성의 욕망을 시각적으로 만족시키는 도구가 되는 것이며, 이러한 쾌감을 즐기는 것은 남성의 특권이 된다는 것이었다. 결정적인 남성 응시는 환상을 여성 이미지에다 투사함으로써 여성을 영상으로 만들고 남성은 관람의 주동자가 되었다. 전통 영화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여성 이미지는 상품화가 되었고 영화는 현실에 대한 연장으로서 현실 사회에서 남성 권력의 발언권도 영화에서 표현되었다. 문화는 사람들의 관념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며 문화 관념은 사람들로 하여금 여성이라는 이미지에 대한 인식과 규정, 확인을 근본적으로 문화의 사람에 대한 수용을 반영하였다. 동시에 남성이든 여성이든 여성 시각적 이미지를 관람하고 영상을 통해서 여성 이미지를 재현하는 과정에서 늘 남성 관객들에 의해 정해진 패턴과 방식으로 관람하게 하였다. 관객들이 영화를 관람하는 과정에서, 남성 관객의 위치는 공통적인 의식이 되며, 남성의 응시가 인정되었다. 이러한 영화 관람 경험이 쌓이면, 여성 관객들의 위치가 갈수록 무시되었다. 본 논문은 영화 《아가씨》에서 나온 장면을 통해서 가부장제에서 여성 신체에 대한 억압과 여성이 가부장적인 권력에 반항한 내용을 살펴봤다. 또한 여성의 영화 관람 위치와 여성 응시의 가능성에 대해서 탐구해왔다. 영화 《아가씨》를 분석한 결과는, 과거 여성의 몸은 대중문화에서 소비의 대상으로 간주되어 여성 누드는 포르노와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되어왔다. 이러한 가부장제 속에서 자란 여성은 여자로서의 자신을 점점 부인해 왔다. 새로운 시대에 여성은 자유와 해방을 얻었지만 사상적으로 완전하게 해방되지 못했다. 응시와 피(被)응시의 패턴에서 드러나는 가부장제의 관념으로 인해, 여성들은 남성적인 문화 관념을 자신의 관념에 융합시키려고 하였고 남성의 가치 판단과 심미관을 강제적으로 자신에게 가하게 되면서 남성의 시선으로 자신을 바라보았고 능동적으로 남성의 부속품이 되려고 해왔다. 그래서 여성들이 자신의 신체와 정욕을 드러낼 때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으로 이러한 시선을 영합하게 되며 진정하게 자아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대중들이 반드시 인식해야 할 것은, 사람들이 한 모든 반응과 행동은 일반적으로 과거 경험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이었다. 그렇다고 해서 ‘여성적인 에로티시즘 표현은 남성의 심미에 영합하는 것이기 때문에 좋지 않다’는 것을 주장하면 근본적으로 사람의 주체성을 부정한 것이었고, 심지어 여성도 정욕을 표현할 수 있음을 근본적으로 부정한 것이었다. 더 나아가, 여성의 에로티시즘에 대한 주체와 비 이성애자로서의 에로티시즘에 대한 주체를 완전히 부정한 것이었다. 여성의 에로티시즘과 신체의 표현은, 강한 비판을 받는 동시에 자신과 다른 여성으로부터 생긴 자아에 대한 의심을 직면해야 했고 오해와 곡해를 받거나 주류의 생각이 자연스럽게 수용되기도 했다. 본 논문의 입장에서 보면, 영화 《아가씨》에서 여성에 대한 에로티시즘을 표현하였고 관객들에게 보여준 것 자체가 의미를 가지는 것이었다. 다른 한편으로, 지금까지 응시에 대한 논저에서 부정적인 선입견이 포함되어 있었다. 즉 무조건 응시를 일종의 침범과 존중하지 않는 시선이라고 생각하였고, 심지어 응시는 욕망을 강제로 타인에게 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관객들의 응시를 기반으로 하는 영화 영역에는 응시는 일종의 자연스러운 행위가 되었고 응시 행위 자체가 더 이상 의심을 받지 않게 되었다. 영화 속 비(非) 남성, 비 이성애 본체의 정욕 표현, 또는 남성과 여성이 섞여있고, 동성애, 이성애, 심지어 무(無) 성애, 범성애자가 혼합되는 관객 집단은 바로 응시와 에로티시즘적인 표현에 대한 대중들의 협의적인 상상을 반증하였다. 연출은 항상 설정한 욕망 투사의 수용자가 있었고, 설정한 수용자는 반드시 설정한 욕망의 방식에 따라 출연자를 응시하게 되었다. 영화 속 동성 여성의 에로티시즘을 표현하는 것을 응시하는 관객들은 이성이 될 수도 있었다. 이성의 에로티시즘을 가지는 이성의 관객들이, 자신의 욕망을 연출자에다 투사할 가능성도 있었다. 이러한 응시가 가능한 상황에서 강제성에 대한 문제가 없을 것이었다. 또한 본 논문은 응시를 하는 시각적인 실천 과정에서, 응시와 성별 권력, 그리고 응시와 이미지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응시 행위 자체가 가지는 주체 의식, 권력 의식과 성별 의식을 보여주었다. 응시의 권력 체제 및 이데올로기에 대한 고찰은 응시에 반사이며 ‘어떻게 응시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검토하는 데에 목표를 두었다. 영화 속 남성적인 응시, 여성적인 응시와 동성적인 응시까지, 영화에서 단일한 응시 패턴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단일한 남성 응시 패턴의 관념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 바로 본 논문에서 기대하는 것이었다. 영화 생산자가 코딩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가부장제 의식을 텍스트에 침투하지만, 영화 체제에 대해서 검토한 후, 관객들이 영화 텍스트를 해석하는 과정이 반드시 피동적인 상태가 아닌 것을 발견하였고, 더욱 중요한 것은 여성도 능동적으로 관람하는 위치에 있는 것이 가능하며 자신의 독특한 방식으로 주류적인 통치 발언에 대해서 코딩할 수 있었다. 또한 스크린 속 여성과 스크린 외의 여성 간의 감정 연결의 가능성을 발견하였고, 스크린 외의 여성은 남성화의 시각으로 자신을 위장할 필요가 없고 그냥 여성의 시각으로 스크린 속 여성과 스크린 외의 자아를 바라볼 수 있었다. 영화 속 여배우는 여성 신분의 특질만 두드러지게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인 능동성을 표현하면서 수많은 여성의 욕망 투사를 반영하였다.
In the past, the female image was often in a position of being watched in the mainstream films. The patriarchy system was integrated into it unconsciously. Laura Mulvey pointed out in 《Visual Pleasure and Narrative Cinema 》that women in the film become the object satisfying the demand of males in se...
In the past, the female image was often in a position of being watched in the mainstream films. The patriarchy system was integrated into it unconsciously. Laura Mulvey pointed out in 《Visual Pleasure and Narrative Cinema 》that women in the film become the object satisfying the demand of males in seeking visual pleasure, so the focus of the camera on the female body was often dominated by the interest and desire of men. She said that the camera seemed to be the extension of male eyes and the body and desire in the visual space was transformed into the consumption and entertainment of males; and the enjoyment of this pleasure was considered to be the privilege of men. The decisive ‘male gaze’ embodied the fantasy in the female image, and as a result, women were regarded as an image while men became the ‘carriers’ of watching. We can see from the traditional films that the female image was either regarded as an ‘object’ or ‘demonized’ or ‘marginalized’. As the extension of reality, the film also showed the discourse power of males in the real society. Social culture has great influence on people's ideas. People's perception, definition and affirmation of the female image under the influence of culture reflected the brainwashing effect of and conquest over people by culture from the root. What's more, the visual image of females from both the perspective of men and women and the course for reproducing the image of females were always watched by the set mode and method of male audience. During the process of seeing the film, the position of male audience became the common sense of the whole audience and they recognized male staring. So, with such an experience of watching films, the position of female audience was ignored. This thesis has explored the female body under the male gaze based on the scenes in 《The Handmaiden》, and made analysis about the oppression of the female body by the patriarchy system in the film, the practice of body rules by females based on their awareness and their measures in resistance of this; and at the same time explored the position of women in watching films and the possibility of female gaze. The film《The Handmaiden》 tried to connect the emotions of females inside and outside the screen. The female audience outside the screen didn't have to disguise themselves with the perspective of men, but gaze the women inside the screen themselves outside the screen from the perspective of women in a bold way. The actresses in the film only stres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female identity, but also brought out the initiative of their body. It more or less reflected the women's desire in our society as well.
In the past, the female image was often in a position of being watched in the mainstream films. The patriarchy system was integrated into it unconsciously. Laura Mulvey pointed out in 《Visual Pleasure and Narrative Cinema 》that women in the film become the object satisfying the demand of males in seeking visual pleasure, so the focus of the camera on the female body was often dominated by the interest and desire of men. She said that the camera seemed to be the extension of male eyes and the body and desire in the visual space was transformed into the consumption and entertainment of males; and the enjoyment of this pleasure was considered to be the privilege of men. The decisive ‘male gaze’ embodied the fantasy in the female image, and as a result, women were regarded as an image while men became the ‘carriers’ of watching. We can see from the traditional films that the female image was either regarded as an ‘object’ or ‘demonized’ or ‘marginalized’. As the extension of reality, the film also showed the discourse power of males in the real society. Social culture has great influence on people's ideas. People's perception, definition and affirmation of the female image under the influence of culture reflected the brainwashing effect of and conquest over people by culture from the root. What's more, the visual image of females from both the perspective of men and women and the course for reproducing the image of females were always watched by the set mode and method of male audience. During the process of seeing the film, the position of male audience became the common sense of the whole audience and they recognized male staring. So, with such an experience of watching films, the position of female audience was ignored. This thesis has explored the female body under the male gaze based on the scenes in 《The Handmaiden》, and made analysis about the oppression of the female body by the patriarchy system in the film, the practice of body rules by females based on their awareness and their measures in resistance of this; and at the same time explored the position of women in watching films and the possibility of female gaze. The film《The Handmaiden》 tried to connect the emotions of females inside and outside the screen. The female audience outside the screen didn't have to disguise themselves with the perspective of men, but gaze the women inside the screen themselves outside the screen from the perspective of women in a bold way. The actresses in the film only stres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female identity, but also brought out the initiative of their body. It more or less reflected the women's desire in our society as w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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