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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아가씨>의 각색에 따른 영화 흥행 요인 분석
Analysis of Performance Factor of the Movie-The Handmaiden by Adapt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417 - 425  

최영미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대학교 경영학과) ,  조이운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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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화 <아가씨>에서 변형된 시공간과 캐릭터를 통해 흥행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원작 소설이 있는 영화는 소설의 내러티브를 기초로 영화의 경험재적 특성을 감소시켜 관람 욕구를 유도한다. 본 영화는 소설의 배경인 빅토리아 시대와 다른 일제강점기를 선택하여 식민주의 남성성의 특징을 구현하는 캐릭터를 만들고, 남성에게 억압받는 여성들이 계급성을 초월하여 탈주하는 내용으로 변형하였다. 이를 통해 원작소설의 동성애 요소가 여성의 성장과 연대로 치환되어 부정적 요소를 감소시켰다. 또한 영화 개봉 시기 발생한 여성 대상 범죄의 젠더 담론은 캐릭터들의 공감 요소를 증대시키고 영화의 주제와 부합하였다. 그외 감독과 배우의 스타시스템과 영화 예고편의 효과적 공개 마케팅, 영화제 진출작 선정을 흥행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영화는 소설의 각색을 통해 다원적인 창작 역량을 증대하고 관객의 공감 요인을 확대한다. 흥행하는 각색 영화의 차별성은 변형된 내용이 창의적이면서도 시공간을 초월하는 보편적 인식과 상응할 수 있는 주제를 내포하고 매체적 특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analysing a box office success of The Handmaiden in terms of modified space-time and character. The movie which has original novel induces desire of watching by decreasing property of experience good of movie based narrative of novel. Contrary to novel that is set in Victor...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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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배급사는 영화 개봉전 막대한 광고비를 투자하여 관객의 호기심을 유도한다. 또한 가능한 다수의 상영관을 확보하여 개봉 시기 초반 관객몰이를 하고 악평의 입소문이 나기 전에 손익 분기를 맞추고자 한다. 영화의 극장 개봉 기간은 길어야 몇 주에 불과하며 소비가 반복되지 않는 특성을 반영한다[1].
  • 본 논문은 영화 <아가씨>가 원작소설 <핑거스미스>를 각색하는 방식에서 원작소설과 영화의 배경을 비교해보고, 영화 상영 시기의 사회적 이슈가 상호작용한 상황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캐릭터의 차용과 변형을 통해 영화 흥행 요인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영화 가 원작소설 를 각색하는 방식에서 원작소설과 영화의 배경을 비교해보고, 영화 상영 시기의 사회적 이슈가 상호작용한 상황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모드와 수는 서로를 속이는 계략의 대립적 인물이었다가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된 후 화해하게 된다. 영화 속 히데코와 숙희는 서로의 정체성을 일깨우고, 그들을 억압하던 세계를 탈출하여 새로운 삶을 살아가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것은 성 차별과 젠더 구분의 근거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또한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새로이 형성된 중간계급은 귀족의 부패와 허약함을 대조시켜 정치적, 경제적 지배의 권력 구도를 상정하여 부동의 남성성을 가정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남성성은 식민지에 투사되며, ‘집안의 천사’인 이상화된 여성성에 상응하는 개념으로 ‘무절제한 피지배민의 몸’과 대비되는 ‘신사’의 개념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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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관람의 영향 요인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영화관람의 영향 요인은 네 가지로 분류 가능하다. 개인적, 환경적, 상황적 요인과 정보 요인이다. 개인적 요인에는 관객이 가지고 있는 기존 태도와 개성, 라이프스타일, 사전 지식의 양 등이 포함된다.
영화관람의 개인적 요인엔 무엇이 있는가? 개인적, 환경적, 상황적 요인과 정보 요인이다. 개인적 요인에는 관객이 가지고 있는 기존 태도와 개성, 라이프스타일, 사전 지식의 양 등이 포함된다. 환경적 요인에는 문화, 사회계층, 준거집단 요소 등이 있다.
영화의 개봉시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영화는 개봉시기가 중요하다. 광고나 예고편이 노출되는 시점에서 영화 내용의 과다노출은 관객의 호기심을 감소시키고, 홍보가 적은 경우 충분한 상상력을 자극하지 못한다. 또한 개봉 시기의 사회적 이슈가 중요하다. 영화의 주제와 관련한 정치적, 사회적 이슈 등은 관객의 관심을 증가시키고 몰입도를 높인다. 셋째, 영화상품은 기업의 브랜딩이 중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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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강승구, 장일, 영화산업과 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pp.30-31, 2009. 

  2. 김소영, 임승희, 정예슬, "영화 유형별 흥행 성과 예측 요인의 비교 연구: 예술 영화와 상업 영화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381-393, 2010. 

  3. 이오준, 박승보, 정다울, 유은순,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한 영화 흥행 요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527-538, 2014. 

  4. 김경식, 정지훈, "팩션영화 의 흥행 요소 분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pp.179-190, 2015. 

  5. 김정호, 김재성, "한국 영화 4대 배급사의 흥행 10 분위 기반 배급 행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pp.305-322, 2016. 

  6. 박찬선, "영화 의 흥행 요인 분석-상호 텍스트성 개념을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Vol.7, pp.79-100, 2014. 

  7. 한화성, 김건, 김양식, "영화 의 상업적 흥행성과 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애니메이션연구, Vol.33, pp.293-315, 2013. 

  8. 우정권, "영화 흥행과 문화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 에 대한 한국과 미국 관객 반응을 중심으로," 영화연구, No.60, p.120, 2014. 

  9. 최낙환, 임아영, "영화의 동감과 감정이입을 유발하는 캐릭터의 기능성 요인과 매력성 요인,"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1호, pp.539-574, 2011. 

  10. 이형식, 정연재, 김맹희, 문학텍스트에서 영화텍스트로, 동인, 2004. 

  11. 루이스 자네티, 김진해 옮김, 영화의 이해: 이론과 실제, 현암사, 2007. 

  12. 앤드류, 김시무 외 옮김, 영화 이론의 개념들, 시각과 언어, 1998. 

  13. 김영진, 김수빈, 김혜리, 박찬욱, 신형철, 유지원, 장윤성, 정지혜, 조재휘, 아가씨아카입, 그책, 2017. 

  14. 프란츠 파농, 검은 피부 하얀 가면, 인간사랑, pp.83-84, 2003. 

  15. 백지연, 여성혐오를 둘러싼 의미투쟁-5대 일간지의 프레임 분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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