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는 현대인에게 중요한 레저의 대상이 되고 있다. 도심과 가까우면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테마파크는 특정 주제에 기초하여 주제의 상호 연관성 기능이 제고되도록 연출·운영하는 유희공원으로 자연 조건이나 입지적 제약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도 이용자들의 다양한 여가수요 패턴의 변화를 충족시키고 있다(김윤정, 2015). 또한 기존 휴양시설에 만족하지 못하는 도시권 주민들에게 휴양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가활동 장소로 나타나고 있다. 테마파크 성패는 얼마만큼 고정고객을 확보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으며, 재방문객이 없다면 테마파크가 존속할 가능성은 적어진다(이승정, 2009). 따라서 방문객을 재방문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만족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주변사람들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적극적으로 구전하며 ...
국문초록
테마파크는 현대인에게 중요한 레저의 대상이 되고 있다. 도심과 가까우면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테마파크는 특정 주제에 기초하여 주제의 상호 연관성 기능이 제고되도록 연출·운영하는 유희공원으로 자연 조건이나 입지적 제약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도 이용자들의 다양한 여가수요 패턴의 변화를 충족시키고 있다(김윤정, 2015). 또한 기존 휴양시설에 만족하지 못하는 도시권 주민들에게 휴양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가활동 장소로 나타나고 있다. 테마파크 성패는 얼마만큼 고정고객을 확보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으며, 재방문객이 없다면 테마파크가 존속할 가능성은 적어진다(이승정, 2009). 따라서 방문객을 재방문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만족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주변사람들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적극적으로 구전하며 추천의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왕딩린, 2015). 테마파크는 재방문고객을 유치해 나가는 것이 경영의 기본이자 근간이기에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방문한 고객들에게 테마파크만의 차별화 된 경험을 제공하여 만족을 시키고 그것을 기반으로 고객의 재방문이 이루어지게 해야지만 지속적인 경영이 가능하다(한현숙, 2003). 최근 국내 테마파크 시장뿐만 아니라 전체 레저시장을 살펴보면 다양한 콘텐츠의 융복합화와 고도화로 인해서 서로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다양한 대체재로 생겨나면서 서로 간의 경쟁은 점점 심화 되어 가고 있는 상황으로 테마파크경영에 있어서 그 어느 때보다 변화 관리를 통한 상품력과 매력도를 높이고 유지해 나가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레저백서, 2013). 따라서 테마파크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테마파크만의 고유한 고객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변화관리를 지속적으로 해주어야만, 점점 심화되어지는 경쟁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Gary, 1986). 일반적으로 테마파크는 시간이 경과하고 경험의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상품의 가치와 매력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고객이탈을 막고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변화관리가 필요하다(김경미, 2010). 하지만 테마파크에서 놀이시설 등의 하드웨어 투자는 규모가 크고 리스크가 높은데다가 매출구조상 회수에도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테마파크 경영에 큰 어려움으로 작용한다(김경미, 2010). 이러한 이유로 상대적으로 투자규모와 리스크가 낮은 소프트웨어 투자를 병행하면서 변화관리를 해 나가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으로 부각되었고, 그 중에서 가장 효과가 큰 것이 축제와 공연이다. 계절에 따라 새로운 축제가 열리고 그 분위기에 걸 맞는 다양한 공연들은 고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해주면서 파크의 변화감을 충분히 느끼고 즐길 수 있게 해주고 있고 특히 멀티미디어공연, 퍼레이드공연, 대형무대공연과 같은 대형공연들은 놀이시설로서의 집객, 고객계층 확대, 고객 분산 등의 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능과 역할측면에서 그 중요성은 점점 더해 가고 있다(엄서호, 서천범, 1999). 테마파크공연은 집객이외에도 테마파크만족도, 재방문 의도, 체류시간, 소비금액과 같은 파크경영의 주요지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지만 관련된 정량적 지표나 실증적 연구는 거의 없다(엄서호, 서천범, 1999). 이에 본 연구는 관광객들이 테마파크를 경험하면서 서비스특성과 지각 된 가치, 관광객만족 그리고 재방문 의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테마파크의 개념 및 서비스특성 항목들 대한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테마파크의 서비스특성과 가치 만족 및 재방 문의도 간 상호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였다.
주제어: 테마파크, 서비스특성, 지각된 가치, 만족, 재방문 의도
국문초록
테마파크는 현대인에게 중요한 레저의 대상이 되고 있다. 도심과 가까우면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테마파크는 특정 주제에 기초하여 주제의 상호 연관성 기능이 제고되도록 연출·운영하는 유희공원으로 자연 조건이나 입지적 제약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도 이용자들의 다양한 여가수요 패턴의 변화를 충족시키고 있다(김윤정, 2015). 또한 기존 휴양시설에 만족하지 못하는 도시권 주민들에게 휴양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가활동 장소로 나타나고 있다. 테마파크 성패는 얼마만큼 고정고객을 확보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으며, 재방문객이 없다면 테마파크가 존속할 가능성은 적어진다(이승정, 2009). 따라서 방문객을 재방문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만족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주변사람들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적극적으로 구전하며 추천의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왕딩린, 2015). 테마파크는 재방문고객을 유치해 나가는 것이 경영의 기본이자 근간이기에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방문한 고객들에게 테마파크만의 차별화 된 경험을 제공하여 만족을 시키고 그것을 기반으로 고객의 재방문이 이루어지게 해야지만 지속적인 경영이 가능하다(한현숙, 2003). 최근 국내 테마파크 시장뿐만 아니라 전체 레저시장을 살펴보면 다양한 콘텐츠의 융복합화와 고도화로 인해서 서로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다양한 대체재로 생겨나면서 서로 간의 경쟁은 점점 심화 되어 가고 있는 상황으로 테마파크경영에 있어서 그 어느 때보다 변화 관리를 통한 상품력과 매력도를 높이고 유지해 나가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레저백서, 2013). 따라서 테마파크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테마파크만의 고유한 고객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변화관리를 지속적으로 해주어야만, 점점 심화되어지는 경쟁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Gary, 1986). 일반적으로 테마파크는 시간이 경과하고 경험의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상품의 가치와 매력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고객이탈을 막고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변화관리가 필요하다(김경미, 2010). 하지만 테마파크에서 놀이시설 등의 하드웨어 투자는 규모가 크고 리스크가 높은데다가 매출구조상 회수에도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테마파크 경영에 큰 어려움으로 작용한다(김경미, 2010). 이러한 이유로 상대적으로 투자규모와 리스크가 낮은 소프트웨어 투자를 병행하면서 변화관리를 해 나가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으로 부각되었고, 그 중에서 가장 효과가 큰 것이 축제와 공연이다. 계절에 따라 새로운 축제가 열리고 그 분위기에 걸 맞는 다양한 공연들은 고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해주면서 파크의 변화감을 충분히 느끼고 즐길 수 있게 해주고 있고 특히 멀티미디어공연, 퍼레이드공연, 대형무대공연과 같은 대형공연들은 놀이시설로서의 집객, 고객계층 확대, 고객 분산 등의 기능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능과 역할측면에서 그 중요성은 점점 더해 가고 있다(엄서호, 서천범, 1999). 테마파크공연은 집객이외에도 테마파크만족도, 재방문 의도, 체류시간, 소비금액과 같은 파크경영의 주요지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지만 관련된 정량적 지표나 실증적 연구는 거의 없다(엄서호, 서천범, 1999). 이에 본 연구는 관광객들이 테마파크를 경험하면서 서비스특성과 지각 된 가치, 관광객만족 그리고 재방문 의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테마파크의 개념 및 서비스특성 항목들 대한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테마파크의 서비스특성과 가치 만족 및 재방 문의도 간 상호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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