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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우선도로 설계유형에 따른 보행자의 객관적·주관적 안전성 개선 효과 분석 원문보기


이해령 (중앙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도시설계 및 계획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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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보차혼용의 도로에서 보행자가 전보다 더 배려받고 우선될 수 있는 도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보행자우선도로 사업을 도입해왔다. 보행자우선도로는 공유가로(Shared Space) 개념을 기반으로 보행자 친화적 포장을 적용하며, 특히 다양한 색상과 패턴을 활용한 아스콘 스탬핑 기법을 주로 활용한다. 시각적인 효과에 의존하여 운전자에게는 감속을 유도하고 보행자는 더 편안하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끌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보행자우선도로의 가로마다 상이한 설계 결과물을 유형화하여 그 효과를 객관적 안전과 주관적 안전의 관점에서 비교 검증하고자 하였다. 객관적 안전을 검증하기 위한 변수로 2014 보행자우선도로 전체 대상지 9개 가로에 대한 사전-사후 차량 속도 데이터를 활용했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provide safe and comfortable walking environments on narrow streets without sidewalks, the Seoul city government has implemented the Pedestrian Priority Street (PPS) projects. Based on Monderman’s “shared space” concept, the PPS involves applying diverse paving design techniques, particularly usi...

주제어

#Shared Space 보행자우선도로 공유가로 가로포장 디자인 보행자 안전 Pedestrian Priority Street Pavement Design Pedestrian Safe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해령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공학과 도시설계 및 계획전공
지도교수 김승남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85 p.
키워드 Shared Space 보행자우선도로 공유가로 가로포장 디자인 보행자 안전 Pedestrian Priority Street Pavement Design Pedestrian Safet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099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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