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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시설 사회복지사의 다문화가정 아동 지도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원문보기


임은지 (중앙대학교 대학원 아동청소년학과 아동복지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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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아동을 지도하는 아동복지시설 사회복지사의 경험을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여 다문화가정아동을 지도하는 사회복지사의 경험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참여자는 서울시에 소재한 아동복지시설에서 다문화가정아동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사회복지사 6명을 대상으로 2019년 8월 예비면담을 시작으로 2019년 11월까지 4개월 동안 심층 개별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바탕으로 자료를 분석한 결과, 91개의 의미 있는 진술을 통해 6개의 범주와 15개의 하위주제를 도출할 수 있었다. 6개의 범주 내용은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편견과 걱정, 다문화가정 아동 지도의 실제적인 어려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 다문화가정 아동과 긍정적인 상호작용, 다문화가정 아동 지도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자세,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필요한 자원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복지시설에서 다문화가정 아동을 지도하는 사회복지사의 경험을 분석하여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인식과 편견, 지도 과정에서 어려움, 다문화가정 아동과의 상호작용,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과 필요한 자원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다문화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사회복지사에게 실천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고 추후 사회복지사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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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analyzed Giorgi's phenomenological study method to examine the experiences of social workers in child welfare facilities teaching multicultural children.
The research participants were six social workers who has experience teaching multicultural children at a chil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은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청소년학과 아동복지전공
지도교수 이선미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8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00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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