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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사회에 대응하는 학교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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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5, 2013년, pp.33 - 38  

정진주 (청주대 건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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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국 다문화 가정에 대한 불신과 거부감이 강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앞서 말한 여러 걱정들이 절대 틀린 말이 아니지만), 국내 거주 외국인들이 이러한 다양한 우리 사회의 필요에 의해 유입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이들을 대하는 시선과 인식을 보다 폭넓고 유연하게 가져가야 하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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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즘 학교에서 영어교육을 왜 이토록 강조하는 걸까? 요즘 학교에서 영어교육을 왜 이토록 강조하는 걸까? 아마도 영어를 잘하면 국제적 무대에 진출해 다양한 일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이고, 그 교육을 학교에서 해주길 바라는 기대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영어 잘한다고 국제화라는 대열에 쉽게 합류할 수 있을까? 아니, 다시 정확히 말하자면 “영어만 잘한다고”라는 표현이 맞겠다.
다문화 가정에 대한 불신과 거부감이 사회 전반에 뿌리 깊이 인식되고 있다는 반증은? “외국인들이 우리 일자리를 다 가져간다.”, “외국인의 범죄가 높아진다.”, “외국인들 때문에 사회적 갈등과 해결 비용이 늘어간다.” 등 우리 주변에서 다문화를 거부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다.
우리나라의 외국인 주민은 어떤 추세를 보이는가? 우리나라의 외국인 주민은 2006년 첫 조사 이후 매년증가하고 있으며, 2009년까지 매년 20%, 2010년도에 2.9%(국제경기 여파), 2011년도에 11%, 2012년도에 15%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앞서 말한 농촌지역의 국제결혼 증가, 3D 직종의 기피 현상과 같은 이유 등으로 그 증가가 계속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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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행정안전부, 2012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 조사결과, 2012 

  2. 정진주, 충북지역 초등학교의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공간 특성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제19권 제2호, 2012. 3. 

  3. 정진주,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학교 공간과 커뮤니티, 한국교육시설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발제문, 2012. 5. 

  4. 정진주, 학교 시설 및 환경의 종합적 향상을 위한 제언 - 이런 것, 생각해 본 적 있으세요?,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 19권 제5호, 특집 원고, 2012. 9. 

  5. 정진주, 충북 청원 교원대학교 부설고등학교 교과교실제 기 본계획 컨설팅, 한국교육개발원, 2012. 

  6. 충청북도교육청, 보은 내북초등학교 1등안, 2011. 

  7. 충청북도교육청, 음성 본성초등학교, 음성 본성중학교, 진천 석장초등학교 현상설계 1등 당선안, 2012. 

  8. 충청북도교육청, 청주 율량2초등학교, 율량2중학교 2등안,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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