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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위한 품사 교육 방안 모색 : 한국어 '선행명사+하다'류 용언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안양 (중앙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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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휘는 문법과 의미라는 이중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한·중 어휘 대조 연구를 위해서 의미뿐만 아니라 문법적으로도 살펴보는 것이 유의미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한·중 어휘 비교 연구는 주로 어휘의 형태와 의미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는 데에 집중되어 있었고 문법 오류를 일으킬 수 있는 품사에 대한 비교 연구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어 '선행명사+하다'류 용언과 동의 중국어 어휘 간의 품사적 차이 때문에 발생되는 오류를 바로 잡기 위하여 어휘의 품사적 비교 연구가 필요하지 않을까하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한국어는 첨가어로서 어근에 각종 접사가 붙어서 어휘를 이룬다. 어근 뒤에 ‘-하다’가 붙어 동사나 형용사가 형성된다. 반면에 고립어인 중국어는 어휘 하나가 명사가 되는 동시에 품사 통용으로 동사나 형용사도 될 수 있다. 따라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에게 한국어 어휘의 품사성을 판단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본 연구는 한국어 '선행명사+하다'류 용언을 중심으로 고급 수준의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범한 어휘의 품사적 사용 오류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어휘 품사를 교육하는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제1장에서 한·중 어휘의 품사적 비교와 한국어 품사 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선행연구를 ‘-하다’의 선행 요소에 대한 연구, 한국어 품사 교육에 대한 연구와 한‧중 어휘에 대한 대조 연구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제2장에서 한국어 '선행명사+하다'류 용언의 특징과 한·중 품사 분류 체계를 고찰하며 본 연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제3장에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선행명사+하다'류 용언 사용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국립국어원 한국어 학습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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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cabulary has the dual characteristics of grammar and meaning. Therefore, it is meaningful and possible to examine not only semantics but also grammar for Korean-Chinese lexical contrast study. Until now, Korean and Chinese vocabulary comparison studies have focused mainly on comparing the commona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양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지도교수 박환영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11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02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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